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16Tbyte+ 파일 시스템 구성

회니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최근에 학교에서 서버를 추가로 구매했습니다.
이놈은 Adaptec RAID 52445에 1Tbyte HDD가 24개 물려 있죠.
그런데 단일 레이드로 구성하면 페도라 9에서 디바이스자체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또한 두개로 나눠서 (12개씩) 묶으면 디바이스는 인식하지만,
ext3가 8Tbyte 한계로 인하여 포멧이 안되더군요.
결국은 3개로 나눠서 (8개씩) 묶는방법밖에 없는가요?
가능하면 단일 파일시스템을 구성하고 싶은데, 경험자의 의견을 구합니다.

바라미의 이미지

XFS 쓰시면 안되나요?
XFS면 충분히 될텐데.. 이건 테라가 아닌 엑사급도 지원을 하니까..

디바이스 지원은 어떻게 해야할지는 모르겠고요.;

김정균의 이미지

CentOS 5 (RHEL5) 에서 ext3 로 16T 인식 가능 할 겁니다. 단, 4T 이상의 파티션을 만들 경우에는 fdisk 로 하시면 안되고 parted 로 만드셔야 합니다.

회니의 이미지

parted는 레이드 어레이의 크기가 16Tbytes를 넘으면 (페도라 9의 경우) 에러를 뿜으면서 죽어버립니다.
fdisk로 파디션만 잡고 ext4로 포멧하고 마운트 하는데까지 성공했지만, 속도가 엄청나게 느립니다.
결국에 커널에러를 뿜으면서 죽어버렸습니다. 아무래도 10Tbytes씩 나눠서 사용해야 할것 같습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파티션을 gpt로 잡으셨는지요? parted 를 사용한다고 해서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16T 까지는 RHEL 5 에서 보장하는 영역입니다. (ext3 를 사용할 경우..) 그 이상이라면 다른 선택을 해야 겠지요. 더 큰 사이즈라면 xfs 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ext 계열의 경우 잡히더라도, inode 가 모자르게 되거나, 강제로 inode 를 늘려주면 실 데이터 영역이 생각보다 굉장히 많이 줄게 됩니다.

회니의 이미지

잘은 모르겠지만 16TB이상은 parted로 인식되지 않은듯합니다. 레이드 구성이 16TB를 초과하면 parted자체가 오류를 뿜으면서 실행조차 할 수 없습니다. 다만, 16TB이하일 경우는 parted를 사용하여 파디션을 잡을 수 있네요. 또한, 꼭 20TB를 하나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그냥 10TB씩 나눠서 사용하는것이 좋은 방법일듯 합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20T 는 저도 해 본적이 없습니다. 제가 논한 것은 16T 였습니다. :-) xfs 얘기 때문에 그러신 것 같은데.. xfs 는 16T 이상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8T 정도부터는 ext3 가 잡아먹는 inode 사용량이 굉장히 커집니다. 그래서 xfs 같은 것을 권장한다는 의미였습니다.

회니의 이미지

다시 도전하여 잘되었습니다. 아마도, 레이드 구성이나 프로그램의 버전에 문제가 있었나 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첨부 파일: 
첨부파일 크기
Image icon xfs_16TB+.png4.76 KB
아르아의 이미지

Technology Preview단계이긴 하지만 CentOS 5.2 부터 GFS2가 지원됩니다.
저는 안해봤지만 16TB이상도 지원된다고 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