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 터미널에 지속적으로 출력시 터미널이 닫히는 경우도 있을까요?
글쓴이: bejoy4him / 작성시간: 목, 2007/02/01 - 6:11오후
이 글을 개발란에 올려야 할지 설치 활용란에 올려야 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이곳에 올려봅니다.
터미널에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찍는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대충 1초에 1라인씩 찍어대는데....
한 수개월 동안 운영하면 그놈 터미널창에서 에러가 발생하였다고 대화상자가 뜨면서 상자를 닫으면
터미널 창이 모두 닫혀 버립니다.
/var/log/messages 에서도 별다른 로그는 남지 않는것 같구요...
음.. 관련로그가 다른 곳에 남을련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터미널에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뿌린것이 원인이 되어서 터미널 창에서 에러가 날 수도 있는 것인가요?
OS는 RedHat Linux 9입니다.
RHEL 4로 빨리 바꾸고 싶으나 현실적으론 어렵네요....
Forums:
가능합니다.
rh9에 깔린 gnome-terminal이라면 ...도대체 버전이 얼마일지 기억도 안 나는군요. 그 당시에는 버그가 아주 많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도 한텀에 비해선 그리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많이 출력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죽을 수 있을 겁니다.
근데 왜 프로세스를 터미널에 직접 찍어야 하나요? 리다이렉션으로 파일에 찍고, 파일을 file -f 정도로 아무데나 검사하면 될 텐데 말이죠.
그렇군요...
처음엔 그 프로세스도 일종의 데몬이라서 시작한 순간 이후에는 파일로만 쌓도록 되어 있었는데
초기 출시할때 신뢰를 잃어서 "너희 프로그램 못 믿겠다... 살아있다는 증거로 화면에 계속 찍어라"
뭐 이렇게 되어서 시간정보랑 현재 ACTIVE MODE인지 STANDBY MODE인지를 계속 찍도록 바뀌었습니다. ㅡㅡ;;
그런데 황당한 것은 그 프로세스의 PPID가 "1"이고 BackGround로 동작하기 때문에
그놈 터미널이 죽어도 프로세스가 중단되지 않을 것 같은데, 중단이 되는 경우도 발생을 하는 것 같습니다.(터미널 종료시 프로세스가 중단되지 않는 경우도 역시 발생했습니다.... ㅡㅡa)
이에 대해선 좀더 알아봐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screen 명령을 활용해
screen 명령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그놈터미널에 "my_screen"이라는 프로파일을 새로 마들어서, 이 프로파일의 설정에서 쉘 대신에 사용자 지정 명령에 "screen -x -R 000" 명령을 실행하도록 해 놓고 쓰고 있습니다.
그놈터미널은 "gnome-terminal --window-with-profile=my_screen" 으로 실행될수 있도록 아이콘을 따로 만들어 두었고요.
이렇게 쓰면 그놈터미널이 잘못되어 죽더라도 다시 실행시키면 이전 작업상태로 그대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해서 쓰는데 프로세스가 죽는 일이 생긴다면 그건 프로세스에 어떤 문제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screen 은 메뉴얼 페이지와, 이곳 KLDP 등에서 검색으로 사용법을 익히시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한번 적어 보았습니다.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