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에서의 시간과 공간

reom의 이미지

마땅히 제목으로 쓸 말이 떠오르지 않아서 저렇게 썼습니다만

요지는 "게시판에서 어떤 순서로 글을 정렬하는것이 좋을까?" 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글을 올리게된 동기는 제가 KLDP 게시판이 바뀐 이후로 최근까지도 잘 적응을 못하고

"왜 답글들이 어떤부분은 시간 순으로 있고 어떤 부분은 시간 역순으로 있을까" 하며

헤맸기 때문이기도하고.

또 요즘 자유게시판을 클릭했을때 보이는 꽤 많은 글들이 보기 싫은 글들 뿐인데다가

다음날 와서 다시 클릭해봐도 여전히 그 글이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_-;

최근글 이라는 메뉴가 있다는 것도 방금전에 발견해서 클릭해보니

그나마 좀 보기가 낫더군요.

그런데 최근글도 쓰레드를 열은 순서대로는 아니고 최신 댓글 순인거 같습니다.

(아직도 적응이 덜되었나 봅니다 @_@;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부터 "위키에는 공간이 있고 게시판에는 시간이 있다"라는 말을 생각해 내고선

참 잘 맞는 정의라면서 스스로 흐뭇해 했었는데요. =3=3

게시판에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과거 이야기들은 밀려나고 트롤들도 밀려나고 (좋은글도 덩달아 밀려나겠지만)

때문에 현재에 촛점을 맞출 수 있어서 토론을 할때 좋고

위키에는 공간이 있기 때문에 과거의 자료들도 밀려나는 일이 없어서

자료를 수집하는데 좋다. 라는 생각도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KLDP처럼 최신 댓글을 달면 글이 살아나는 것은 뭐랄까...

가끔 과거의 좋은 글에 댓글을 다시는 분이 있어서 "우와 이런것도 있구나" 하고 깨닫게 되는 장점도 있지만

매일 와봐도 비슷한 글이 많은지라 커뮤니티 자체가 정체되어있다는 느낌을 줄 뿐 아니라

요즘 같은 낚시성 글에도 취약하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뭐 그렇다고 바꾸자 그런 제안을 하는 건 아니구요

(이미 이런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신 뒤에 게시판을 만드셨을 수도있으니까요.

제가 언제나 꾸준히 KLDP를 모니터링 하고있지는 않았기 때문에...)

단지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혹시 위키처럼 공간, 게시판처럼 시간, 이곳처럼 시간 순서이기는하나 최신 댓글순의 정렬

뭐 이런 것 이외에 다른 방식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예전에 무슨 게시판 비슷한 시스템이었는데 주제별로 분류된... (잘 기억이 안나네요 이름이)

이게 대세가 될꺼야 라고 많이 나오던데 요즘은 사라진것 같던데 뭐 그런것도 있겠죠..

미투데이나 플레이톡 처럼 댓글로만 이루어진것도 있을 수 있겠고..

혹시 또다른 방식이 있는지 아시나요?

그리고 어떤 방식을 선호하시나요? (각각 용도를 다르게 쓸 수 도있겠지만 ^^)

oneday의 이미지

저 개인적으로는 댓글을 달면 위로 올라오는게 아닌
기존 게시판 형식이었으면 합니다.

"위키에는 공간이 있고 게시판에는 시간이 있다"

왠지 공감가는 말이네요. ^^

bushi의 이미지

oneday wrote:

저 개인적으로는 댓글을 달면 위로 올라오는게 아닌
기존 게시판 형식이었으면 합니다.

liferea 라는 feed reader 를 통해 kldp 사용하는데 "위로 올라"오지 않습니다.
편할 때도 있고,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겪어보시면...

raymundo의 이미지

저는 댓글이 달리면 최근 목록으로 다시 올라오는게 게시판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아주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하는데요 ^^ 위키 역시 시간을 무시하지 않죠. "최근 변경된 것이 위에" 오는 최근변경내역 페이지는 어느 위키에나 있잖습니까?

일년 전 글이 다시 논란이 되고 하는 등의 부작용은 분명히 있습니다만, 기존 게시판이라면 질문 올라온지 삼일만 지나면 답글이 달리든 말든 아무도 모를 겁니다. :-)

저는 KLDP의 RSS가 댓글이 새로 달린 것을 제대로 반영해 주지 못하는 것 같아 외려 불만입니다만, 역시 사람마다 기호가 다르군요 ^^

좋은 하루 되세요!

keizie의 이미지

제 위키에 (좀 다른 얘기지만) 네비게이션 명칭에 관한 걸 써본 적이 있습니다.

reom의 이미지

위키에 최근 변경내역 보기가 있긴하지만 말그대로 최근 변경된 것만 보이는 것이지 글을 시간 순서로 정렬하는 것은 아니죠.
물론 공간 위주의 배열이 가진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수단은 되겠지만요.

반면 댓글이 달리면 최근 목록으로 올라오는 것은
시간 순서를 가지는 게시판의 단점을 보완 하는 정도가 아니고 그 자체로 새로운 정렬 체계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같은 시간이 기준이긴 하지만 보완이라고 하기엔 쓰레드 시간별 정렬에 대비해서 얻는 것과 잃는 것이 동시에 생기니까요. 쓰레드 시간별 정렬이 갖는 장점을 그대로 두고 새로운 얻는 것이 있어야 보완이라고 할 수 있겠죠.

제가 너무 보완이라는 말에 집착한것 같은데 ^^;;
최신 댓글순 정렬 순서가 쓰레드 작성 시간순 정렬 순서의 장점을 그대로 갖고있으면서 +알파가 있다. 라는 생각은 들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쓰레드 작성 시간 순 정렬은 그 나름대로, 최신 댓글 순 정렬은 또 그 나름대로 장단점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지 보완(+알파)의 성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뭐 일단 저 개인적으로는 쓰레드 작성 시간별 정렬이 낫다고 생각하고있으니까요. 보기 싫은 글이 자꾸 올라오는 것이랑 매일 와봐도 매일 그 이야기네 라는 것 이 두가지 때문에요.

kz님의 글은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
인터페이스라는건 정말 미묘하면서도 중요한 문제인것 같아요.

rss 귀찮아서 사용하지 않는데 이번 기회에 써 보는 것도 좋을것 같네요. 저처럼 rss 구독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최근 쓰레드 보기 버튼 같은건 없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