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배포판이 나을까요?
글쓴이: kdhhdo / 작성시간: 화, 2007/07/10 - 4:13오후
저는 우선 kde를 선호하고요..
그리고, 레드햇 계열이 아니어도 되지만...
RPM이나 Dev(데비안 패키지 관리..)설치 되어 있으면 되고요..
레드햇 계열이면 더더욱 좋구요..
전 초보자라...(만년 초보자. 하는것마다 되는것이 없음..-_-)
좀 쉬운 배포판을....
개발프로그램 설치 되어 있어야 하고요,,
이정도 조건에 맞는 배포판을 찾아 댕기려 했지만..
한소리를 염두에 두었지만. dvd로 구운후 설치에 에러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염치없게..
Forums:
kubuntu를 쓰시는 게 어떨까요?
요즘 리눅스 배포판의 대세(?)는 우분투인 듯 합니다. 많은 분들이 우분투를 권하시더군요. 저도 일단 그 대세(?)에 따라서 우분투를 권하는데.. KDE를 원하신다니까, KDE가 기본 그래픽 환경으로 설정되어 있는 쿠분투(Kubundu)를 권해드립니다.
뭐, 그런데, 제가 보기에 어떤 배포판을 쓰시든지 큰 관계는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 요즘 거의 모든 배포판이 패키지 관리자(rpm이나 deb)를 이용해서 패키지 관리를 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조건을 다 충족하고요. (이것저것 많이 건드려보시는 스타일이라면, 패키지 관리자에 따라서 좀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그냥 필요한 것만 제까닥 찾아서 설치해서 쓰겠다라면.. 뭐든지 큰 상관 없습니다.)
한소리를 처음에 써보시려고 했다는데, 그 경우도 문제될 건 없습니다. DVD 이미지 받아서 뭔가 잘못 구우신 듯 하네요. 제 경우는 노트북에 한소리 쓰는데 DVD 이미지 받아서 잘 설치해서 쓰고 있거든요.^^
하여간... 일단 쓰신 글로만 보기엔 어떤 배포판이든 큰 문제될 것 없어보입니다. 다만, 이것저것 사용자층이 두터워서 사용 팁이나 질문/답변을 잘 얻을 수 있는 배포판이면 좋을텐데, 그럴 경우라면 우분투/레드햇(페도라) 정도겠지요.
개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한다고 하셨는데.. 어느 쪽이든 개발 패키지들이 이미 기본 설치되거나, 아니면 그렇지 않더라도 쉽게 설치가 가능한 걸로 압니다. (이럴 경우 이 포럼에서 찾아보시면 어떻게 설치하는지 금방 아실 수 있죠.)
rpm 기반의 패키지 관리를 (굳이) 원하신다면 페도라, 아니면 KDE가 기본인 kubuntu를 권하겠습니다.
fedora 7을 풀로
fedora 7을 풀로 설치하시면...어떨까요.
---------------------------
snowall의 블로그입니다.
http://snowall.tistory.com
피할 수 있을때 즐겨라! http://melotopia.net/b
일단...
kubuntu는 ubuntu만큼 완성도가 높지 않습니다.
(ubuntu - debian 자체의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그래도 높기는 합니다.)
kde기능도 제한적인 부분도 있고, 버그도 또한 많고, 불안정한 부분도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내외 팁이나 도큐먼트는 ubuntu 위주로 올라오기 때문에
ubuntu를 접해 보지 않으면, kubuntu에 이 팁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Fedora는 최근들어서 사용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얼마전 kde-look.org의 최고의 KDE 데스트탑 배포본의 순위를 뽑는 poll에서
kubuntu 다음에 gentoo가 뽑혔습니다.
제가 볼 때는 fedora도 kubuntu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 보입니다만,
만약에 ubuntu를 전혀 사용해 본적이 없다면, fedora를 권해드리고 싶네요.
다만, 국내에는 fedora 특히 fedora-kde 사용자층이 매우 엷으므로, 대부분의 문제해결은
외국사이트에 의존해야 합니다. kubuntu도 이 부분은 마찬가지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gentoo를 권하고 싶네요.
jachin님과 같은 훌륭한 gentoo - kde 전문가가 이곳에 상주중이시니깐요.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There is no spoon. Neo from the Matrix 1999.
앗! 별말씀을...
앞의 '훌륭한'과 '전문가'는 잘 모르겠지만,
일단 제가 Gentoo-KDE 유저입니당.
젠투에서 KDE는 거의 모든 패키지를 잘 가지고 있어서요...
(Marcus Fulong 이라는 친구가 기가막히게 젠투에 기여를 하고 있어서 덕분에...)
젠투가 처음 시작은 어렵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편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Ubuntu설치 후
지리즈 님의 말처럼 Ubuntu보다는 Kubuntu가 많이 불안정 합니다.
디스크 용량에 민감하지 않으시다면 저 처럼 Ubuntu 설치 후 Kubuntu 메타패키지를 설치하시면
Ubuntu만큼 안정적인 Kubuntu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하늘, 바람, 구름
그리고
----------------
----------------
하늘, 바람, 구름
그리고
----------------
데비안으로 결정했습니다.
데비안으로 결정했습니다.
젠투는 덜덜;;; 네이버 리눅스유저그룹 카페에서도 악명이 높아서....
더 이상 덧글 달아주지 마세요.
ubuntu kubuntu fedora-kde를......깔아보았는데..
사실 ubuntu아니 gnome기반은 제가 꾸밀줄 몰라서 인지 정이 잘 안가더군요.
다른분들 말씀처럼 어플이나 뭐 등등의 이유로 kde인 kubuntu를 다시 받아
깔아보았습니다. 정말로....너무 불안정한 모습이었습니다. 몇시간 써본 바
쓸만한게 아니라고 결론 짓고....
다시 fedora 6 kde로 돌아가는 중입니다. fedora 6 kde가 훨씬 안정되고
처음 깔고 나서 편리한 인터페이스, 풍부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주는 것
같습니다. kubuntu...다시 안돌아 가렵니다. 다만 걱정되는건....
패키지 설치입니다....그놈의 의존성...OTL
YUM도 있다지만...?buntu의 패키지는 정말 맘에 들더군요.
참고하시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