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 기반 파일 시스템
글쓴이: cppig1995 / 작성시간: 월, 2007/04/09 - 11:00오후
태그에 기반하는 파일 시스템이 현재 있나요?
저는 새로운 운영체제에 도입할 (기존과는 별도로) 새로운 파일 시스템을 고려하다가 태그라는 생각을 했는데,
저는 파일("object(0)")은 1차태그("object(1)")에 의해 분류되고, 1차태그는 2차태그("object(2)")에 의해 분류되는 식을 처음에 생각했다가, 문득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파일을 태그에 의해 분류한다는 것은 디렉토리에 달린 파일의 개념에서 파일에 달린 태그의 개념으로 변모시키는 것이다."
"object(N)으로 나눌게 아니라, 디렉토리가 서브디렉토리나 파일을 포함하는 것처럼 하자."
그래서 파일과 태그는 모두 다른 태그에 의해 분류되거나 분류되지 않는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파일의 이름에 대한 사항이 모호해지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몇가지를 짚고 넘어가는데 고수분들의 도움을 받고싶어서 여기에 글을 올려봅니다.
피곤해서그런지... 글이 잘 정리가 안되네요.
Forums:
고수는 아니지만...
Head First HTML & CSS with XHTML 의 저자 Eric Freeman 과 비슷한 생각을 하셨나 보군요.
Semantic Web 의 주창자들은 file 에 이름은 필요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답글은 아니지만...
pig 군의 글을 보면 '중학생 맞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씨/님'이라고 붙이기에는... ^^)
포인터 숙제하느라고 낑낑댈 때 태어난 친구가 올리는 글들 보고 제 자신을 돌아보자니 거참... -_-a
그런것보다는
사료 기반 돼지 삼겹살 같은걸 연구해보세요.
====================여기부터 식은어치====================
안녕하세요. 저는 야동 초등학교 2학년 6반 11번입니다!! 제 컴퓨터에 리눅스를 깔아보고 싶습니다. 리눅스라는건 어제 처음 들어 보았습니다.
리눅스에서도 카트라이더는 되겠지요? 설마 안되나요? 안되면 왜 쓰나요? =3=33 리눅스에서는 카트라이더 캐릭터 머리가 너무 커서 못받아들이나요?
헉! 절망으로
헉!
절망으로 코딩하고 희망으로 디버깅하자.
Real programmers /* don't */ comment their code.
If it was hard to write, it should be /* hard to */ read.
Reiser
Hans Reiser씨의 논문이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으니 태그 기반 파일 시스템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모두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namesys.com/whitepaper.html
위 논문은 파일 경로의 문법으로 /etc/passwd 와 같은 기존 문법과 함께, /[a b]/
고수는 아니지만...
파일시스템을 특화된 DBMS로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DBMS를 파일시스템으로 연결하는 프로젝트도 이미 있습니다.
BeOS의 BFS가 메타데이터를 이용해 RDBMS같은 기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위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ReiserFS나 비스타에 포함되려다가 연기된 WinFS, Palm DB 등이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방향입니다.
http://en.wikipedia.org/wiki/Comparison_of_file_systems
다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그냥 써봤습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질문?
-_-;; 태그에 대한 정의는 어떻게 하려고 하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