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와 리눅스에서 파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pamisu1 / 작성시간: 월, 2007/04/02 - 7:09오후
현재는 data라는 파티션을 fat32포맷으로 설정해서 윈도엑스피 시스템 파티션을 670메가 정도의 고스트백업파일로 보관하고 있고,
몇가지 윈도용 프로그램들도 그 파티션에 설치해서 쓰고 있습니다.
즉, 윈도우시스템이 망가졌을 때 윈도우만 새로 설치하거나 백업받아도, data파티션에 설치된 프로그램들은
윈도부팅시에 따로 또 재설치할 필요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만 설치했습니다.
예를 들면 7-zip,윈앰프,넥서스파일,케이엠피, 당나귀 같은 것들.......
그런데, 현재 제가 쓰는 데는 별 지장이 없지만, fat32 포맷이 큰사이즈의 파일을 제대로 다루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지금이야 문제가 없지만 나중에라도 혹시 제가 큰 파일을 사용할 일이 있을 때 문제가 생길까봐 질문 드립니다.
고스트백업파일이 fat32포맷 말고 다른 곳에도 저장이 가능한지요?
그리고 다른 포맷에 제가 설치한 자잘한 윈도용 프로그램들이 정상적으로 설치나 보관이 되어서 윈도로 부팅했을 때 사용가능한지요?
ps.
현재 윈도우 시스템파티션은 ntfs로 포맷되어 있고, 공유파티션만 fat32로 포맷되어 있어서
윈도로 부팅한 다음엔 리눅스쪽 파일을 볼 수가 없기에 실수로라도 리눅스시스템을 망가뜨릴 위험이 없다는 점이 가장 좋은 점입니다.
Forums:
파일 분할을 이용해봐요.
fat32가 아마 단일파일 최대2G였던걸로 기억하는데
개인용 PC에서 동영상 캡춰할때 빼고는 제한때문에 불편적이 없었습니다.
(요 동영상 때문에 ntfs로 바꾸기는 했습니다... ㅡ.ㅡ)
그리고 고스트백업시 원하는 용량의 분할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죠.
..
동영상캡처시 문제가 생길 수 있었군요..
저도 티비카드로 캡처를 자주하는 편인데,, 나중에 문제가 있을 수 있겠네요.
그럼 고스트백업파일이 ntfs나 ext2, ext3.. 또는 다른 포맷에도 저장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참 생각해보니 디비디설치이미지 같은 걸 다운받을 때도 fat32포맷에선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네요.
그래서 그런가? 예전에 디비디이미지를 플래시겟으로 다운받아서 구운 한컴리눅스설치 디비디가 설치시 오류를 내더라고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