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소프트웨어도 오픈 소스를 통한 수익을 거둘 수 있을까요?

mg2000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픈 소스가 어떻게 수익 모델을 만들어내는가 궁금해서, 이런 저런 자료를 검색해봤는데,

서비스(유지 보수, 기술 지원) 등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 하는 것 같더군요.

서비스를 통한 수익 창출은 개인보다는 기업이 주된 고객이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저는 게임 프로그래밍쪽에 관심이 많은데,

게임 같은 일반 개인 유저를 위한 제품들도 오픈 소스로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게임을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만드는 곳은 대부분 취미생활로 만드는 곳만 있는 것 같아서요.

hhshhm의 이미지

글쎄요 어렵지 않을까요?

-------------------------------------------------
홍환민. http://www.wearethebest.co.kr


-------------------------------------------------
홍환민. http://www.wearethebest.co.kr

bus710의 이미지

paypal 등으로 얻는 것 외에는 사실상 수입이 없을 것이고,
불우이웃을 도우면 도왔지 소프트웨어는 무조건 공짜라고 생각들을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차라리, 특정 하드웨어에만 적용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임베디드가 되겠네요)
하드웨어 값에 소프트웨어 값을 포함해서 청구하는게 제일 나은 수익 모델이 아닌가 싶습니다.

akudoku.net

life is only one time

송효진의 이미지

수익 모델 하나 만들어주세요.
이런거 수익 모델 하나 제대로 만들면 정말 좋겠습니다.

emerge money
http://wiki.kldp.org/wiki.php/GentooInstallSimple - 명령어도 몇개 안되요~

meteorie의 이미지

게임을 좋아하는 평범한 한 사람으로서 그런 게 있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다가...
확장팩이나 에피소드를 추가하면서 그것을 판매하거나
온라인 멀티플레이 부분에 대해서 유료 서비스, 광고 노출 등의 방법이 떠오로는데요.
게임이라는 것이 단지 게임 엔진만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요즘 게임은 시나리오, 그래픽과 같은 요소가 더 많이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대작 게임을 만든다면 이와 같은 부문에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소요될 테니 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에피소드를 하나 개발하는데 투자비용이 게임 내에서 보여지는 요소, 즉 시나리오, 그래픽 부문에만 집중될 것이 당연하니 이것의 판매가 게임 엔진과 서버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을 충당하고도 남을 만큼의 사업성이 있다면 되는 것일 텐데..

지리즈의 이미지

PPL같은 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등장인물이나 혹은 배경, 소품등에 적용하면 될 듯합니다.

이를테면 코카콜라 120주년 기념이면,
코카콜라 스킨이나 미션, 혹은 이벤트를 가진 버전을 내놓는 식이죠.
요즘 돌아다니는 퀘이크 엔진을 이용해서,fps를 만든다면,
무기를 채우는 아이템이나 힐링 아이템을 코카콜라사 관련제품을 채우고,
몬스터들은 전부다 팹시맨으로 하는 겁니다.

스포츠 게임이라면, 대회명칭 및 경기 배경에
등장하는 광고판에 넣을 수도 있겠죠.

진짜 프로대회처럼 말이죠.
삼별 하거젠 컵 대회 등등.

ps)
생각난 김에 sauerbraten 이나 한판...
싱글플레이가 생각보다 재미있더라구요.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송효진의 이미지

펩시가 더 잘팔리겠네요.
다 쏴 먹어줘야 하니까요.===3=3

emerge money
http://wiki.kldp.org/wiki.php/GentooInstallSimple - 명령어도 몇개 안되요~

hipertrek의 이미지

http://www.softether.co.jp

소프트이더라고 가상 버철허브를 만들어주는 VPN 솔루션인데..

처음엔 오픈소스로 하다가.. 워낙 인기를 끌자.. 클로즈 소스로 전환하여 개발을 지속하여..

이미 회사까지 차리고 차후 상업화에 성공하여 매출 수백억대의 회사로 만들었습니다.

우린 인식자체가 패키지소프트웨어를 사지를 않으니 불가능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