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를 넣을때.. 0x200 , 512 형태에서.
글쓴이: khy2happy / 작성시간: 금, 2005/01/28 - 5:45오후
언제나 RTFM적인 질문을 올리는것같아 참 숙스럽습니다.
웹에서 찾아보긴 하지만,
찾기가 힘들어 또 기초적인 질문을 올립니다.
1. #define MAX_LEN 0x200 //이렇게 하는거하는게. 2. #define MAX_LEN 512 //요렇게하는거 보다 좋은점이 있나요?
소스를 보면. 10진수로 쓰지를 않고,
0x001, 0x002, 0x200등의 16진수를 쓰는 코드가 많이 있습니다.
16진수를 사용해서 더 좋은점이 있는건가요?
Forums:
편한대로 쓰는ㅤㄱㅓㅄ니다.대체로 산수를 많이 하는쪽은 10진수를
편한대로 쓰는ㅤㄱㅓㅄ니다.
대체로 산수를 많이 하는쪽은 10진수를 집어넣고
특정 비트를 건드려야 할 경우에 16진수를 많이 씁니다.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
16진수의 특성상..
두개씩 짝을 이루어 8비트를 나타냅니다.. 즉 1바이트이지요..
예를 들어 3D 그래픽종류의 API를 사용할 경우 어떤 버텍스의 색을 지정한다고 합시다..
이때 색의 값은 32비트 형으로써 RGBA를 나타냅니다.. 각각 R이 1바이트.. A가 1바이트 해서 총 4바이트(32비트)를 나타내게 되어있습니다..
이때 프로그래머가 임의로 색을 R = 255, G = 0, B = 35, A = 255로 지정할려고 한다고 합시다..
이를 10진수 정수로 표현할려면 4278199295라는 값으로 표현이 됩니다..
하지만 이를 16진수로 표현하면 FF0023FF로 표현이 가능합니다..
이때 앞에서 차근차근 FF == 255, 00 == 0, 23 == 35, FF == 255가 되게 되지요...
이렇게 어떤 특정 비트나 한개의 자료형을 가지고 여러가지의 정보를 한꺼번에 저장시 수정이나 얻어오기를 16진수를 이용하면 손쉽게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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