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상수 사용할때 define 보다 const가 더 좋은점이 무엇인가요?
글쓴이: gurumong / 작성시간: 수, 2008/07/16 - 3:26오전
C++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어떤 상수를 사용할적에 define보다는 const를 사용하라던데요
그런데 왜 const로 상수를 변수로 정의해서 사용하는것이 define로 치환하는것 보다 더 좋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떤 글에서는 상수의 데이터형까지 지정해줄수 있어서 좋다고 하던데
이것은 #define x (데이터형)상수 이런 식으로 할수있으니 제 생각에 상대적으로 더 좋은 점으로 생각되지는 않거든요
C언어 에서 까지 define보다 const를 쓰면 더 좋다는 글도 있던데 이것도 그 이유가 궁금하구요
설명 부탁드립니다 (__)
Forums:
간단히 설명하면,
간단히 설명하면, 컴파일러가 이해할 수 있는 상수?이기 때문입니다.
좀 자세히 말하면...
C++ scope rule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namespace라든가 {...} 등의 블럭에 따라 scope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 type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onstant value의 주소를 얻거나 reference로 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define으로 정의한 상수 매크로 이름은 debugger에서 볼 수 없다... 란 것이 장점이라고 하는 곳도 있지만, 이 것은 debuggger format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WARF-2/3를 쓰는 Linux 시스템에서는 얼마든지 #define으로 정의한 macro 이름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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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FAQ: http://www.eskimo.com/~scs/C-faq/top.html
Korean Ver: http://www.cinsk.org/cfaqs/
C FAQ: http://www.eskimo.com/~scs/C-faq/top.html
Korean Ver: http://cinsk.github.io/cfaqs/
디버깅시에
define 의 경우에는
코드전체에서 돌아가게 되므로 캡슐화에 어긋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두 들구요.
컴파일러가 처리하는게 아니라 전처리기가 처리하기 때문에 디버깅시에도 애를 먹지않을까 하는 생각두 들구요.
전체 실행파일의 크기도 define 보다는 const 가 더 작게 먹지않을까요 ~
프로그램의 덩치가 커질수록
어떻게보면 전역으로 무단횡단을 하는 무법자같은 define 보다는
코드범위에 적절한 const 문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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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을 찾지못하면 그것은 정말!
const는 namespace나 class
const
는namespace
나class
안에서 정의할 수 있죠.윗분들도 이미
윗분들도 이미 이야기 하셨지만, 제가 define 대신 const 를 쓰는 이유는
* type
* scope/namespace
이 두가지가 가장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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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eisy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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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deisys.net
const 상수는 디버깅을
cinsk님이 자세히 설명해 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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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정신, 건강한 육체, 넓은 가슴으로 세상과 타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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