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compiler를 만들려고 합니다.
글쓴이: feelpassion / 작성시간: 목, 2005/05/05 - 1:43오후
지금 32bit 5stage pipelined CPU Core를 설계하려고 합니다.
인원은 Core 설계에 3명, Assembler와 Compiler만드는 1명 이렇게 4명이서 하려고 합니다.
Assem 명령어는 약 35개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RISC Machine이죠.
C Compiler만드는데 지식이 너무 부족합니다. 일단 Assembler부터 만들어야 하는데... 어떻게 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인지 알고싶습니다. 3개월 동안 올인하면 가능한가요?
모두 학부 4학년이고 실력은 동아리에서는 A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C Compiler 와 Assembler 를 만들기로 한 멤버는 Assem 과 C가 전공입니다. 그러나 Compiler에 대한 지식은 없습니다.
gcc Compiler의 소스를 분석해서 만드는 것이 빠를지 아니면 새로 Compiler를 만드는 것이 나을지도 궁금하구요...^^;;
고수님들의 조언부탁드립니다.
Forums:
3개월 동안 컴파일러에만 올인하면 성능이야 어찌되었든 C 컴파일러의 형태
3개월 동안 컴파일러에만 올인하면 성능이야 어찌되었든 C 컴파일러의 형태를 갖춘 것이 나올 수는 있을 것입니다. gcc 소스를 참조하는 것보다 그냥 컴파일러 이론을 이해하고 만드는 것이 나으리라 생각됩니다. gcc 소스는 너무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죠. C 문법도 막상 만들려고하면 내용이 적지 않으니 일단 핵심 부분만 구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완전한 C 문법을 소화하려면 3개월로 부족할 수도..
근데 35개 정도의 instruction set이라면 차라리 CPU 설계 인원을 줄이고 컴파일러 인원을 늘리는 것이 좋을 것 같군요.
재밌는거 하시네요...부럽습니다. 저런 재밌는일에 올인할 수 있는 때
재밌는거 하시네요...
부럽습니다. 저런 재밌는일에 올인할 수 있는 때가..
^^
WOW Wow!!!
Computer Science is no more about computers than astronomy is about telescopes.
-- E. W. Dijkstra
차라리 CPU 를 물어보시면 더 좋았을텐데. ^^;;;
5단 파이프라인에 32 bit 버스라... ISA 는 결정하셨나요? ^^
Reg to Reg, Load-Store Architecture를 구현하
Reg to Reg, Load-Store Architecture를 구현하기 위한 명령어들을 정확히는 아니지만 MIPS를 바탕으로 정하고 있는 중입니다. 32bit 중 간단하면서도 강력하고, 책으로 설명이 잘 되어있는 것이 MIPS인지라.... 머리 터지겠습니다. Interrupt를 구현해야할 지 말아야할지 외부 메모리를 써야할지 내부 메모리를 써고 말 것인지.... 어린이가 아니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남으로 창을 내겠소.
밭이 한참갈이 괭이로 파고 호미론 김을 메지요.
구름이 꼬인다 갈리있소. 새들의 노래는 공으로 들으랴오.
강냉이가 익거든 와자셔도 좋소.
왜 사냐건 웃지요.
[Kenneth C. Louden, 컴파일러 제작 (원리와 설계)]를 한
[Kenneth C. Louden, 컴파일러 제작 (원리와 설계)]를 한번 읽어보시고,
[mini C]정도의 소스를 분석하시는게 gcc보다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저같은 경우는 C compiler -> VM -> Any Thing(?) 을 해보고 싶은데...
물론 퍼포먼스는 일단 배제햐는거죠. ^^;
혼자할려니까. 지루할 싸움도 될것 같고, 잼나는 것도 하루이틀이고...
결정적으로 멤버가 없네요. ㅡㅡ;
Hello World.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남으로 창을 내겠소.
밭이 한참갈이 괭이로 파고 호미론 김을 메지요.
구름이 꼬인다 갈리있소. 새들의 노래는 공으로 들으랴오.
강냉이가 익거든 와자셔도 좋소.
왜 사냐건 웃지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