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트 모듈 링크 하기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다가 궁금한점이 생겼습니다
IDE환경에서 C언어를 공부하다 보니 링커를 직접적으로 한번도 사용해본적이 없는데요
다른 책에서 약간의 링커 사용법이 나와있어서 읽게 되었는데
#include문에서 꺽쇠가 사용되었는데 미리보기에서 다르게 보여서 뺐습니다;;
/* fred.c */ #include stdio.h void fred( int arg) { printf("fred: you passed %d\n", arg); }
/* bill.c */ #include stdio.h void bill( char *arg ) { printf("bill: you passed %s\n", arg); }
/* lib.h */ void bill( char * ); boid fred( int );
/* program.c */ #include "lib.h" int main() { bill("Hello World"); exit(0); }
$ cc -c bill.c fred.c
$ ls *.o
billo.o fred.o
$ cc -c program.c
$ cc -o program program.o bill.o
$ ./program
bill: you passed Hello World
$
$ ar crv libfoot.a bill.o fred.o
a - bill.o
a - fred.o
$ cc -o program program.o libfoo.a
$ ./program
bill: you passed Hello World
$
링크 단계에서 stdio.o와 비슷한 것을!? 같이 링크 시키지 않았는데
stdio.h 헤더 파일에 정의된 printf함수를 사용한 프로그램이 어떻게 정상적으로 동작할수 있는걸까요?
program.c 파일엔 헤더 파일인 lib.h를 인쿨루드 시켰구요
헤더파일엔 두개 함수의 원형이 있고 코드에서는 단 하나의 함수만 사용되었는데
링크 단계에서...
사용된 하나의 함수만 있는 오브젝트 모듈을 링크 시킨것과
두개의 오브젝트 모듈을 묶어놓은 정적 라이브러리를 링크 시킨것과
실행파일의 크기에 차이점이 있는가요?
cc -o program program.o bill.o
cc -o program program.o libfoo.a
표준 라이브러리는 기본으로 링크됩니다.
1. printf 같은 함수는 컴파일러에서 자동으로 링크해 주기 때문에 따로 명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끔 그렇지 않은 컴파일러도 있습니다만...)
2. 필요한 오브젝트 모듈만 링크시킨 것과 모든 오브젝트 모듈을 묶은 정적 라이브러리를 링크시켰을
때 용량의 차이는 없습니다. 링커가 라이브러리의 모든 오브젝트 모듈을 링크하지 않고 필요한 것만
링크시키기 때문입니다.
꺽새 (X) 꺾쇠 (O)
냉무...
(그냥 그렇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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