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함수든지 class에서든지 개인이 만들어 사용한거나 가져다 쓴 함수에서 지역변수로 쓰인 것은 그 함수가 실행이 끝나면 자동으로 메모리를 반납하나요? 즉,
void a() {
int x;
x = 10
cout << x;
}
main() {
int i;
a();
}
라고 하면 int x로 선언된 x는 a()함수가 실행될때 메모리를 가져다 쓰고 cout << x; 의 마지막 실행후 메모리를 돌려줍니까?
일단 질문에 대한 대답은 "네"입니다만, 아주 정확하게 그런 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역 변수는 메모리 할당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개념만 간단히 설명하면, 지역 변수는 스택 영역에 만들어집니다. 원래 스택 영역은 함수가 호출될 때 호출했던 위치(return 한 후 돌아 오려면 이게 필요하죠)를 저장하는 데 사용하지만, 지역 변수 같은 경우 임의로 스택 꼭대기를 적당히 높인 후 그렇게 해서 생긴 공간에 변수를 할당합니다.
이 때문에 다음과 같은 코드는 (의미상으로는 올바르지 않지만) 보통 정상적으로 값 42를 출력하는데, 함수가 끝난 후에 스택이 원래 크기로 돌아 가도 지역 변수가 가리키는 위치에 있는 값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위치에 있는 값은 다른 함수를 호출하면 엉뚱한 값으로 덮어 씌워질 수 있지요.
int *test(void) {
int n = 42;
return &n;
}
void main(void) {
int n = *test();
cout << n;
}
요점은, 메모리가 실제로 반납되는 건 아니지만 지역 변수는 일단 함수의 실행이 끝나면 사라졌다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int foo(int a)
{
int b;
b=a+1;
printf("%d\n", b);
return b;
}
위의 함수가 호출될 경우 스택 사용을 분석해 보면
가장 먼저 이 함수가 호출된 후 돌아갈 주소가 저장되며 그 다음 리턴될 형에 따라 공간을 확보합니다. 위의 함수는 int 이므로 4bytes입니다. 그 다음 파라미터로 있는 int a를 위한 4 bytes, 그리고 int b를 위한 4bytes ...
함수 호출이 끝나면 저장된 반대 순서로 스택이 지워집니다. 따라서 돌아갈 주소가 가정 먼저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스택 자체가 그런 구조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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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심플한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
네..
네..
Re: [C++] 사용자 정의함수에서 사용한 변수의 메모리 사용여부&
일단 질문에 대한 대답은 "네"입니다만, 아주 정확하게 그런 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지역 변수는 메모리 할당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개념만 간단히 설명하면, 지역 변수는 스택 영역에 만들어집니다. 원래 스택 영역은 함수가 호출될 때 호출했던 위치(return 한 후 돌아 오려면 이게 필요하죠)를 저장하는 데 사용하지만, 지역 변수 같은 경우 임의로 스택 꼭대기를 적당히 높인 후 그렇게 해서 생긴 공간에 변수를 할당합니다.
이 때문에 다음과 같은 코드는 (의미상으로는 올바르지 않지만) 보통 정상적으로 값 42를 출력하는데, 함수가 끝난 후에 스택이 원래 크기로 돌아 가도 지역 변수가 가리키는 위치에 있는 값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위치에 있는 값은 다른 함수를 호출하면 엉뚱한 값으로 덮어 씌워질 수 있지요.
요점은, 메모리가 실제로 반납되는 건 아니지만 지역 변수는 일단 함수의 실행이 끝나면 사라졌다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토끼군
지역 변수와 스택과의 관계
예를 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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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심플한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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