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레이트레이서
글쓴이: segfault / 작성시간: 일, 2005/03/20 - 8:56오후
90MHz로 동작하는 FPGA입니다.
스텐실 버퍼 쉐도우나 GPU 쉐이더를 쓰지 않고 순수 100% 레이트레이싱으로 이미지를 처리한다고 합니다.
1억 8천만개의 폴리곤을 5~10fps로 뿌리는 수준이랍니다 OTL
SunCor: 187,145,136 triangles, 5622 objects
Terrain: 10,469,866 triangles, 264 objects
Forums:
헉! 1억 8천만개의 폴리곤을...
우오... 90 Mhz 라... 이거 너무 무서운거 아니에요?
..
헉... 실시간 레이트레이서 -0-;
No Pain, No Gain.
흐흐 시각적으로는 메트릭스의 구현이 멀지 않은 듯..그런데 레이트레이
흐흐 시각적으로는 메트릭스의 구현이 멀지 않은 듯..
그런데 레이트레이싱이라면 그림자 뿐만 아니라 굴절, 반사 등의 데모가 제공 되야 되는 거 아니에요?
건축과 다니면서 프로그램 공부하는 이상한 사람;;
[quote="lazylady"]그런데 레이트레이싱이라면 그림자 뿐만
아.. 있었군요.-_-
건축과 다니면서 프로그램 공부하는 이상한 사람;;
쩝...
FPGA 의 특성상 그리 놀라운 일은아닌듯한데요...
아닌가?
레이트레이싱이 뭔가해서 구글링 해봤습니다."레이트 레이싱"이 아니
레이트레이싱이 뭔가해서 구글링 해봤습니다.
"레이트 레이싱"이 아니라,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이군요. :oops: :oops:
--->
데비안 & 우분투로 대동단결!
Re: 쩝...
90 Mhz 라는 클럭 속도는 물론 별로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만, Clock Per Instruction 과 같이 클럭 당 폴리곤 처리 용량이 엄청나지 않습니까? 겨우 90 Mhz 에서 1억 단위 이상의 폴리곤 프레임을 5개나 처리하다뇨...
어떻게 구현했을지 정말 궁금합니다. +_+
단일 머신에서 1억개에 달하는 트라이앵글 데이터를 전부 메모리에 올리기는
단일 머신에서 1억개에 달하는 트라이앵글 데이터를 전부 메모리에 올리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저 하드웨어에서는 일종의 가상메모리 기법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 같군요.
수 GB대에 달하는 트라이앵글 데이터도 몇 메가바이트의 물리적 메모리만 있으면 다룰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ㅗ
http://graphics.cs.uni-sb.de/Publications/2003/Schmittler_Leidinger_Slusallek-VMA4RT-preprint.pdf
덧 : 저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아마 복셀 엔진 개발에 큰 도움이 될지 싶습니다.
지금의 복셀 엔진의 가장 큰 한계점이 바로 메모리입니다.
방대한 양의 복셀 데이터를 넣어둘 메모리 공간이 절대 부족하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서, Ken silverman씨의 Voxlap( http://www.advsys.net/ken/voxlap.htm )을 써보시면 알겠지만, 저 엔진은 복셀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풀어놓고 씁니다..
게다가 필드의 크기는 1024x1024x256으로 제한되어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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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lanetmono.org
죄송하지만 FPGA가 어떤 물건인가요??
죄송하지만 FPGA가 어떤 물건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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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 better to appear stupid and ask question than to be silent and remain stupid.
[quote="babjo87"]저 하드웨어에서는 일종의 가상메모리 기
가상메모리 기법을 사용하더라도 어차피 물리메모리는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page fault가 일어날 경우 하드에서 데이터를 읽어와야하는 오버헤드와 이를 다시 복원하여 메모리에서 엑세스하는 오버헤드도 상당할 텐데 실시간으로 10fps로 렌더링 하는게 신기하군요..
문서를 더 읽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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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ote="chadr"]죄송하지만 FPGA가 어떤 물건인가요??[/q
저도 잘 모르지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비메모리 반도체 정도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이 정정 및 추가 답변을 해 주실듯. ^^;
autography
인간에게는 자신의 운명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
[quote="kirrie"]레이트레이싱이 뭔가해서 구글링 해봤습니다.
저도 붙여써 놔서 새로운 뭔가가 있는줄 알았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이라고 써 놓으니 그래픽스 시간에 배운 기억이 납니다. 광선 추적이라고 해석하나요?
autography
인간에게는 자신의 운명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
[quote="chadr"]죄송하지만 FPGA가 어떤 물건인가요??[/q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입니다.
logic cell들을 Look Up Table(LUT)를 참조하여 적절히 이어서 원하는 논리 회로를 합성해냅니다.
동적으로 원하는 회로를 합성해서 테스트해볼 수 있으므로 집적회로의 프로토타입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GAL,PAL,PLD 같은 programmable 회로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지금 미쳐있는 상태다.
아... FPGA 란 말이죠...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라는 것으로 논리형 게이트 소자가 쭈~욱 깔려있습니다. 정말로 Gate 의 Field 입니다. 각 게이트를 연결할 수 있는 전선의 역할을 하는 도선이 사방팔방으로 뻗어 있으며, 각 도선이 만나는 곳 마다 연결을 위한 소자가 붙어 있어서 외부의 입력을 통해 도선을 연결(개념적으로 이렇게 설명했지만, 사실은 논리적 Synthesis 와 Routing 을 거쳐 Implement 의 작업을 거칩니다.) 할 수 있습니다. Xlinx 와 Altera 가 주로 많이 쓰이고 있지요.
아.. 그렇군요!! 잘 배웠습니다. :)
아.. 그렇군요!! 잘 배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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