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아래아한글서 ODF·OOXML 지원키로

wewoori의 이미지

어느분이 전에 12월인데 아직 지원이 안된다고 하신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그디어 기사화되었네요..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sid2=&oid=138&aid=0000030048&iid=

이전글 내용은 12월에 지원을 할 예정이며 개발중이라는 내용이었던걸로 기억됩니다.
어느정도 결과물이 나오는 것같습니다.. 아쉽지만 리눅스을 먼저 지원한다는 약속은
물 건너간듯합니다...2009년이 되면 또 어떤 말을 할지...

그럼 전 이만...

이전올린글 : http://kldp.org/node/79967

ceraduenn의 이미지

이미 대세에서 밀려나 버렸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남아있었나보네요.

사실 워드프로세서로서, 만족하고 써 왔었고, 특히 그 특유의 강력한 표 편집 작업은 여러 가지로 응용되었죠.

표로 선 색을 바꾸고, 대각선을 긋고 하며 리본을 만들던 기억도 새록새록합니다.

요새 워드프로세서에서 중요한 것은 호환성이 아닐까 싶어요.

아래아한글에서 doc나 odf 형식으로 저장을 할 수 있다면, 저로서는 손에 익은 연장이니 아래아한글을 구입해 쓰겠지요.

하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자기가 아무리 편하다고 해도 다른 사람에게 보내서 그 사람이 읽을 수 없으니 다른 워드프로세서를 쓰겠지요.

옛날 아래아한글이 주름잡던 시절엔, 문서파일 자체가 유통되는 것보다는 그것을 인쇄한 출력물이 유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니 큰 의미가 없었겠지만 요즘엔 그렇지 않죠.

한글과컴퓨터의 누군가가 이런 시대의 변화를 읽고, 다른 여러 워드프로세서와의 호환성을 높였다면, 지금과 같이 아래아한글이 도태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을 듯도 합니다.

Summa Cum Laude

OpenSnake의 이미지

이미 대세에서 밀려나 버렸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남아있었나보네요.

정부쪽에서는 거의다 한글 쓰지않나요??

그리고 저 또한 한글을 쓰고있구요..밀렸다고 보기에는 좀 아닌거같은데요..?

--------------------------------------------
혼자있고 싶습니다. 모두 지구밖으로 나가주세요.

--------------------------------------------
혼자있고 싶습니다. 모두 지구밖으로 나가주세요.

ceraduenn의 이미지

정부쪽에서 오는 자료는 hwp더군요. 스프레드쉬트는 주로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이고, 워드프로세서는 주로 아래아한글이었습니다. 정부에서 사용하는 이상, 쉽게 밀려나지는 않을 듯 하네요.

몇 년 전에 한국의 정부나 많은 회사에서 아래아한글 위주의 오피스웨어에서 MS 오피스로 옮기려고 한다는 위주의 글을 읽었던 듯 한 기억이 납니다.

그 때의 자신을 돌이켜 생각해보면,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을 보호하는 의미에서라도 정부만큼은 아래아한글을 계속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을 보호한다는 면죄부로 아래아한글을 편애한다면 오히려 안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아래아한글을 사랑해 왔는데 그 애정이 한번에 확 식어버린 계기가 워디안의 등장 때부터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레이아웃이며, 몇몇 인터페이스가 그동안의 아래아한글다움을 벗고 마이크로소프트워드다움을 입었다는 인상을 받고, 실망했지요.

물론 저 혼자만을 위해 한글과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아니고, 새로운 워디안으로 인해 새로운 사용자층을 끌어들였을 지도 모릅니다만,

저같은 사람을 아래아한글에서 떨궈내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이것이 한글과컴퓨터에서는 성공과 실패, 어느쪽으로 평가되는지도 조금 궁금합니다.

Summa Cum Laude

Necromancer의 이미지

정부에서는 hwp만 씁니다.
일반 대학이나 기업은 M$ office가 다 잡고 있고요.
그외에 거의 안쓰지만 아직도 나오는 훈민정음도 있고요 ㅎㅎ 삼성컴에는 번들로 따라다니죠 ㅎㅎ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bokkwonsu의 이미지

각종 문서라는게 혼자만 보기위한 것이 아니기에
공공적 성격의 기관보다는 기업과 같은 오피스 웨어를 이용해 이익을 위한 생산적 측면에 활용되는 곳들에서
점유율이 높아야 되는데
기업들의 대부분은 MS오피스를 사용하죠.
대학다닐때까지만이야 워드는 한글만 알아도 무방하지만
취업, 즉 사회에 나가면 거의 MS 워드 등 MS 오피스만 사용하지 않나요?

이번에 한컴오피스 2010를 내놓으면서 한컴 넥셀의 nxl을 한셀의 cell로, 한컴 슬라이드의 hpt를 한쇼의 show로 확장로 바꾼것부터 왔다갔다 종잡을수 없는 화환이 참 문제라고 보입니다. 왜 구지 아직 어느것도 정착되지 않았는데 바꿔대기만 하는건지...

나는오리의 이미지

프로필 이미지 이젠 워드고 뭐고 다 필요없고 엑셀 하나만으로 다 처리하는 회사가 엄청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