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xWidget 라이브리러를 사용해서 소프트웨어 개발

shad0wse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wxWidget 라이브러리 자체에 대한 라이센스는 LGPL 을 따른다고 하던데요.
그러면, 이 라이브러리 사용하는 거 자체는 개인적이든 상업적이든 상관이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럼, 이 라이브러리(wxWidget)을 사용해서 개발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센스는
개발자 스스로에게 있는 건가요?
이를 상업적인 용도로 팔아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것인가요?

제 생각으론 LGPL을 따른다면, 피양도자에게도 이 라이센스가 적용되므로
만약 소스가 공개되어야 한다면 wxWidget 에 대한 라이브러리 소스 일부만 공개하면 되지 않나요?

요약하자면, wxWidget을 사용해서 상업적인 용도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수고하세요~^^

체스맨의 이미지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과, GNU 라이센스를 따르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GPL 소프트웨어를 돈받고 파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GPL 이든 LGPL 이든 상관 없이요.

그리고 저작권(copyright) 과 라이센스(license)도 별개의 문제입니다. wxWidget 을 사용해서 만든 소프트웨어 라이센스가 개발자에게 있느냐를 물으신 건, 아마도, 저작권이 자기 자신한테 있는가를 물으신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어떠한 라이센스도 개인의 저작권을 뺐어가는 라이센스는 없습니다.

LGPL 라이센스를 따르는 저작물은, 그 자체의 수정 사항만 LGPL 로 공개해주고, 그 외에 자기의 저작물들은, 다른 배타적, 독점적 라이센스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반면에 GPL 인 경우는 하위 저작물들이 GPL 을 계승하도록 되어있구요. )

그러니까, 개발중에 wxWindows 라이브러리 자체를 손봤다거나, 버그를 잡았다거나 그런 등의 결과물은 공개해주면되고, 그 이외의 저작물에 대해서는 원하시는대로 하면 됩니다.

Orion Project : http://orionids.org

shad0wse의 이미지

속 시원한 답변이네요.
체스맨님 답변 감사합니다..^^

Always as first

Always as fir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