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n에 관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전문가님들 답변 바랍니다.
글쓴이: Ritsu / 작성시간: 화, 2008/03/18 - 6:29오후
vpn 을 이용하면 인터넷 웹상에서 떨어진 몇개의 사설 네트워크를 통합 이용할수 있는데요.
질문은 이겁니다.
만약 a가 vpn서버(전 openvpn을 사용합니다만) b,c가 연결될 컴퓨터라고 치면(셋 다 다른 사설망 안에 있고 모든 컴퓨터는 인터넷에 연결되어있다고 칩니다.)
b,c가 a에 접속합니다.
그리하여 a가 10.1.1.1이라는 주소를 b,c가 각각10.1.1.2, 10.1.1.3이라는 주소를 얻었습니다.
이제 제가 궁금한게 있는데요.
만약 여기서 b,c가 파일을 전송한다는 등의 작업을 할때 a컴퓨터를 통하여 작업을 하게 되어 a컴퓨터의 네트워크 속도가 느려지게 되나요?
아니면 a컴퓨터는 단지 dhcp의 역할을 할 뿐이고 작업은 b,c를 통하여 하기때문에 a컴퓨터에는 아무런(이라고 하면 이상하겠지만 약간의)페널티가 없게되는지요.
제가 생각한 바로는 a컴퓨터가 중개자 역할을 하게되어 a컴퓨터의 네트웤 속도가 느려지는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어렵네요. 역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Forums:
흠.
a는 바쁩니다.
a (server) <- b (client)
a (server)<- c (client) 이니까요.
결국
b <-> a <-> c형태로 데이터가 왔다갔다할테니
a는 느려질 수 밖에 없겠습니다.
b, c는 서로의 real IP(게다가 사설망 안이라면)를 알 필요가 없고
vpn ip도 아마 신경쓰지 않을 겁니다.
-------------------------------
인생 뭐 있음!
-------------------------------
== warning 대부분 틀린 얘기입니다 warning ===
저는 openvpn말고
저는 openvpn말고 pptp방식으로 해봤는데요.
클라이언트 1대가 접속할때마다 일정한 양의 메모리를 서버는 소모하게 되더군요.
정확한 용량은 기억나지 않지만요.
그리고 클라이언트에서 디폴트 게이트웨이로 10.1.1.1을 사용하면
모든 데이터는 vpn서버를 통해서 나갑니다. 당연히 서버의 트래픽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목적지가 10.1.1.0 네트워크인 패킷만 vpn서버로 가게하고
나머지는 실제 아이피의 게이트웨이로 나가게끔 클라이언트의 라우팅테이블을 구성해 줘야 할것 같네요.
우리 항시 웃고 살아요 ^^
역시 프로그램을 짜야 한느 건가요
openvpn을이용하여 리얼아이피를 받아오기 위해서는 아무리 봐도 가능한 기능이 아닌것 같네요.
단지 가상 아이피를 통하여 네트웤 통신을 할 뿐 리얼아이피를 받아와서 서로 1:1로 통신을 하게 되는 것은 아무래도 무리가...
모든 패킷을 게이트웨이를 통해서 보내는 redirect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두 컴퓨터 간의 통신이 되게 될까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