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ING에 대해서 궁금한점..
글쓴이: bxhs / 작성시간: 금, 2003/02/21 - 10:43오전
C로 string을 구현해보려고 하다가..
몇가지 생각할게 떠오르더군요.
속도와 메모리의 딜레마라고 할까요.
string에 ch를 집어넣을때
현재 string의 내부 버퍼보다 커지면
버퍼를 realloc 해야할것 같은데...
이때 그 메모리 증가량을 어떻게 잡는게 가장 좋을까요
너무 작게 잡으면 글자가 들어올때마다 계속 realloc될것이고..
너무 크게 잡으면 빈 메모리가 많을거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궁금합니다.
Forums:
마치 c++의 std::string 같은 것을 말씀하시는 군요.제
마치 c++의 std::string 같은 것을 말씀하시는 군요.
제 생각은, 넘칠때 요구량 보다 1/3 정도 키우시고,
길이가 줄어들때는 신경안 쓰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가끔씩 빈 공간을 zap 해주는 함수를 두어 자동 garbage collection 하거나,
사용자가 알아서 부르도록 하는 수 밖엔 생각이 잘 나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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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oolengineer.com
어디에서 본건데요.
어떤 소스를 보니까 '나는 realloc을 믿지 않는다.'하며
버퍼가 늘어 날때 그 크기 만큼 malloc을 하고 그곳에다 예전 데이터를 복사하고 다시 늘어난 데이터를 복사한 후 예전 malloc을 free한 다음 새로운 malloc메모리로 포인터를 걸더군요.
그런거 보면 Xalloc()명령어는 쓰지말라고 속도 줄어든다고 말하는 분들은 어떻게 생각 할련지...
배울수 있어서 좋다.
[quote="pynoos"]마치 c++의 std::string 같은
위의 방법이 맞습니다. 맞고요... ^^;
근데 보통 이렇게 용량을 늘려야 할 경우
(주로 해시 테이블 등에서 많이 발생하죠.)
관용적으로 2배로 늘리는 경우가 많더군요.
만약 1/3만 키운다면(4/3배로 늘린다면)
너무 자주 재할당하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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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이지만, C++에서 renew 키워드가 없는 것도 위의 견해와 관계가 있는 것 같군요. 하긴 renew, realloc 식의 재할당을 하느니 STL 컨테이너를 쓰는 게 더 낫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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