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프로그램에서 로그 처리에 대해서...

la9527의 이미지

	bool	Log::FileWrite(const char* sFile, const char* fmt, ...)
	{
		char*		buffer = new char[1024];
		int 		buflen = 1024;
		va_list 	ap;
		if (!buffer)
		{
			cerr << "Buffer over flow :: Exception !!!" << endl;
			return false;
		}

		va_start(ap, fmt);
	_log_snprintf:
		if (vsnprintf(buffer, buflen, fmt, ap) == -1)
		{
			if (buffer) delete buffer; buffer = NULL;
			buffer = new char[buflen+100];
			if (!buffer)
			{
				cerr << "Buffer over flow :: Exception !!!" << endl;
				return false;
			}
			buflen = buflen + 100;
			goto _log_snprintf;
		}
		va_end(ap);
		string sStr = buffer;
		if (buffer) delete buffer; buffer = NULL;

		SetFile(sFile);
		return Write(sStr);
	}

다른 부분은 둘째 처리 하고서라도,
new, delete 방법 말고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new, delete의 대체방법을 물어 보는 것입니다.. 쩝;;
이 방법이 너무 느린듯 싶어서여..
다른 분들은 어떻게 쓰시는지?

궁금하네여..

happyjun의 이미지

if (!buffer)

우선 buffer는 null이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exception이 발생할 뿐입니다.

그리고 타입 안정성이 없는 ... 의 사용은 당연히 비 권장입니다.

iostream 과 같은 Interface로 바꾸는 것이 정석입니다.

printf 형태의 interface에 익숙하시다면 boost::format도 권장할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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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ldori의 이미지

네, 어떤 경우에는 상당히 느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성능 문제 이외에도 다른
문제가 많은 코드로군요.

la9527 wrote:
	bool	Log::FileWrite(const char* sFile, const char* fmt, ...)

가변 인자 함수는 안전성에 문제가 있으니 신중하게 사용하십시오.

la9527 wrote:
		if (!buffer)
		{
			cerr << "Buffer over flow :: Exception !!!" << endl;
			return false;
		}

new를 이렇게 쓰시는 분이 의외로 많군요. new가 메모리 할당에 실패하면 NULL을
반환하는 것이 아니라 std::bad_alloc 예외를 던집니다. 따라서 이 에러 처리 코드는
메모리 할당에 성공하든 실패하든 상관없이 실행되지 않을 것입니다.

la9527 wrote:
		if (vsnprintf(buffer, buflen, fmt, ap) == -1)

C++에는 vsnprintf()가 없습니다.

출력 결과를 문자열로 만들고 싶다면 ostringstream을 쓰면 됩니다.

#include <sstream>

std::ostringstream os;
// write whatever output you want to os
std::string str = os.str();
ssehoony의 이미지

la9527님 께서는 vsnprintf 의 리턴값을 잘 못 이해하고 계시는 군요.
버퍼사이즈를 넘어가면 -1 을 리턴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듯 한데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도 메모리 동적생성의 비효율성을 제거 하려고 고민한적이 있고
그에 대한 해결을 전 아래와 같이 했습니다.

int  log_write_ex (const char* file, const int line, const char* func, const char *fmt, ... )
{
	va_list argptr;
	char buf_data[256];
	char* data = buf_data;
	int data_size = sizeof(buf_data);
	int ret;

	va_start(argptr, fmt);
	ret = vsnprintf(data, data_size, fmt, argptr);
	++ret;
	va_end(argptr);
	
	if(ret > sizeof(buf_data))
	{
		data = malloc(ret);
		data_size = ret;
		va_start(argptr, fmt);
		vsnprintf(data, data_size, fmt, argptr);
		va_end(argptr);
	}

	/* 생략 */

	if(data != buf_data)
		free(data);
	
	return 1;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오늘 새로운 것을 많이 알게 되네여.. ^^

이 코드는 예전에 c로 되어 있는 것을 c++ 수정할려고 한것이고,
마무리된 코드가 아니라 나름대로 적어서 올린 것인데.. 쩝;;

아무튼 많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

잘 활용해 보겠습니다. ^^

happyjun의 이미지

로깅 시스템은 생각보다 복잡해 지기도 합니다.

원격에서 로그를 받고 싶다던가, syslog 또는 윈도의 이벤트에 남겨야 될 때도 있습니다.

설정된 레벨에 따라 로그의 수준을 설정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고, 다중 쓰레드에도 대응되면 좋겠죠.

다중 플렛폼을 지원하면 당분간의 개발자 인생도 편해집니다.

결론은 남이 잘~ 만들어 놓은 것이 많다는 겁니다.

그 중의 하나가 log4j를 C++로 옮긴 log4cpp 입니다.

전 아직 사용해 보지 않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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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hongss의 이미지

la9527 wrote:
	bool	Log::FileWrite(const char* sFile, const char* fmt, ...)
	{
		char*		buffer = new char[1024];
		int 		buflen = 1024;
		va_list 	ap;
		if (!buffer)
		{
			cerr << "Buffer over flow :: Exception !!!" << endl;
			return false;
		}

		va_start(ap, fmt);
	_log_snprintf:
		if (vsnprintf(buffer, buflen, fmt, ap) == -1)
		{
			if (buffer) delete buffer; buffer = NULL;
			buffer = new char[buflen+100];
			if (!buffer)
			{
				cerr << "Buffer over flow :: Exception !!!" << endl;
				return false;
			}
			buflen = buflen + 100;
			goto _log_snprintf;
		}
		va_end(ap);
		string sStr = buffer;
		if (buffer) delete buffer; buffer = NULL;

		SetFile(sFile);
		return Write(sStr);
	}

다른 부분은 둘째 처리 하고서라도,
new, delete 방법 말고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new, delete의 대체방법을 물어 보는 것입니다.. 쩝;;
이 방법이 너무 느린듯 싶어서여..
다른 분들은 어떻게 쓰시는지?

궁금하네여..

buffer를 계속 쓰시는거라면, 함수안에서 계속 new/delete 하지 마시고, 멤버변수로 지정해놓고, Log 객체 생성시 한번 new해주시고, 객체 소멸시 delete 해주심이 나을듯 싶에요.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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