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창회 홈페이지로 사용할만한 CMS를 추천해주세요 ^^

munggo의 이미지

동창회 홈페이지로 사용할 CMS를 추천해주세요.

싸이, 네이버 블로그, 다음 카페를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분이나 CMS나 포럼을 자주 사용해본 여러분들(?)보다는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CMS를 추천해주셨으면 합니다.

PHP로 만들어졌고, 오픈소스면 좋겠습니다. opensourcecms.com 에서 뒤적거리고 있는데 이름 때문인지 Easyportal가 눈에 들어오네요...많이들 추천해주세요 ^^

iris의 이미지

동창회 홈페이지는 게시판과 사진게시판이 주를 이루는데, 거기다 카페에 익숙한 사람들이라면 제로보드가 가장 쓰기 쉬우며, 개발하기도 쉬울 것입니다. 처음부터 우리나라에서 쓸 것을 가정하고 만들었으니 로컬라이징에 머리 싸맬 필요도 없겠죠.

이 세상은 썩어있다!

=================================

이 세상은 썩어있다!
- F도 F시 시가지 정복 프로젝트

홈페이지: 언더그라운드 웹진 18禁.net - www.18gold.net

cppig1995의 이미지

시그니쳐와 답글내용이 묘한 조화를 이루는데요?



절망으로 코딩하고 희망으로 디버깅하자.

Real programmers /* don't */ comment their code.
If it was hard to write, it should be /* hard to */ read.

ydhoney의 이미지

일단 제로보드 쓰세요 -_- 제로보드가 맘에 안들면 근우 보드라거나 뭐..(....) 게시판 많잖아요 -_-a

그리고 요즘 보니까 다음 카페가 많이 좋아져서 전보다 더 좋더군요. 심지어는 게시판 검색도 예전엔 쪼갰었는데 요즘은 한번에 게시판 내의 전체 글 검색이 가능해요.

=3=33
 
====================여기부터 식은어치====================
안녕하세요. 저는 야동 초등학교 2학년 6반 11번입니다!! 제 컴퓨터에 리눅스를 깔아보고 싶습니다. 리눅스라는건 어제 처음 들어 보았습니다.
리눅스에서도 카트라이더는 되겠지요? 설마 안되나요? 안되면 왜 쓰나요? =3=33 리눅스에서는 카트라이더 캐릭터 머리가 너무 커서 못받아들이나요?

nike984의 이미지

동감~ 동창회 홈페이지에 뭘 거창하게 CMS까지 쓸 필요는 없을거 같군요.
제로보드나 phpbbs가 적당할 듯 싶네요. 아님 다음이나 네이버 카페도 좋고~
만약 이전부터 알고 계시다면 joomla쓰고 joomla에 extension 붙여서 bbs도 붙이고 이것저것 해봐도 좋겠지만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joomla 배워서 쓰는건 일을 너무 벌이는거 같은데요.

iris의 이미지

지금 제가 Joomla를 써 사이트를 하나 만드는 중입니다.

Joomla같은 경우 Extension의 조합에 따라서 활용도가 꽤나 높긴 하지만 기본적인 것은 철저한 CMS입니다.
기본 메뉴 구조가 웹진 같은 출판 구조에 맞다보니 그걸 동창회용으로 만들고자 한다면 오히려 손이 더 많이 갑니다.
(저는 특정 분야에 대한 웹진을 준비중입니다. 물론 혼자서 다 하고 웹 언어는 전혀 모르니 퀄리티는 영 안납니다. T_T)

이 세상은 썩어있다!

=================================

이 세상은 썩어있다!
- F도 F시 시가지 정복 프로젝트

홈페이지: 언더그라운드 웹진 18禁.net - www.18gold.net

hanbyeol의 이미지

Joomla로 회사 사이트를 만들어 준 적이 있습니다. 퍼블리싱 위주라면 줌라와 같은 CMS가 좋지만 커뮤니티용으로는 손을 봐야할 게 너무 많습니다. 줌라 경우 커뮤니티(회원관리)와 BBS(포럼) 기능을 사용하려면 Community Builder와 회원관리 기능이 연동된 BBS(Forum) Extension을 써야 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우리가 흔히 쓰는 카페의 것과 많이 다르고 한글 번역 따위가 덜 되어 있어서 만약 이를 사용해서 사이트를 구축하면 회원들이 적응하는 데 꽤나 시간이 들 겁니다.

