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종사 노동자 주당 근무시간이라....

kubugi의 이미지

Quote:

IT산업 노동조건, "아주 심각해"

우리나라 IT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의 평균적인 모습이 집계되었다.
한국정보통신산업노동조합이 2004년 3월 9일부터 7월 10일까지 인터넷사이트(it.nodong.net)를 통해 총 1081명의 IT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보통신산업 노동자 실태조사’결과,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에 종사하는 평균 노동자는 나이 30세에 이공계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IT분야의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한 후 3년 7월째 웹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는 사람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균적으로 3번 정도 직장을 옮겼고, 임금은 2200만원 정도의 연봉 계약 형태로 퇴직금이나 상여금 등을 별도로 없다. 그리고 주당 평균 55시간을 일하며 한달에 5번 정도 쉰다.

또한 주말을 모를 정도로 일하고 이유없이 목덜미, 어깨, 팔등이 아픈 근골격계 증상을 겪고 있으며, 경력이나 전문성으로 보나 직장으로 보나 장래 전망이 매우 불투명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40대 이후에는 비관련 분야로 창업을 계획하고 있지만, 이 역시 장시간 격무로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지는 못하고 있다.

평균적 IT산업 노동자 상에서도 드러나듯이 우리나라 IT종사자들은 열악한 근무조건에 시달리고 있고, 이러한 조건에 많은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동조합의 조사에 따르면, 조사결과 평균 주당 노동시간은 약 57.8시간으로 전산업 평균보다 훨씬 긴 시간을 노동에 종사하고 있고, 더욱이 60시간 이상의 장시간 노동을 하는 비중도 43.4%에 달했을 뿐만 아니라, 주당 80시간 이상을 노동한다는 비중도 7.6%에 달했다.

이러한 장시간 노동에도 불구하고 년월차 휴가를 사용하는 노동자는 20~30%에 불과했고, 시간외근무수당을 받는 비율도 8%에 그쳤다.

이러한 근무조건으로 인해 실태조사에 응답한 노동자의 70% 이상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임금, 근로조건 개선을 지적했고,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면서도 노동기본권을 거의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도 조사됐다.

IT강국이라는 화려한 수사 뒤에는 IT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일방적인 희생이 숨겨져 있는 셈이다.

정보통신산업노동조합은 24일 오전 11시에 민주노동당 중앙당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열악한 근무조건 및 IT산업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최제훈 jehunc@datanews.co.kr

기사원문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S2D&office_id=097&article_id=0000000999&section_id=105&section_id2=230&menu_id=105

평균이니까...
아마 좀 좋은 ... 곳에 계시는분들이
많이 시간을 줄여 준 결과 일텐데.........

58시간이라........
요즘 주5일제가 대세이니까.. 나눠보면..
실제로 평균이니.... 11.6이네요....
9시출근해서... 매일 9시에 퇴근한다는...결론이.........
금요일같은날 일찍퇴근한다고 치면...

평소에는.. 매일 10시.. 11시... 혹은 그 이후.....

ㅎㅎㅎ

여러분들은 어떠신지요??

cbycby의 이미지

아침 9시 까지 출근해서 저녁 8시 조금 넘어서 집에가면 9시 30분 정도 됩니다.
좋은 시절입니다 ^^

이전 직장에서는 더 한적도 많기 때문에 지금 이정도 출퇴근 시간에 만족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일이 조금 바쁠때에는 (특히 어제처럼 메모리 Leak 잡는날!!!!) 10시까지 있을때도 있는데...
정말 옛날에 비하면 많이 양호해진 퇴근시간때문에 별 불평불만 없이 살고 있습니다.

그래도 평일날 뭘 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네요...

http://www.korone.net QT 커뮤니티 사이트

Seyong의 이미지

제 주변만 그런 건 아니군요..
9시 출근 10시 퇴근이 일반적이지 않나요..?

그리고 근무시간 외 수당을 받는 사람들이 8%나 되다니.. 놀랍습니다.
수당을 주는 회사가 8%나 있군요.. 법적 야근수당을 준다면 저는 기꺼이 근무할 용의가 있습니다.

ps)
저는 9시 출근 5시 퇴근입니다. 야간대학생이라서리.. 연봉을 줄이고 칼퇴근 보장하는 거죠..

irondog의 이미지

이게 식사시간이 포함된 통계입니까?

ㅡ,.ㅡ;;의 이미지

점심시간이 20분일수도...^^
----------------------------------------------------------------------------
C Library Development Project


----------------------------------------------------------------------------

whitelazy의 이미지

irondog wrote:
이게 식사시간이 포함된 통계입니까?

오 예리한 지적이시군요 그럼 9시출근 9시 퇴근이 아닌 9시출근.. 몇시퇴근이죠? 10시? 11시?
점심만 계산하면 10시고 저녁도 먹어야하니 11시? ;;
irondog의 이미지

예전 회사에서 격주 휴무에 평균 8:30출근, 10퇴근 했었으니까.. 13시간 30분...
여기에 점심시간 1시간, 저녁시간과 운동시간 1시간20분정도 였으니까... 하루 평균 11시간 정도 일했었네요.

