리소스 릭 잡는 요령?
글쓴이: dotri / 작성시간: 목, 2005/09/22 - 12:29오후
에.. 윈도우 프로그램 하고 있는데요.. 루프돌면서 클라이언트 연결 받고, 연결되면 쓰레드 생성해서 데이터 몇가지 교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돌려놓으면 taskmgr 에서 "핸들" 이라고 보여지는 리소스가 점점 증가하면서, 1~2시간 후에는 클라이언트 연결을 받을 수 없게 되버립니다. 코드상에서는 핸들을 생성하는 어떤 동작도 하지 않는것 같은데.. 무한 루프로 accept() 후 CreateThread() 해주고 있습니다만, 쓰레드 안에서는 모든 자원을 깨끗히 반납하거든요. 도저히 해결하기가 곤란한데.. 리소스 잡아먹는 현상을 해결할만한 요령이랄까? 경험 같은걸 좀 들어보고 싶습니다. 코드를 보여드리진 못하니 해결해달랄수는 없고;;
p.s) 쓰레드 생성할때는 CreateThread() 함수 말고, _beginthreadex() 함수도 써봤습니다. 근데 이 때문은 아닌것 같더군요.
Forums:
softice 같은 것을 한 번 써 보는 것을 어떨까요.
softice 같은 것을 한 번 써 보는 것을 어떨까요.
https://wiki.ubuntu.com/Korean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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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메모리 참조로 인한 런타임 에러라던가.. 뭐 어쨌든 에러가 발생할만한 상황이라면 디버거가 꽤 유용하겠습니다만.. 아무 에러도 없고, 그냥 리소스만 야금야금 갉아먹어가는 프로그램을 어떻게 디버깅해야 할지 감이 안옵니다. 제 아무리 softice 라지만.. 게다가 멀티쓰레드로 돌아가기 때문에 더더욱 힘들지 않을까 해요. 리소스 릭이 발생하는 원인이 쓰레드 안에 있다면.. 생성되는 쓰레드 하나 하나를 일일히 감시해봐야 한다는건데 그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서..
뭔가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http://www.sysinternals.com/Utilities/Pr
http://www.sysinternals.com/Utilities/ProcessExplorer.html
적당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후, 실행시키고,
디버그 하고자 하는 프로그램도 실행시킨후 그 프로그램을 트리리스트에서
선택하면, 어떤 핸들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쫘~악 보여줍니다.
또한, 가만히 띄어두면, 실시간으로 변경내용이 반영되어 디스플레이됩니다.
taskmgr보다야 훨신 나은 도구입니다.(가끔 짜는 윈도우 프로그램 디버그시에 사용하는 도구중 하나입니다.)
어떤 시점에 그 핸들(늘어난다는...)이 증가하는지 모니터링하여 버그를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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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저런 도구가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손님님. 핸들이 증가하는 현상을 찾기에는 딱 적당한 도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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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파악했습니다. 쓰레드 안에서 클라이언트와 데이터를 교환하는중에 어떤 이유(아마 recv() 일거라고 추측)로 인해서 쓰레드가 블럭이 걸리고, 그래서 종료되지 못하는 쓰레드가 점점 쌓이는군요. 쓰레드가 블럭되는 현상을 좀 더 연구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제를 풀었다니 다행입니다.** 문제가 scalability쪽인듯
문제를 풀었다니 다행입니다.
** 문제가 scalability쪽인듯 보여서 흔히 접하는 문제를 2가지 참고드립니다.
* 참고 : 다수개의 클라이언트로부터 반복적(매우 잦은) 접속을 받아 소량의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연결을 끊는 단순구조의 서버라할지라도, 때때로 연결단절이 원할하지 못할경우 TIME_WAIT상태로 빠져 수분간(3-5분?) 시스템자원을 소모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접속(서버입장)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netstat등으로 검사) 이경우는 LINGER 옵션을 조절하여 잘~ 끊도록 합니다.
* 참고 : 아시다시피, 쓰레드는 프로세스와 달리, 텍스트와 데이터를 공유하고, 스택만을 고유로 생성하는 것인데, 윈도우의 경우 각 쓰레드를 위해 기본적으로 1메가바이트의 스택을 생성합니다. 1메가.... 쓰레드가 상당기간 수행되는 모델이거나, 1메가 스택을 쓸정도로 복잡한 로직을 사용한다면 모를까. 단순처리하는 모델이라면, 1메가는 과~하겠지요. 기본 스택 크기를 잘~ 산출해서(측정) 스택크기를 줄여줌으로써 보다 다수개의 클라이언트를 수용할 수 있을것입니다.
음.. 1M * 1000개 = 1G... 1기가 메모리를 각 쓰레드로 할당한다고 해도 천대밖에는 안되는군요....
* 잡담 : 서버어록에도 나오듯이 서버는 특정 클라이언트만을 위해서만 돌아서는 아니된다는... 죽어서도 아니되고....심지어 누군가 일부러 다수개 연결 시도만해놓고(Syn flood ) 아무 일도 안하는 경우도 고려해야 한다는...
windows의 스래드 개수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생성할 수 있는 스래드 개수를 파악해 보세요...
리눅스에서도 하나의 프로세스에서 생성될 수 있는 스래드의 개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서버를 설계하실때부터 클라이언트의 수를 고려하셔서 방법을 채택해야합니다. 연결수가 너무 많을 경우 설계 자체를 바꿔야 할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한번 고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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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심플한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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