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F-8 리눅스와 UTF-8 리눅스간의 파일 공유시 한글문제
당연히 되야할거같은 utf-8,utf-8간의 한글 파일 공유가 어이없이 안되는군요.
한쪽은 페도라코어 utf-8이고요 다른쪽은 ubuntu UTF-8 입니다.
ubuntu에 내장되어있는 gnome-vfs 인가 하는 그걸로 공유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공유한놈은 다른 어플들이 이용을 못하는게 대부분이라서요 그냥 mount 를 하려고 하는데
문제는 페도라쪽과 ubunt 쪽의 userid 가 다르다는겁니다.
그동안 여기에 이거에 관련된 질문을 여러번 했는데 일단 이걸 정리를 해보자면
mount -t smbfs 를 이용한것, 이건 어이없게도 utf-8, utf-8 간인데도 한글이 깨집니다.
-o codepage= iocharset= 이런 옵션 아무리 줘봐도 소용이 없습니다.
서버쪽 smb.conf 에 unixcharset=utf-8 인가..잘 생각이 안나는데 그거 옵션 주라는것도 있고 했지만 결국 안됐고요. 몇달째 구글링 해서 찾은 글이라곤 "나도 도저히 못하겠더라 성공한 사람 있으면 알려다오" 이런것들이었습니다. 일본어 쓰는 사람들도 저문제로 글이 많더군요.
mount -t cifs 를 이용하라는분이 있어서 그것도 해봤는데 이렇게 하면 한글은 잘 나옵니다만 mount 한 파일들을 gnome 에서 실행시킬수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동영상을 실행시키려 하면, 이 파일은 .avi 로 끝나는데 사실 파일 내용은 text 이다 위험하니 실행시킬수 없다. 이런 의미의 장문의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물론 복사해서 실행시키면 잘 되지만 mount 된 그대로는 실행이 안됩니다. 이것도 해결을 못하겠더군요. 에러메시지가 한글로 나오니 구글링도 거의 못해봤습니다.
mount -t nfs 를 이용하는건 마운트도 잘 되고 한글도 잘 됩니다만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에 사용자명이 다를때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더군요. 마운트할때 -o username=아무개 이런 옵션이 있으면 될거같은데 찾아본바 없는거 같습니다. 지금 상황이 이것만을 위한 사용자를 새로 만들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또 적용 불가능이더군요.
몇달을 고생한거 같은데 방법이 없습니다. 이 어이없는 상황을 타개해주실분을 찾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