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지원청 등에서 기업지원자금 같은 것 받거나 신청해보신 분 계신가요?

1day1의 이미지

중소기업지원청(?)등에서 기업기술개발 지원같은 것을 하는데, 신청해볼까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알아보다 보니까! 이런것들이 소프트웨어 쪽에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사업비용을 산출하려다 보니,
대부분이 사업비용에 들어갈 수 있는 것들이, 기자재, 장비 등의 유형물(?)이고 , 인건비, 개발비 항목으로 넣을 만한 곳이 없습니다. ^^;;;

신청내용이 잘 맞을 만한 업종이 제조업인것 같은데, 소프트웨어의 특성상 인건비, 개발비가 대부분인데, 이런 것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것 같네요.
다른 자금지원들도 대동소이한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답답한 부분이 많습니다.(공무원들을 탓해야 하나? ^^;; )

원래 소프트웨어 쪽은 고려대상이 아닌지(공고에는 그렇게 언급은 되어 있지는 않음), 미처 그 부분에 대해 생각을 못 한것인지 서류를 만들다 보면 어이없는 부분도 많네요. ^^

ps. 그쪽세계(?)가 원래 그런가 보다 해야 하나요?

warpdory의 이미지

에서 하는 것 말씀하시는 것 같군요.
주소는, http://www.sbc.or.kr 입니다.

기본적으로 . 작은 제조업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제조업이 아닌 곳은 ... 조금 귀찮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 그다지 어렵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조고도화 ... 또는 융자지원 쪽을 한번 알아 보세요. 회사가 부실이 없고, 기술력이 있다면 업종에 관계없이 지원이 됩니다. 다만, 거기 직원들(공기업입니다. 공무원은 아니고... )에게 설명을 잘해 줘야 합니다.
가장 쉬운 것은 .. 역시 직접 가까운 곳에 가서 물어보는 게 가장 빠릅니다. 전화나 e-mail 보다 확실하죠.

---------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트롤 출현시 대처요령 (phpBB 용)
불여우 1.5.x ;
http://www.extensionsmirror.nl/index.php?showtopic=4814&st=0&p=16579&#entry16579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샘처럼의 이미지

위에서 warpdory님께서 말씀하신것 처럼 중소기업진흥공단은 (http://www.sbc.or.kr) 이지만,
"기업기술개발 지원"을 말씀하시는 것을 보니 중소기업청의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사업 ( http://www.smba.go.kr/portal/main.policy.PolicyServlet?pl=06&pm=03 )등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반드시 소프트웨어뿐만이 아니라, 제조업에서도 개발을 하려면 기자재, 장비 등 뿐만아니라, 인건비, 개발비등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에 대한 비용도 만만하지 않게 들어갑니다. 소프트웨어 개발만 인건비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지는 말아주세요. 다만, 상기 개발사업등에서는 아무래도 국비지원이 있으므로 규정에 의하여 선발되고 지원되므로, 그 제도의 테두리에 님께서 구상하시는 계획을 끼워 맞추시는 방법밖에 없을 겁니다. 그러나, 상기 지원사업같은 경우, 적절한 자격을 가지고 계시다면 도전하여 볼만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당지역의 중소기업청에 방문하셔서 질문하여 보시면 생각외로 상세한 답변을 들으실수 있으실 겁니다.

다만, 한가지 고려하셔야 될 사항은, 개발사업을 이용하실 경우 국비에서 일정부분이 지원되지만, 자신이 사업 진행전에 분납하여야 할 비용도 있고, 개발이 완료된 후에 기술료로 납부하여야 할 비용도 있으므로, 이부분에 대한 고려도 하실 필요가 있으실 겁니다. 그렇지만 뭐니 뭐니해도 중요한 것은 국민의 혈세를 활용하셔야 하므로, 눈먼 돈 빼먹는다는 도둑심보로 접근하시지는 않으시길 바랍니다. ^^; 또한 완료후에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셔야 하고, 여기에 개발기술에 대한 내용이 들어가야 하므로, 개발 기술이 원하지 않으신 방향으로 누출될 우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전 계획서를 제출하실때 들어간 내용과 서류심사 합격후 발표등에서도 누출될 우려는 항상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