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if else, if return 중에서 더 나은 구문은 어떤 것일까요?

podoni의 이미지

다음은 char* a의 값에 따라서 i의 값을 리턴하는 구문입니다.
문자열 비교이다 보니 저런 식으로 if문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아래에 있는 3가지 방법인데 프로그램 구조적 측면에서 이 중에서 어느 것이 더 나은 코드라고 할 수 있을까요?..
물론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석으로 적힌 수치는 아래 코드로 만든 똑같은 함수의 실행파일 크기입니다.
실행파일 크기입니다.. (최적화 옵션이 없을 시)
(방금 글 적으면서 최적화 옵션을 주고 컴파일을 하니
5115, 5116, 5096 순으로 나왔네요.)

제가 사소한 것에 신경을 많이 쓴답니다.. @_@;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세가지 방법 중에 어느 게 더 나은 방법일까? */
/* 11045 */
int i = 0;
if ( strcmp(a , "test1") ) i = 1;
else if ( strcmp(a, "test2")) i = 2;
else if ( strcmp(a, "test3")) i = 3;
else if ( strcmp(a, "test4")) i = 4;
else if ( strcmp(a, "test5")) i = 5;
else if ( strcmp(a, "test6")) i = 6;
else if ( strcmp(a, "test7")) i = 7;
else if ( strcmp(a, "test8")) i = 8;
else if ( strcmp(a, "test9")) i = 9;
else if ( strcmp(a, "test10")) i = 10;

return i;

============ ============ ============
/* 11050 */
int i = 0;
if ( strcmp(a , "test1")) i = 1;
if ( strcmp(a, "test2")) i = 2;
if ( strcmp(a, "test3")) i = 3;
if ( strcmp(a, "test4")) i = 4;
if ( strcmp(a, "test5")) i = 5;
if ( strcmp(a, "test6")) i = 6;
if ( strcmp(a, "test7")) i = 7;
if ( strcmp(a, "test8")) i = 8;
if ( strcmp(a, "test9")) i = 9;
if ( strcmp(a, "test10")) i = 10;

return i;
======= ======= ========
/* 11122 */ 
int i = 0;
if ( strcmp(a , "test1") )
{
    i = 1; return i;
}
if ( strcmp(a, "test2"))
{
    i = 2; return i;
}
if ( strcmp(a, "test3"))
{
    i =  3; return i;
}
if ( strcmp(a, "test4"))
{
    i = 4; return i;
}
if ( strcmp(a, "test5"))
{
    i = 5; return i;
}
if ( strcmp(a, "test6"))
{
    i = 6; return i;
}
if ( strcmp(a, "test7"))
{
    i = 7; return i;
}
if ( strcmp(a, "test8"))
{
    i = 8; return i;
}
if ( strcmp(a, "test9"))
{
    i = 9; return i;
}
if ( strcmp(a, "test10"))
{
    i = 10; return i;
}
물푸레나무의 이미지

이런 것은 어떨까요?

int i = 0;

if ( strncmp(a, "test", 4) == 0 )
{
i = atoi(&a[4]);
}

return i;

bugiii의 이미지

일단 strcmp 의 리턴값을 0 과 비교해야 할 것으로 보이구요. 함수 선택을 strncmp 하시는 것이 좀 더 낫다고 봅니다. 저는 if else 를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드 크기는 무시할만한 수치니까 상관없다고 보지만 2번째는 할 필요가 없는 비교를 한다는 점에서 별로 같구요. 세번째는 일일이 return 을 써야한다는 것이 당기질 않는군요.

하지만 비교 문자열이 많아진다면, 문자열을 담는 배열을 만들고 소팅한 다음 std::equal_range 를 쓰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만약 연결값이 있다면, hash 나 std::map 이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차리서의 이미지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 어떤 측면/관점에서의 말씀이신지에 따라서 다양한 생각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른 것은 잘 모르겠고, 어쨌든 두 번째 방법을 쓰시면 strcmp()라는 그다지 값싸지 않은 연산이 분명히 무조건 10번 수행되는군요. :?

