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질문입니다..

lifegrapher의 이미지

참 평범했던 어느 조그만 기업의 기획팀 대리가...
web2.0에 대해 혼자 공부하며 한 커뮤니티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 사람은 프로그래머도 아니며 공학도도 아닙니다.
웹사이트 기획은 해보았지만 상상을 글로 설명해봤을뿐 전혀 엔지니어적인 지식이 없었지요.
고작 능력이라고는 예전 P-machine 과 테터를 설치한적이 있다는것 뿐입니다.

이 친구가 만들고자 하는 커뮤니티는

간단한 회원가입과 일종의 팀블로그 형식의 포럼 혹은 커뮤니티 지요.
네이버나 다음에 만들기는 싫었습니다. 종속된 느낌도 싫었고 정형화된 형식도 싫어서
이 친구는 주위의 개발자들을 꼬셔보았지만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혼자 해보자 마음을 먹고 테터부터 시작해서 마지막엔 zb5 까지 손을 댔죠.

그러나 힘들었습니다.....ㅜㅜ
몽상백서의 또띠님 강의를 매일들었지만 이미 나이 서른인 그 친구는 삽질만 했었습니다.

그게 바로 접니다....

자유게시판이라 뭐 이렇게 편하게 주저리 주저리 써보았습니다.

제가 이런 웹사이트를 만드는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오늘 듀팔도 파보았지만 답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www.news2.co.kr 정도의 레이아웃과 팀블로그 기능의 사이트제작이 그렇게 어려운것입니까...

제가 모르는 설치형블로그나 기타 무언가가 있다면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혹시 시간의 여유가 있으신 프로그래머님 계시면 도와주시면 정말 감사하구요.

사랑천사의 이미지

가짜/나이롱/짜가/돌파리 프로그래머 보다는 나으시군요 훨씬. 아무것도 몰라도 도전 정신에 열심히 해 보겠다는 생각...

그리고 저 '가짜/나이롱/짜가/돌파리' 프로그래머.. 접니다.흠. 그래서 도움은 못 드리겠습니다. 제가 스스로 열심히 해 보고자 시작한 'SAT'라는 프로젝트도 제대로 못 하는 판에 도움을 드릴 수는 없겠죠. 왜 남이 이거 할려면 뭐 하면 되 그럼 아 그거 이렇게 저렇게 하면 되 그러면서 구현은 저 스스로 하려 하면 제대로 못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프로그램이 제 분야가 아닌 건지 몇 년간 퍼질러져서 제대로 한 게 없어서 감각을 잃은 건지.. 원래 저는 프로그래머가 아니었습니다 ㅋㅋ!

알지보드 한번 써 보시는건 어떤가요??? 그누보드... 복잡하고... 제로보드... 좀 웃끼는 녀석 같고... 제가 써 본 거 중에선 알지보드가 괸찮았습니다 흠흠흠.

그럼...
----
Lee Yeosong(이여송 사도요한)
E-Mail: yeosong@gmail.com
MSN: ysnglee2000@hotmail.com
----
웃음... 행복... 평화... (진정한...) 희망... 사랑... 이 세상 모든것이 그렇다면 얼마나 좋을까...(꿈 속의 바램일 뿐인가...)

사람천사

lacovnk의 이미지

사이트 전체를 하나의 솔루션을 하려면, CMS(Contents Managements System)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지요.

Drupal이나 joomla같은 것을 살펴보세요. Drupal은 설치가 아직도 웹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낯설어 하시는 분이 많더군요.

CMS 에는 원하시는 기능이 있습니다. Drupal 같은 경우, KLDP에서 사용하는 것 처럼 포럼이 있고, 사용자마다 블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더 이쁜 포럼을 원하시면 UIEforum 모듈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안써봤습니다 ㅎ)

단, CMS를 사용하면 CMS가 제공하는 틀 안에서 사용해야 한다는 제약을 감수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CMS가 모듈 등을 통해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하려면 못할 것은 별로 없지만.. 음.

1day1의 이미지

처음부터 모든것을 갖추어 놓고 커뮤니티를 시작하시려고 하시는 것인가요?
우선 작게나마 시작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요즘 CMS 툴은 쓸만한 것 같은데, 이번에 drupal 5 버전은 설치도 더 쉬워졌다고 합니다.(이야기로만 들었음)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 : [[FOSS/Supporters]], [[FOSS/Supporters/Group]]) - 답글 프로젝트 : 왜! 이글에는 답글이 없나요? 덤으로 포인트도!! -

F/OSS 가 함께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