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03과 리눅스를 공유할수 있는 파일시스템은 뭐가 좋을까요..??
C : 50G (NTFS) --- 윈도우2003
D : 100G (NTFS) --- 자료저장
E : 100G (NTFS) --- 자료저장
F : 120G (NTFS) --- 자료저장
H : 20G (Win95 FAT) --- 자료저장
G : 20G (linux) - 리눅스
제 하드가 위와 같이 되어있거든요... NTFS로 있다 보니 리눅스에서 쓰기를 할 수 가 없어서
H드라이브와 같이 FAT32로 바꿀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먼저 E드라이브를 리눅스에서 fdisk로 파티션을 지워주고 win95 fat로 파티션을 생성했습니다..
그 다음에 mkfs.vfat /dev/sda6으로 포맷을 했습니다. 포맷이 1초만에 되더군요.. 이게 포맷이 잘 된건지..
윈도우처럼 웬지 30분정도 걸려야 맘이 편할것 가은데....ㅋ
일단 저렇게 하니깐 리눅스와 윈도우상에서는 읽고 쓰는게 자유로워서 좋더군요..
근데 게시판 검색하다보니 fat32는 대용량 하드에서는 불안전하다는 말이 있던데...사실인가요.??
제 질문을 요약하자면은..
1. mkfs.vfat /dev/sda6으로 포맷하니깐 1초만에 되던데 이게 잘 된건지...또는 이것보다 더 정교한(?) 포맷은 없는건지...
2. 그리고 대용량하드에서 fat32가 불안전한건지...그렇다면은 fat32보다 더 좋은 파일시스템은 없나요..??
(윈도우와 리눅스 양쪽에서 서로 읽고 쓰기가 가능한 것중에서요..)
답변좀 부탁드립니다..ㅋ
저도 궁금합니다...답변좀...
부탁드려요..
나는 나다. 내가 다른사람일수는 없다.
irdeal
May The Force Be With You
irdeal
멀티 부팅 환경이라면
FAT?? 파일시스템이 적절한 선택이 될 듯합니다. Linux에서 NTFS도 RW할 수 있다고 알고 있는데 확실하지는 않지만 안정성 문제가 있다고 이전에 본 듯합니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여러 장비에서 데이터 공유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스토리지나 파일서버를 사용하는 겁니다.
외장 디스크에서 약간만 더 비용을 더하면 네트워크 스토리지를 구비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참조해 보세요.
http://www.kbench.com/hardware/?cc=10&sc=0&no=28609
fat32 뿐이 없는것
fat32 뿐이 없는것 같습니다 ntfs 쓰기 지원은 아직 완전하지 못한 상태라...
--
마잇
--
마잇
적절한 선택 같습니다만...
원래 리눅스에서의 포맷이 윈도보다 빠른것 같습니다. 그리고 FAT32정도면 무난한 선택 같습니다만... 저도 160G하드를 3개를 가지고 NTFS는 하나, 그외는 리눅스 파티션, 나머지는 몽땅 FAT32로 서로 윈도와 공유하고 있는데 1년 넘게 쓰고 있지만 그다지 불안하거나 그런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egloos.com
-------------------------------------------------------------------------------------------
나에겐 할 수 있다는 의지와
하면 된다는 신념과
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http://rx78gd.tistory.com
시간의 차이는
시간의 차이는 배드섹터 체크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보통 빠른포맷 이라고 하면 배드섹터 체크 빼고 진행하는걸 얘기하더라구요.
--
마잇
--
마잇
포맷 속도는
포맷 속도는 걱정하지 마세요 :)
윈도우 설치 씨디에서 빠른 포맷 선택하면 똑같이 금방 됩니다.
파일시스템 헤더만 날리는 것이겠죠 뭐..
그리고 정확히 하면, fat32에서 대용량 하드는 window에서 포맷할 수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링크를 보시면 대충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default.aspx?scid=kb;EN-US;q314463
http://home.lacovnk.net/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