인기있는 CMS는 골라 쓸 수 있는 테마가 많이 있습니다. 가장 입맛에 맞는 거에서 커스터마이징하면 됩니다. 테마는 CSS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손봐야할 게 너무 많다는 점.

http://www.packtpub.com/award 에 보면 인지도 높은 CMS가 있습니다. 작년 경우 Joomla!, Drupal, Plone이 각각 1,2,3 등을 먹었습니다.
http://cmsmatrix.org 에 보면 각종 CMS에 대한 자료가 있습니다.

위에 분들이 말씀하셨듯이 커뮤니티 위주 사이트는 CMS보다 다른 것을 선택하시는 게 구현과 사용면에서 나으리라 봅니다. 반드시 독립적인 도메인으로 각종 기능이 필요하여 자체적으로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할 거라면 모르겠지만, 아예 동창회 사이트를 포털의 카페로 쓰는 것도 여로모로 편할 듯합니다.

munggo의 이미지

이미 다음카페에서 몇년째 운영중인데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아서 그렇습니다.
UI만 맞는게 있다면 가져다 쓸것이고....포토, 자료실등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모이자 게시판 정도는 따로 만들어서 글 등록하면...해당되는 지역의 동창들에게 문자를 보내줄 생각 입니다. (제목 정도만)

줌라나 플론을 생각하지 않은건 아니지만 줌라는 성격에 맞지 않는것 같고. 플론은 너무 느린데...해볼 생각은 있습니다.

tankgirl의 이미지

e107을 추천합니다.
설치와 관리가 쉽습니다.
http://www.e107.org

문태준의 이미지

설치와 관리가 쉽습니다.라고 하면 너무 막연하지요.
실제로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면 좀더 자세하게 글을 적어주시면 도움이 될 듯 하네요.

위에서 말을 한대로 joomla는 콘텐츠 관리하는 사이트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만 커뮤니티사이트에는 적합하지 않은 듯 합니다. 게시판을 불일 수 있는데 국내에서 사용하는것은 프로그램을 수정해야하고 다른 해외의 공개소스 게시판은 연동이 가능합니다. 막강한 여러가지 기능이 있고 다양한 애드온 프로그램이 있어서 해외에서는 많이 활용을 하는 듯한데 초기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일주일정도 파고들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저는 설치 및 관리매뉴얼, 각종 애드온을 테스팅해보는데 꼬박 일주일정도 걸렸지요.

일반적인 커뮤니티라면 공개게시판에서 스킨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키는 공동의 문서편집작업에 적합합니다. 모니위키의 경우 kldp에서 사용하니 국내에서도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듯 한데 다른 분 말대로 문서화가 아직은 부족한 상태이지만 소규모로 운영하기에는 괜찮습니다. 그렇지만 모니위키뿐만이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위키가 아무래도 처음에는 인터페이스가 낯설고 처음 적응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또 전체적인 문서구조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은 듯 합니다. 모니위키를 사용하다가 최근 회사에서는 confluence라는 상용위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법은 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문서의 구조를 파악하기가 쉽다는 것이고 API를 제공하기때문에 필요하다면 다른 프로그램에서의 마이그레이션이나 연동이 더 편리한 부분은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의 경우는 LDAP을 통해서 관리를 할 수 있고 여러가지 부가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용자 매뉴얼이 잘 되어있지만 영문으로만 제공을 하지요.

아뭏든 그냥 사람들간의 소통공간을 만들거라면 저라면 그냥 게시판을 이용해 어떻게 꾸며볼까 고민을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joomla 등의 CMS가 가진 강점은 다른 프로그램과 연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표준적인 틀이 있어서 이 틀에 맞출 수가 있다는 점인 듯 합니다.

---------------------------
문태준
http://tunelinux.pe.kr
http://database.sarang.net

---------------------------
문태준
http://groups.google.co.kr/group/sysadminstudy 시스템어드민 공부모임
http://tunelinux.pe.kr
http://database.sarang.net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뭐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도 않고 게시판과 답글이 혼재한 이상한 구조도 효율적이지 않고 지저분한 페이지 렌더링 등등 문제가 많지만 제로보드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제로보드가 한국 사용자들에게는 가장 친밀한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미국쪽은 phpbb 형태가 국내의 제로보드 위치를 거의 차지하는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