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tero 소송 관련 이야기

lordmiss의 이미지

뉴스에 올려야 하는건지 아니면 토론에 올려야 하는건지 고민하다가 뉴스 게시판에 올립니다.

1. Zotero에 대해
Zotero는 문헌 정보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firefox 플러그인입니다. 미국 조지메이슨 대학에서 개발했고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름이 우리에게는 좀 거시기 하지만 문헌 정보 정리를 위해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당연히 오픈소스 프로그램이구요. (국내에서 zotero를 지원하는 도서관은 포항공대 도서관 단 한 군데 뿐입니다. -_-)

2. 소송에 대해
Endnote와 Web of science 등을 만들고 있는 Thomson Reuters에서 Zotero의 제작 배포자에게 천만달러짜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Endnote의 독점적인 파일 형식을 침해했다는 이유에서죠. 예상하시다시피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3. Proprietary file format vs. Open standard
이 소송에 대한 Nature지의 기사에서는 이 논란의 핵심을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독점적인 데이터 포맷을 법적으로 보호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열린 표준은 혁신을 위해 더 나은 자극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한 제 생각과 좀더 자세한 글을 문헌 정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생각이라는 제목의 제 블로그 포스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