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저작권 문제에 대한 실제 사례
글쓴이: seaofmagic / 작성시간: 월, 2007/07/23 - 6:19오전
이번에 ipTIME의 GPL 의무조항 이행 관련 문제 때문에 관련 글타래가 많이 길어졌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국내 업체들의 GPL준수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글타래 또한 길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ipTIME측의 의견을 들으면 제품 개발시 참조할만한 사례가 적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비단 기업에 있어서만이 아니라 개인, 특히 아직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희미한 학생들에게 충분한 관련 사례는 귀중한 참고사항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법대생이 개발자의 길을 걷는 희박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어느 익명사용자님께서 실제 사례를 들어주셨는데 이와 같이 공개의무를 준수하는 사례와 반대로 공개의무를 준수하지 않는 사례(이 때에는 이의 제기 내용과 그에 대한 기업의 대응이 되겠지요.)를 알고 계신다면 링크를 걸어주시거나 이 글타래에서 얘기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보다는 공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제품을 개발할 때의 저작권 문제가 발생하는 실제 사례가 적당하겠군요. 업체 내에서 법무팀이 어떻게 진행을 하는지와 같은 내용은 정말 좋은 자료가 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학생, 공대생 입장에서 이런 사례들이 정말 궁금합니다. ipTIME 관련 글타래 이전에는 엘림넷 대 하이온넷 사건밖에 몰랐는데 그마저도 판결에 대한 찬/반 논쟁이 있어 헷갈리는 점이 많았습니다. :)
Forums:
라이센스에 무엇을
라이센스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시되어 있는 상황에서, 몰랐다거나 실수였다면 몰라도 어기고 나서 사례 운운하는 건 어차피 다 핑계일 뿐이죠.
"다른 차가 몇대 없어서 어느쪽으로 주행하는 지 참조할 사례가 없어 도로 왼쪽에서 역주행해봤습니다. 대형차도 교통법규 많이 어기는데 경차에게 잘잘못을 따지는 건 형평성에 어긋난 것 같습니다."
----
익명이나 오래전 글에 리플은 무조건 -1
이해가 안 가는 것은 아니지만
책임이란 그럼에도 받아들이는 것이겠지요.
처음이니까 좀 살살해달라고 한다면 조금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PL 의 경우 살살해줄 만한 요소가 없군요... (-_-)
무엇보다 GPL 은 기업하는 사람들이면 이미 다 알만한 사항일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