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169.07 / AMD Catalyst 7.12 driver

atie의 이미지

서로 경쟁하듯 연이틀 사이에 두 그래픽 드라이버의 안정 버전이 새로이 나왔네요.
Nvidia
AMD Catalyst

저는 우분투 7.10에서 Envy를 사용해서 Nvidia 169.07 드라이버를 설치했습니다. 8600GTS에서 화면 하단에 부분적으로 이미지 조각이 남아서 GDM 진입시에 보이던 문제가 우선은 안 보이네요. glxgears를 실행해 보면 많게는 약 5% 정도 수치가 더 나오네요. 빨라진 건가?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버젼 8.423과 8.433이 가지고 있던 soname버그가 고쳐졌다길래, 그동안 써오던 버젼 8.40.4에서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xorg 1.4와의 문제가 있네요. 도로 1.3으로 내려보니 잘 작동합니다.
aiglx 활성시키고, compiz-fusion을 설치하고 잠깐 돌려봤는데... 재미는 있었지만, 너무 느려서 쓰기 힘든 지경이었습니다.
X600이 원래 구린 칩인지 드라이버 성능이 형편없는 건지 모르겠네요. 'mplayer -vo gl2'로 동영상을 재생해도 cpu는 100%.
('mplayer -vo xv'로 여러 개의 동영상을 동시에 재생하는 방법 아시는 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두 번째 동영상부터는 소리만 나네요.)
여튼 기능은 다 작동하는 듯 했습니다만... 다음부터 ati는 피해야겠다는 생각은 변함없습니다. ㅡ,.ㅡ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이 글을 쓰고 나서 누가 쓴 글을 읽었는데, 최신의 카드에서는 좋은 성능이 나온다고 하더군요. 물론 확인하진 않았습니다. :-)

으흠... X600이 좀 오래되긴 했지....

skysign의 이미지

전... X300 인대...ㅜ.ㅡ

danskesb의 이미지

제 노트북에서는 멀쩡하게 잘 돌아가던 suspend가 엔비디아 169.07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나니까 작동하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아직까지 드라이버가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런지 이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은 별로 안 보이더군요.

쿠분투 7.10(우분투도 포함)에서 X가 뜨지 않는 경우에는 루트 권한으로 /etc/modprobe.d/options 파일을 편집해서 options nvidia NVreg_SoftEDIDs=0 줄의 맨 앞에 #을 붙여서 주석 처리를 하니까 됩니다.
---- 절취선 ----
http://blog.peremen.name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7.10 들어서는 suspend가 안되는 노트북 사용자가 부쩍 늘었고 저도 그 중의 하나라 suspend는 아예 시도조차 안해보았습니다.

저는 Envy에서 X 설정을 하겠냐는 질문에 이미 설정된 것을 무엇 때문에 바꾸나 싶어 no 선택하고 리붓하니 기존 설정으로 X 잘 올라오더군요.

병맛의 이미지

하여간 그 놈의 Suspend... ACPI...

doodoo의 이미지

홈페이지에 가보니 설치하기 전에 기존 드라이버는 지우라고 했던데...

apt-cache search nvidia 해보니 엄청 많이 나오네요..도데체 무얼 지워야 하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dpkg -l nvidia* 해서 ii가 표시된 것이 현재 설치되어 있는 겁니다.

doodoo의 이미지

저는 envy 설치부터 막히는 군요...

doodoo@homes:~/download$ sudo dpkg -i envy_0.9.10-0ubuntu2_all.deb 
전에 선택하지 않은 envy 꾸러미를 선택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읽는중 ...현재 139627개의 파일과 디렉토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envy 꾸러미를 푸는 중입니다 (envy_0.9.10-0ubuntu2_all.deb에서) ...
dpkg: 의존성 문제로 envy을(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envy 꾸러미는 다음 꾸러미에 의존: xserver-xorg-dev: 하지만:
  xserver-xorg-dev 꾸러미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envy 꾸러미는 다음 꾸러미에 의존: module-assistant: 하지만:
  module-assistant 꾸러미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envy 꾸러미는 다음 꾸러미에 의존: fakeroot: 하지만:
  fakeroot 꾸러미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envy 꾸러미는 다음 꾸러미에 의존: dh-make: 하지만:
  dh-make 꾸러미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envy 꾸러미는 다음 꾸러미에 의존: debhelper: 하지만:
  debhelper 꾸러미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envy 꾸러미는 다음 꾸러미에 의존: libstdc++5: 하지만:
  libstdc++5 꾸러미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envy 꾸러미는 다음 꾸러미에 의존: dpatch: 하지만:
  dpatch 꾸러미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dpkg: envy을(를) 처리하는 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install):
 의존성 문제 - 설정하지 않고 남겨둠
처리하는 데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envy
doodoo@homes:~/download$ sudo apt-get install xserver-xorg-dev module-assistant fakeroot dh-make debhelper libstdc++5 dpatch
꾸러미 목록을 읽는 중입니다... 완료
의존성 트리를 만드는 중입니다       
Reading state information... 완료         
다음을 바로잡으려면 `apt-get -f install'을 실행해 보십시오:
다음 꾸러미의 의존성이 맞지 않습니다:
  debhelper: 의존: html2text 하지만 %s 꾸러미를 설치하지 않을 것입니다
             의존: po-debconf 하지만 %s 꾸러미를 설치하지 않을 것입니다
  libstdc++5: 의존: gcc-3.3-base (>= 1:3.3.6-15ubuntu2) 하지만 %s 꾸러미를 설치하지 않을 것입니다
E: 의존성이 맞지 않습니다. 꾸러미 없이 'apt-get -f install'을 시도해 보십시오 (아니면 해결 방법을 지정하십시오).

-f 옵션을 써서 강제설치를 해야 할까요?
우분투 7.10 입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0.9.9-0ubuntu3_all.deb으로 설치해 보세요. 다운로드는

http://albertomilone.com/ubuntu/nvidia/scripts/ubuntu/envy_0.9.9-0ubuntu3_all.deb

이 버전으로 우분투 7.10에서 169.07을 설치해서 쓰고 있습니다. 0.9.10은 169.09 베타를 설치한다는 글을 봐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envy와 관계없이 다른 패키지들의 의존이 엉키듯 한데 소스리스트 다시 확인하시고 apt-get update 와 upgrade를 우선 한 다음에 다시 envy를 설치해 보시죠.

doodoo의 이미지

apt-get isntall -f install로 의존성 해결후 자동으로 계속 깔려 버리네요
ubuntu3.deb버전은 못깔아 봤군요

어쨓든 드라이버 업데이트도 간단히 해결 하였습니다.
버튼만 누루면 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