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에서 실행시간 오류위치를 지적할 수 있나요?
글쓴이: winner / 작성시간: 화, 2008/01/22 - 11:31오후
즉 Java 나 다른 interpreter 언어가 실행도중 회피할 수 없는 오류가 발생할 경우
오류가 발생한 source 의 line 위치를 출력하면서 끝내는데 C/C++ 에서 같은 방법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저는 주로 GCC 를 사용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Visual C++ 를 쓰기 때문에 양쪽 모두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release 를 위한 최적화된 code 는 불가능하겠지만 debug 를 위한 code 는 가능할 것 같은데요...
Forums:
__FILE__, __LINE__
__FILE__, __LINE__ 매크로로 소스 파일 및 라인 넘버를 알 수 있습니다.
gcc의 경우 함수도 알 수 있는데 __func__ 였는지 __function__ 이었는지 가물가물하네요.
(__FUNC__ ? __FUNCTION__ ??)
구글링 해 보시면 정확한 걸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그건 알고 있습니다만...
제가 궁금한 것은 실행시간 오류가 발생할 때의 행동을 말합니다.
__FILE__, __LINE__ 은 program 이 정상적일 때의 쓸 수 있는 방법이고요.
C++이라면 try - catch
C++이라면 try - catch 문으로 예외상황 발생 시 오류 메세지를 출력하거나 로그를 남길 수 있습니다.
VC++ 쓸 때 위 매크로를 써서 예외 상황에 대해 메세지를 남기도록 해서 디버깅에 이용했었고, Starcraft도 오류가 생기면 오류가 발생한 파일이름/라인넘버 등의 정보가 출력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Java처럼 VM으로 동작하거나 인터프리터의 경우처럼 대부분의 예외 상황을 VM이나 인터프리터에서 감지할 수 있어서, VM이나 인터프리터 레벨에서 이를 자세히 알려줄 수 있습니다만,
C/C++은 모든 상황에 대해서는 여러모로 어려울 것 같은데요.
C++은 그나마 try - catch로 어느 정도 가능했던 것 같고, C에서라면 signal handling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해 본 적이 없네요.
전 주로 ARM에서 작업하고 있어서 Exception Handler를 이용합니다만, 이건 해당되지 않으실 것 같네요.
뭐, VC++(혹은,
뭐, VC++(혹은, 윈도우즈환경)이라면, DBGHELP.DLL과 mini dump를 사용해서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미니덤프로 MSDN이나 구글에 던지시면 꽤 많은 자료를 찾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時日也放聲大哭
時日也放聲大哭
좀 무식한 방법을 쓰자면...
결국엔 누군가 동작하는 프로그램이 잘돌아가는지 안돌아가는지
지켜보고 있어야 한다는게 문제군요..
프로그램이 스스로 죽고 나 죽었소 할 수 는 없는 일이니까요...
C나 C++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IPC 를 활용하거나 커널 모듈을 사용하거나.. 쓰레드를 생성해서..
정기적(혹은 매 정해진 시각)으로 통신하도록 해서..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즉 통신 이상이거나 원하지 않는 값이 들어오는 경우 에러로 받아들여서..
해결하는... 아주 무식한 방법이...
흠.. 써놓고도.. 이럴것밖에 떠오르지 않는 제가 부끄럽네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