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 에서 글쓴 시각을 표시할 수 있을까요?

cjh의 이미지

요즘보면 스팸이든 직접 올린 글이든 상당히 오래된 글(1~2년 전)에 댓글이 붙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사실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분도 종종 있을듯 합니다.

글들을 보통 계정 로그인해서 "최근 글(http://kldp.org/ktracker)"로 많이 읽는데, 포럼 메뉴처럼
글쓴 시각도 같이 나와주었으면 위와 같은 상황에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그게 아니면 최근 글처럼 댓글이 아닌 최초 글이 올라온 시간 순서대로 볼 수 있는 메뉴가 생겼으면 합니다.

cwryu의 이미지

맞습니다. 수년전 글에 친절하게 답변을 달질 않나, 이미 오래전에 정리된 스레드에 새삼 흥분을 하면서 답글을 달지 않나, 심지어는 "유물 발굴단입니다"류의 일부러 목록에서 올리려고 하는 원라이너 따위들때문에 너무 자원을 낭비하고 있는 것 같네요.

유일하게 할 수 있는 일로 실수로 클릭해서 들어갈 때마다 열심히 -1을 달고 있지만 큰 도움은 되지 않네요.

----
익명이나 오래전 글에 리플은 무조건 -1

keizie의 이미지

시의성 있는 새소식 관련이라면 모를까, 대부분의 질문과 답변은 시간이 지나도 그 가치가 줄어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전 글을 꾸준히 유지하고 묻힌 글을 전면에 드러내는 것은 위키 문화에서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위키의 구조를 떠받치는 페이지 중에 RecentChanges가 있는 걸 보면 알 수 있죠.

수년전 글에 친절하게 답변을 달면, 그 답을 검색하던 누군가는 그 답을 볼 것이니 -1점을 주며 폄하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cwryu의 이미지

"친절하게" 답변할 지는 몰라도 그 답변이 두고두고 도움이 될만한 정보는 대부분의 경우 아닙니다.

올바른 답변이 없는 상태에서 답변을 달리는 것, 그것만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무슨 글이었는지 찾아보기는 어려운데 기억하기로는, 잔뜩 스레드가 달린 상황에서 3,4년전 리플에 "그럴때는 어떻게 하시면 됩니다"라고 원라이너 리플로 수년전의 글을 살려놓은 것도 있습니다.

게시판은 어차피 시간적으로 최근의 글 위주로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게시판에서 전체 글 개수를 신경쓰고 글 하나하나를 발전시켜 나가려고 신경씁니까? 중복된 글이 있으면 합칩니까? 글 사이에 크로스레퍼런스를 합니까? 현재 시점과 맞지 않는다고 답변 내용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까? 위키와는 달리 게시판에서는 모든 사람이 모든 변경 사항을 봅니다. 정말로 주옥같이 발전시켜 나갈만한 내용이 리플로 달린다면 또 모르겠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시간낭비거리밖에 안 됩니다.

----
익명이나 오래전 글에 리플은 무조건 -1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그런 생각이면 애초에 phpbb나 드루팔이 이런 기능을 지원할리가 없잖습니까. 흔히 페이지 넘어가면 땡인 일반적인 게시판과 언제든 다시 온도를 높일 여지를 두는 위키의 중간쯤되는 형태라고 봅니다 저는...

다만 그와 별개로 현재 지원되는 타래가 갱신된 순서로 보는 최근글과 별개로 타래가 시작된 순서로 보는 기능이 병행되면 좋겠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cjh의 이미지

최신글 올라와서 봤더니 저자가 2000년에 올린 글이라는 사실을 좀 읽어보고 안다면 저는 무지하게 김 빠집니다.
제가 쓴 글이었다고 해도요.... 답변은 더더군다나 올리기 싫어지고요. 그래서 요즘에는 글 볼때 최초 주제
쓴 시각부터 봅니다. 약 일주일 이내 글이 아니면 거의 쳐다보지도 않는군요.

안보이게 하자는 것도 아니고 결국은 사용자가 알아서 판단하도록 표시는 해 두자는 거지요.

p.s. BBS는 위키 문화가 아니라고 생각되므로 RecentChanges 이야기는 의미 없다고 봅니다.

--
익스펙토 페트로눔

--
익스펙토 페트로눔

권순선의 이미지

ktracker는 최근글 보기만을 위해서 전용으로 만들어진 것이라 dormael님이 수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저는 날짜보다는 점수를 표시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을 가끔 합니다.

admin의 이미지

좀 늦었지만... 최근 글 보기 기능을 수정하였습니다. 처음 글 올린 날짜와 포인트도 표시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