격주 토요일 휴무를 절반으로 계산하면 일주일에
55+3 = 58시간 일했군요.

아따 많이도 일했었네요. 덕분에 지금은 실력이 부쩍 늘어서 핸드폰 회사로 옮기고 코딩하는 일도 수월해설라므네...
9:30분 출근이고 퇴근은 비슷하지만 가끔 일찍 갈때도 있고 운동할 시간은 없고, 격주 휴무니까 대략
50시간 정도 일하고 있는듯...

nthroot의 이미지

나이 서른에 평균연봉이 2200 이라..-_-;
암울 하군요.

------식은이 처------
길이 끝나는 저기엔 아무 것도 없어요. 희망이고 나발이고 아무 것도 없어.

fairycat의 이미지

과연 오랜만에 진짜 통계다운 통계가 나왔군요. 맨날 it 평균 3000 이런식의 기사만 나오더니.. 나이 서른에 평균연봉 2200.. 현실이죠.

가이: 리여.. 확실히 너는 네지와는 다르다
록리: 위로라면 집어치세요..
가이: 위로같은게 아니다 ! 너는 네지와는 다르게 천재도 아니고 재능도 없다 하지만 너는 노력의 천재다..

- 나루토 <키시모토마사시>

mach의 이미지

과거 특정회사에서 일했던 기억입니다.

* 월~금까지
6시30분 기상
회사도착 8시30분(이내)
오전근무시작
점심식사 12시00분~12시40분
오후근무시작
퇴근 11시(경비아저씨의 불만으로 지켜야함)
*토요일
오후4시까지(눈치보고퇴근) 또는 오후7시(눈치는 안봐도 됨)
*일요일
1달에 1-2회 근무
*특이사항
1달 2-3회 야근실시(밤샘;야근은 야근일뿐 익일 근무는 지속되어야 한다!)
프로젝트공정(기간 20%정도 단축;기간 10개월이고 만일 공정을 2-3달 단축하면, 새임무를 부여받음과 동시에 기존 작업에 대한 유지보수담당)

*댓가
정상급여(원천징수 정상적으로 시행한 후 받음)

*임금체불 사건 : 종종있었음
*야근수당: 이런게 있는건가?
*보너스(?)로 월1회 정도 술사줌(선술집;이것도 상사가 사비로...;상사가 되면 본인이 사야함; 단 술 안하는 사람은 그마저도 없음,따라서 사회생활하려면 술을 배워야 한다는.....)

이제는 추억입니다.(물론, 추억만은 아니지만.)
아직도 비슷한 경우가 주변에도 많이 있고, 저역시 이런게 더 익숙한듯......

------------------ P.S. --------------
지식은 오픈해서 검증받아야 산지식이된다고 동네 아저씨가 그러더라.

ㅡ,.ㅡ;;의 이미지

ㅎㅎ;
제가 가장 최악의 근무는...

프로젝트가좀 한적한시기에...어떤 우모은행..프로젝트로 3개월정도 하기로했는데..

일이 급해서.. 1달만 고생하면 나머지기간은 편하게 해주겠다고...ㅡ,.ㅡ;;

9시출근... 보통12시 퇴근.. 늦으면.. 새벽2시..
토요일 없고.. 일요일도 나오거나...했죠...

그런결과로 1개월도 안되서 완성되었고.
우리팀은 정말 1개월만 고생했습니다..ㅋㅋ
1개월만에 개발끝났으니 미안하지만..나가달라더군요....ㅡ,.ㅡ;;
대체 주당몇시간을 근무한거야..쩝..

----------------------------------------------------------------------------
C Library Development Project


----------------------------------------------------------------------------

ㅡ,.ㅡ;;의 이미지

보통 회사에서는 인력은 많은데 쓸만한 인재가 부족하다고 하는데.
쓸만한인재가 이런환경에서 남아 있지 않는게 당연하겠지요..

이모두가 엉터리행정을한 정부의탓!

--------------------------------------------------------
개발다운개발에 목마른 사람들은 이미 말라죽었죠..


----------------------------------------------------------------------------

takabi의 이미지

9시출근 11시 퇴근합니다. 토요일 나오고. 일요일도 가끔 나옵니다. 온몸이 다 아픕니다.
-----

-----

ydhoney의 이미지

순간 "요즘도 나이 서른에 2200을 주는 회사도 있단 말인가?" 하며 깜짝 놀랬습니다 -_- 
 
====================어흥====================
짖지마시고 말씀을 하세요.

kjw2048의 이미지

저흰 8시출근 10시퇴근, 1주일에 하루 쉽니다.
14 * 6 = 84시간이군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