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포럼 및 몇가지 건의사항입니다.

logout의 이미지

우선 여기를 참조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아이북을 하나 사고 자주 들르게 되는 커뮤너티인데... http://appleforum.com 입니다. 여기도 아마 phpbb 혹은 그 클론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킨토시나 리눅스 모두 소수의 매니아들이 좋아하는 토픽인만큼 비슷한 것들은 본따 올 것이 많다고 봅니다. :)

애플포럼의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멤버들의 '등급'구분입니다. 글을 많이 올리게되면 별표모양의 아이콘이 늘어나면서 멤버 등급이 올라갑니다. 여기 kldp phpBB도 그 기능이 디폴트로 들어가 있는 것 같은데 눈에 잘 띄지 않네요. 별모양이나 아니면 조그만 펭귄 아이콘을 쓰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눈에 잘 띄어야 일반 사용자들이 아이디를 만들고 그 이아디로 계속 접속하려는 유인이 생기겠죠. 그리고 애플포럼처럼 senior member들이 많이 생겨나고 이 사람들의 활동이 전체 커뮤너티에 리더쉽으로 작용해야 새 멤버들이 지속적으로 바람직한 활동을 계속해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초보는 고수보고 좀 배울 필요가 있죠. :)

그리고 애플포럼은 등록하지 않은 사용자들이 게시판 쓰기를 못하는 것으로 세팅이 잡혀있을 겁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처음에는 포스팅되는 글의 숫자가 줄어들겠지만 한번 등록한 사용자들은 계속 자신의 아이디를 쓰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만들다 보니까 디폴트로 '자동 로그인' 옵션이 꺼져 있던데 이것도 디폴트값을 켜 놓는것이 좋다고 봅니다. 커뮤너티를 만드는데는 온라인 상에서 사용자들이 아이덴티티를 형성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무척 중요하니까요. 지금까지 kldp가 일관되게 익명 사용자의 포스팅을 허용해온 리버럴한 모습은 좋지만 어차피 phpBB의 사용자 계정에 주민등록번호와 갈은 오용 가능성이 있는 정보가 없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번에는 익명 사용자 포스팅을 금지시키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우선 애플포럼에 한번 들러보세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최근에 제가 본 커뮤너티 중에서 가장 기술적으로나 커뮤너티 형성의 측면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준 곳이 여기 애플포럼이 아닌가 합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크게 두가지를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회원 등급 표시 이미지: 이건 아마 별도의 프로그램을 추가해서 설치하신 것 같습니다. 지금 설치해둔 2.0.3에는 그런 기능이 없는 것으로 압니다. phpbb의 mod페이지를 뒤져 봤는데 너무 많아서 정확히 어떻게 했는지 잘 모르겠군요. 어떻게 했는지 좀 알아봐 주실 수 있으면 정말 감사 드리겠습니다. 저도 계속 알아 보겠습니다. 등록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기능을 확장하는 것에는 기본적으로 찬성하니까요. 반면에...phpbb의 기본 distribution에 추가로 뭔가를 더하는 것은 약간 신중을 기하고자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phpbb의 다음 버전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버전업시 내부 구조가 바뀌면 추가한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으니까요. 아무튼 등급 표시 기능은 적용하고 싶네요.

-등록 사용자 위주 운영: 장기적으로는 그렇게 가야지요. 그래서 기존의 게시판을 엎고 phpbb로 대체한 것이고요. 어느 정도 자리가 잡히면 등록 사용자만 글을 쓸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사용자별 등급 구분 방법을 알았습니다. 8)

지금 설정하고 있는 중인데 기준을 세우기가 좀 쉽지 않네요. 기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알려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사용자 등록 부분도 생각난 김에 모두 등록 사용자만 글을 올릴 수 있도록 설정을 바꾸었습니다. :)

그럼....

logout의 이미지

권순선 wrote:
사용자별 등급 구분 방법을 알았습니다. 8)

지금 설정하고 있는 중인데 기준을 세우기가 좀 쉽지 않네요. 기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알려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역시 사용자 등급 구분 기능이 있었군요. :)

사용자 등급 구분 방법에 대해서는 저도 특별히 뾰죽한 아이디어는 없네요. 그래도 몇가지 생각을 해 보면 어느 정도 승급 속도를 빨리 할 것인가가 관건인데요. 일단 초반에 별표 하나까지는 쉽게 승급할 수 있도록 해 주고 그 다음부터는 조금씩 속도를 늦추어 주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초반 신규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일단 커뮤너티에 적응된 사용자들에게는 적당한 변화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별 다섯개 사용자가 되는 것은 상당히 힘들도록 만들어 놓아서 나중에 별 다섯개 사용자들이 리더 역할에 걸맞는 권위를 커뮤너티 전체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책 하나 추천해 드릴께요. 이쪽에서 e-community 수업교재로 쓰는 책인데 상당히 도움되는 내용이 많습니다. 지나치게 에세이형식으로 늘어놓은 것이 흠이긴 합니다만... 저자가 울티마 온라인에서 근무했던 아줌마입니다. 책 이름이 Community Building on the Web 이고 저자 이름은 Amy Jo Kim 입니다. 한국에 수입되어 있을지 모르겠는데 일단 아마존 링크부터 올립니다.

http://www.amazon.com/exec/obidos/ASIN/0201874849/
qid%3D1040876748/sr%3D11-1/ref%3Dsr%5F11%5F1/
102-6644425-1549704

"I conduct to live,
I live to compose."
--- Gustav Mahler

권순선의 이미지

책에 대한 정보는 잘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절판인것 같네요. 읽어볼 수 있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요원하네요. :?

아니면 logout님이 책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시거나 책 내용에 비추어 볼때 이곳이 개선되어야 할 사항 등을 말씀해 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D

그리고 사용자별 등급 설정은 현재 별 한개(일반 사용자)를 달기 위해 올려야 할 글의 갯수를 5개, 별 두개(우수 사용자)는 15개로 설정해둔 상태입니다. 글의 갯수와 등급별 사용자 명칭은 결정하기가 상당히 어렵네요. 특히 등급별 사용자 명칭이 잘 떠오르지 않네요.

권순선의 이미지

사용자별 등급은 beginner, novice, user, knowlegable user, export, hacker, guru, wizard로 하기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이게 가장 어울릴듯 하여.... 8) 8) 8)

http://www.fkfanfic.com/red/fun/vmsrank.htm 에 설명이 있으니 공지사항에 나중에 정리를 해서 넣도록 하지요.

logout의 이미지

제 생각에도 hacker, guru, wizard가 좋은 아이디어라고 봅니다. 항상 wizard 아래가 guru라는게 헛갈리네요. :)

책이 절판이라니 할 수 없는 듯 합니다. 게시판 들르면서 중요한 포인트는 제가 요약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I conduct to live,
I live to compose."
--- Gustav Mahler

warpdory의 이미지

는 n^2 법칙이 좋더군요. 혹은 2^n 법칙도 좋구요.

1레벨 올릴 때 글 2개 였다면 2레벨 땐 4, 3레벨땐 9, 4레벨 땐 16, 5레벨 땐 25 가 되어야 하는 거죠 - 각 레벨 일 때 글 쓴 갯수가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누적 글 수가 아니라... 2^n 도 좋긴 한데, 그렇게 되면 ... 레벨업(?)이 될수록 너무 많은 글을 써야 한다는 ... 단점이 존재하게 됩니다. 물론, 그정도로 많은 글을 쓰는 사용자라면 이미 레벨하곤 무관한 달관의 경지이겠지만 말이죠.

:wink: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