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FTP에서 접속 권한 문제' and '파일/디렉토리의 적당한 permi
vsFTP로 홈페이지 파일을 업데이트하려고 하는데 뜻대로 되지 않는군요.
public_html 디렉토리의 permission이 707 입니다만, 처음에 root 사용자 권한으로 디렉토리에 각종 html 파일과 image 파일을 올렸더니 모든 파일의 접속 권한이 root에 주어졌습니다.
Local user의 ID와 비밀번호로 AlFTP로 접속하면 public_html 디렉토리에 어떤 파일은 업로드할 수 있고 어떤 파일은 업로드하지 못합니다. 특히 root 사용자 권한으로 올렸던 파일은 전혀 덮어쓰거나 고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은 FTP의 편리성을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Local user 권한으로 파일을 다른 디렉토리에 올리고 나서, 나중에 서버 컴퓨터를 열어서 root user 권한으로 public_html 디렉토리에 그 파일을 옮기고 있습니다. 여간 불편하지 않군요.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또 서버 컴퓨터에서 root user 권한으로 접속한다 해도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한 디렉토리 안의 모든 파일을 chmod하려고 하면, root user 권한으로 올렸던 파일만 chmod 됩니다. 그 전에 remote PC에서 local user 권한으로 올렸던 파일은 일괄 chmod에서는 안되고 각각의 파일을 따로 chmod시켜줘야 합니다.
Fedora Core 3이라서 SELinux의 문제 같기도 합니다만, 저로서는 답을 찾지 못하겠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파일과 디렉토리의 적당한 permission은 무엇입니까?
제로보드 디렉토리는 설치시에 chmod 707을 해주지 않습니까?
그 외의 디렉토리 및 파일은 chmod 644가 맞나요?
제 홈페이지의 public_html 디렉토리에 root user 권한으로 파일을 올리면 기본 mod가 555(r_xr_xr_x)입니다. 적당한 건지요?
보안을 생각해서 linux를 쓰는데, 가장 기초인 permission도 잘 모르겠군요.
[quote]public_html 디렉토리의 permission이 707
정상입니다.
같은 id로 접속해서 파일을 upload하시면 문제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음.. 원하는 디렉토리에 set-group-id bit를 on시키면 됩니다.
즉 chmod g+s DIRECTORY입니다. 그러면, 이 후로 이 디렉토리에 생성되는 모든 파일들은 이 directory와 같은 group 속성을 갖습니다. 즉 어떤 id로 접속해서 파일을 만드느냐와 상관없이 파일들은 모두 같은 group owner를 갖게 됩니다.
:?: 첨 들어보는 현상이네요. 물론 제가 SELinux에 대해서 전혀 모르기 때문에 뭐라 할 수는 없지만...
SELinux는 모르니 뭐라고 할 말이 없습니다만, web server는 보통 nobody라는 id로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읽어서 서비스합니다. 배포판에 따라서는 apache라는 id로 들어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web server가 원하는 파일을읽을 수 있도록 directory를 설정해야 합니다. 즉, 모든 디렉토리는 "rwx--x--x" 정도가 보안상 좋고, 그 이외의 파일들은 "rw-r--r--" 정도가 좋습니다.
근데, 여러 id로 들어와서 작업을 하신다면, 그 id들을 모두 같은 group으로 설정한 다음, directory에는 "rwxrwx--x"를, 파일에는 "rw-rw-r--"로 설정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C FAQ: http://www.eskimo.com/~scs/C-faq/top.html
Korean Ver: http://cinsk.github.io/cfaqs/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