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오피스 8 (OpenOffice.org 2.0) 에서 PDF 폼 만들기

jeongkyu의 이미지

Quote:
Just switch! - Creating PDF forms with StarOffice 8
http://blogs.sun.com/roller/page/dancer/20050313#just_switch_creating_pdf_forms

오픈오피스로 2.0 Beta Candidate로 해봤더니 역시 잘 됩니다. 한글은 잘 안되는것 같군요. -_- 제가 영문 윈도우 XP를 써서 그런건지 오픈오피스의 문제인지는 연구를 해봐야겠네요. PDF 폼의 한계일 수도 있구요.

sDH8988L의 이미지

보통 어떤 Tool을 이용하여 PDF를 만드는 것은 100% 된다고 장담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MS Office에서 문서나 그림을 만들고 이걸 PDF로 전환하면 잘 안되서 원본과 다르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저는 그래서 PS(PostScript) 변환을 사용합니다.

일단, 문서를 File로 인쇄한 다음에 GhostView로 읽으면 loss가 0입니다. 물론 제가 모든 Tool과 문서 형태를 다 해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100% 장담할 수는 없으나 Tool을 이용하여 PDF나 PS로 변환할 때 깨졌던 것들 중에 File 인쇄 후 GhostView로 읽었을 때 깨진 것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일단, PS를 만든 다음에 그걸 PDF로 변환하면, loss 없이 PDF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조금 단계가 늘어나기는 하지만, 크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글의 경우에는 그냥 PDF 변환 Tool로 해도 별로 문제가 없지만, 그래프나 도형이 들어가는 경우 PDF 변환 Tool은 거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화살표의 화살이 커진다든지, 각 객체의 위치가 미세하게 변한다든지 하는 겁니다.)

물론, 좋은 인쇄 품질을 위해서 PS Printer는 아는 한도에서 가장 좋은 Printer Driver를 사용하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HP Color LaserJet Driver를 쓰고 있습니다. 이 Printer는 미국 가격만 6000불이 넘는 아주 고가의 제품이죠... 인쇄 품질이 아주 좋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Quote:
보통 어떤 Tool을 이용하여 PDF를 만드는 것은 100% 된다고 장담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픈오피스도 마찬가지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 글의 뽀인트는 PDF *폼* 이었습니다. :-)

xfree의 이미지

전 오픈오피스에서 한글 PDF 변환이 잘 되던데요..

버전이 1.1.2이구요... fedora core3 사용합니다.

coyday의 이미지

Cute PDF인가..? 회사에서는 그걸 쓰는데 한글도 잘 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물론 Free.. 그런데 요즘은 PDF로 만들 일이 별로 없네요.

북한산(X) 삼각산(O) 백운대(X) 백운봉(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