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롤라, 30~40배 빠른 반도체 기술 개발

geekforum의 이미지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
미국의 통신장비 공급업체 모토롤라 사의 반도체 연구팀은 실리콘 칩의 장점인 저비용과 갈륨비소 칩의 장점인 광속 정보처리 능력을 결합시켜 기존의 칩에 비해 최고 35~40배의 처리속도를 내는 반도체 칩을 제작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발표했다.

2003년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인터넷 광네트워크 구축, 고품질 화상 휴대전화 등 주로 무선 이동통신 분야의 기술발전을 크게 앞당길 것으로 전망된다. 모토로라의 데니스 로버슨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번 기술과 관련해 270여개의 특허를 출원중”이라며 “기존 반도체의 한계를 뛰어넘은 기념비적 성과”라고 말했다.

기본적으로 정제된 모래와 같은 실리콘을 주재료로 사용하는 현재의 반도체는 값이 싸고 튼튼한 것이 장점이지만, 집적이 계속되면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다. 반면 갈륨비소칩은 원자가 겹겹이 쌓인 공간의 틈새를 통해 빛의 속도로 정보가 전달되기 때문에 초고속 정보처리가 가능해 주로 DVD 플레이어, 레이저 설비 등 고가의 장비에 사용되고....
----
갈륨비소기술이 2003년쯤에 상용화된다고하는데 얼마나 값싼 칩이 나올지는 모르겠으나 기대되는군요. 참 그칩은 모토롤라가 만들겠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속도가 빠른 반도체 칩은 이미 오래전부터 개발 되어왔습니다. 갈륨비소도 그중에 하나이지요. 갈륨 비소는 엄청난 독성물질입니다. 그것에 비하면 실리콘 그 자체는 인간에게 무해하지요. 게다가 모래에서 추출한거니 재료비 걱정도 없고..
(물론 공정과정에서는 독성물질이 아주 많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이것보다 더 빠른 반도체도 있습니다.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이름의 물질들이 여러군데 실험실에서 사용되고 있지요.

주의할 것은, 속도로만 따지자면 이런 것들이 빠르기는 하나 이런류들은 실리콘 기반의 반도체에 비해서 치명적인 약점들이 하나둘씩 있다라는겁니다. 예를 들자면, 재료비가 비싸서 제조 단가가 높다거나, 구조적으로 불안해서 에러율이 높다거나, 피로 누적에 의해 수명이 짧아진다거나,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처리 비용이 많이 든다거나, 폐기물의 독성이 너무 강해서 생산자들에게 너무 치명적이거나...

특수 용도가 아닌 일반 용도로 사용하는 반도체는 앞으로 50년후까지도 여전히 실리콘 기반의 반도체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어의 법칙은 실리콘 기반의 반도체, 그중에서 인텔칩에 대해서만 그러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상황이 다릅니다.

그리고 속도만이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없음은 앞서 말했던대로 자명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하지만 현실레벨로 오면 이야기는 달라져서 결국

무어의 법칙을 깨지 못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제까지 혁명적 개발을 해냈다고 하는 기사는

수 없이 많았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시장에

적용되어 성공한 것은 극히 드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