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Window에서 외부영상 사용시 (xv)
안녕하세요.
Embedded 시스템 구축시 한가지 문제가 생겨서 고수님들에게 한번 물어볼려고 이렇게 글을 씁니다.
다름이 아니라 현재 X Window에서 외부영상을 수행시키는 업무를 하고 있는데, 외부 영상( STANAG , RS-170)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애를 먹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생각해 본 결과로는,
"음.. 외부 영상이 그래픽 디바이스로 입력 되고, 그래픽 디바이스는 당연이 이를 인코딩 하겠지. 인코딩하고 버퍼에다가 써 넣을 거고,
이 버퍼에 써 넣은 것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모니터로 출력을 할꺼야"
입니다.
여기서 X window가 비디오 카드 모드에 맞게 설정을 하구요. 물론 임베디드상이어서 X Window를 수정으로 HFS, VFS 등등을 수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OpenGL로 심벌을 그려서 해보니 흔들림이나 찌그럼 없이 잘 보이더군요.
하지만, 외부 영상은 좀 다르더군요. 그래서 먼저 RGB 를 수행했지요. 다행히 HFS, VFS를 수정하니 잘 되더라구요.
앗.. 그런데 잠깐, 그렇다면 앞에서 제가 생각했던 말이 좀 어긋날것 같네요. 즉, 외부영상이 그래픽 디바이스로 들어와 인코딩 한것을 독립적으로
모니터에 출력한다고 했는데, X window에서 HFS,VFS를 수정하여 되었다는 것은 결국 두개는 연관관계가 있는걸 것 같구여 (일단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한 관계를 모르겠어요)
암튼 이렇게 RGB는 제대로 출력이 되었으나 문제는 STANAG라는 거지요. 이것은 인터레이스 방식에 640x480-60Hz라고 인터넷 상에는 적혀 있는데, 도대체 HFS가 15정도로 낮아서
어떻게 해 볼 수가 없어요.
사실 저도 이런 부분에는 무뇌한이라 잘 모르겠고....
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비디오 입력 출력의 개념이라도 잘 설명된 책자라고 하나 소개시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꼭 답변 부탁드립니다.
해결했슴다
결국 여러번의 삽질 끝에 처음 가정이 틀렸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즉,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출력에 대한 싱크와 입력에 대한 싱크를 서로 틀리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앞에서 출력의 싱크가 어찌고 저찌고는 전혀 입력에 영향이 없다는 것이지요..
여러분들도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말으시길 바랍니다
^^
---------------------------------
http://blog.naver.com/munhoney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