첫번째 방법을 쓰시면 strcmp()가 최선의 경우 1번, 최악의 경우 10번 수행되며 그 비율은 선형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조금 개선하려면 strcmp가 동치 뿐만 아니라 대소 비교도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서 이진 탐색을 써 볼 수 있겠습니다. 10개 노드에 대한 이진 탐색이니까 (균형 이진 탐색을 쓸 경우) 최선,최악의 경우 모두 strcmp()를 3회 호출하겠군요. 피봇 값을 약간 기울어뜨려서 불균형 탐색을 하면 최선의 경우 2회 호출만으로도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return 문은 하나의 sub-scope 당 하나만 있는 것이 좋다고들 합니다. 이는 효율 등과는 관계 없어보이고 오히려 '실수 방지' 의의가 더 큰 것 같습니다.

물푸레나무 wrote:
이런 것은 어떨까요?
int i = 0;

if ( strncmp(a, "test", 4) == 0 )
{
    i = atoi(&a[4]);
}

return i;

물푸레나무님께서 쓰신 방법은 혹시 a가 "testG" 따위일 경우 원치 않았던 동작이 나타나지 않을까요? podoni님께서 원하시는 동작은 a가 test1도 아니고 test2도 아니고 … test10도 아니면 그 외의 모든 경우에 i가 0이길 바라시는 것 같습니다만…… :)

--
자본주의,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결국 자유마저 돈으로 사야하나보다.
사줄테니 제발 팔기나 해다오. 아직 내가 "사겠다"고 말하는 동안에 말이다!

lsj0713의 이미지

int i, result = 0;
const char *list[] = { "test1", "test2", "test3", "test4", "test5", "test6", "test7", "test8", "test9", "test10" };

for ( i = 0; i < sizeof(list) / sizeof(list[0]); ++i )
{
    if ( !strcmp(a, list[i]) ) { result = i + 1; break; }
}
return result;

제 기준은

1. 짧아야 한다.
2. 나중에 고치기 쉬워야 한다.

효율성은 별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_-;

ironiris의 이미지

#include <stdlib.h>

int main(void)
{
    const char *a="test3";
    return atoi(&a[4]);
}
^^; 비교할것도 엄꼬.. 크기는 strip돌려서 2864 byte
윗글보니 물푸레나무님이 적은거네요. --; 예외처리를 뺐다고 생각해주세요~
podoni의 이미지

다들 답변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06년 1월 4일 생

moonzoo의 이미지

저도 1번 else if 에 한표..

추후로 비교문이 계속 추가된다고 해도..

이전 로직에 영향을 주지 않는 1번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simpid의 이미지

moonzoo wrote:
저도 1번 else if 에 한표..

추후로 비교문이 계속 추가된다고 해도..

이전 로직에 영향을 주지 않는 1번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 lsj0713님의 코드 또한 데이터가 추가되도 로직이 추가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2) 거기다 데이터 추가도 더 쉽고...

3) 요즘같은 파이프라인을 도입하고 있는 CPU에서 더욱 적합하 구조인것 같습니다.

lsj0713님의 코드는 SIMD의 계념으로 문자열을 바라보고 작은 크기의 루프를 통해 처리하므로
CPU Cache를 통해 가장 빠르게 처리될 수 있을듯 합니다.

PS1. 루프를 풀어서 여러 문장으로 나열하는게 빠를것 같지만 반복되는 문장은 루프가 더 빠릅니다.

PS2. 이번 예제에 속도차이가 날리 없고... 코드의 대부분이 비교문이라 CPU 분기예측의 문제로 속도 문제를 논한다는게 우습다는거 인정합니다.

추가:
뭔가 이상합니다.

int i;

const char *list[] = { "test1", "test2", "test3", "test4", "test5", "test6", "test7", "test8", "test9", "test10" };

for(i = 0; i < (sizeof(list) / sizeof(list[0]); i++)
{
	if(strcmp(a, list[i]))
	{
		result = i + 1;
		break;
	}
}

이게 맞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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