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inMoin 한글 인코딩에 따른 화면 인터페이스 변화
여기에 질문을 올려도 될지 모르겠네요..
위키엔진인 moinmoin 1.2.4을 회사 서버에 설치하여 팀내 게시판으로 사용하고자 합니다. 최신버전은 1.5.x이지만 1.0시절부터 갱신되어 오던 많은 페이지들이 있는데 이게 1.5.x을 설치해서는 호환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걍 1.2.4로 설치하려고 합니다.
moinmoin은 1.0 이후로 utf-8만 지원하고 있어서 charset을 euc-kr로 셋팅하고 i18n/ko.py를 euc-kr로 변환해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설정하고 난 이후 IE 웹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를 볼 때 utf-8로 볼 때와 화면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뭐랄까요... euc-kr로 셋팅하고 난 다음에는 utf-8로 볼 때보다 더 허접해 보인다고 할까요... 일단 euc-kr로 셋팅하니 화면에 보여지는 폰트 크기도 커지고 footer 화면도 달라집니다. 또한 header의 아이콘들의 배치도 utf-8로 보면 화면 오른쪽에 배치되는데 euc-kr로 셋팅하면 왼쪽의 네비게이션 바 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참고로 euc-kr로 셋팅할 때 헤더화면과 utf-8로 셋팅할 때의 달라진 헤더화면을 캡쳐한 것을 첨부로 올렸습니다.
한글 인코딩에 따라 css가 달라지나 싶어 css 파일들을 뒤져봐도 인코딩에 따라 스타일을 지정하는건 없더군요...
이게 혹시 클라이언트측 웹브라우저에서 표시상의 문제인지, 혹은 모인모인의 소스코드 내에서 한글 인코딩 설정에 따른 인터페이스의 변화인지... 아시는 분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