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유료화 시대 앞당기는 MS 헤일스톰

geekforum의 이미지

http://www.zdnet.co.kr 의 기사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관련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MS는 지난 19일 헤일스톰(HailStorm)을 공개했다. 헤일스톰은 닷넷이라고 알려진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전략'의 기초에 속한다.

헤일스톰은 서비스들의 집합으로, MS의 패스포트 진위확인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PC/휴대폰/PDA를 통해 사실상 모든 출처에서 나오는 e-메일, 주소록, 기타 개인 데이터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단점이라면 서비스 이용자들이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다. 애널리스트들은 만약 헤일스톰 모델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사람들이 보안 때문에 붙은 프리미엄을 지불하려 한다면, 무료 e-메일이나 메시징 같은 광고 보조 인터넷 서비스 시대는 끝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트너 애널리스트인 크리스 르톡은 "헤일스톰은 웹에서 돈 벌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실험인 것이 분명"하지만 "돈을 벌려면, 사람들이 기꺼이 대가를 지불할만한 것을 제공해야 한다. 그것이 MS에게는 일종의 실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MS 경영진들은 지금이 헤일스톰을 발표하기에 적합한 시기라고 확신하고 있다. MS 플랫폼 전략 그룹 사업개발담당 이사인 찰스 피츠제랄드는 "무료이면서도 흥미로운 것들이 지난 몇 년 동안 인터넷에 무수히 등장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사실상 그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려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우리는 경제적인 방식으로 훨씬 많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과거에 그래왔던 것처럼 2주마다 요금을 받을 수 있는 모델을 추구하고 싶다."

분명 광고로 지원 받는 기존 모델은 많은 인터넷 기반 기업들을 초반에 실패로 몰아넣었다. 웹머저스닷컴(Webmergers.com)에 따르면, 320개 이상의 닷컴사들이 2000년 1월부터 문을 닫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 중 절반은 지난 3개월 동안 사업을 중단했으며 2월 한 달에만 52곳이 문을 닫았다.

프루덴셜 시큐리티(Prudential Securities) 애널리스트인 제임스 루시어는 "광고 기반 모델은 기본적으로 실패작"이라면서 "우리가 광고 모델에 기초해 많은 컨텐츠가 제공되게 했던 이유는 그것이 존재했던 유일한 모델이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들어라」
MS는 자사가 고객들과 기업들에게 가치를 제공해준다면, MS와 그 파트너들이 서비스 및 컨텐츠 사용료를 부과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지난 19일 헤일스톰 런칭 행사에서 MS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5개의 파트너들을 공개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경우, 자사의 블루 카드를 사용한 인터넷 구매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MS 패스포트를 사용할 계획이다. 그와 동시에 청구서 지불 기일이 됐을 때 고객들에게 알려주는 서비스를 위해 MSN 메신저도 활용할....

-----
쩝 흥미로운 기사인것 같아서 올림니다.
요즘 인터넷 기반의 닷컴 기업들의 몰락을 보면서 광고가 아닌 새로운 현금창출? 기반을 찾고 있었는데... 괜찮은 대안인듯 하네요. 우리나라도 요즘 광고수익에 의존하던 기존 방식을 탈피하여 양질의 다양한 컨텐츠를 기반으로 유료화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래 기사랑은 별루 상관이 없지만, 여기서 한가지 궁금한게 생김니다. 과연 사용자들이 자신의 모든 정보를 MS의 PASSPORT와 같은 곳에 다 기록하는게 안전하다고 할수 있는지... 지금은 그냥 위치정보정도 일지 몰라도 이것이 발전하면 개인의 모든 금융활동자료까지도 포함할것이라 생각되어지는데... (비단 MS만이 아니라... 앞으로의 트렌드?라고나 할까요?) 점점 걱정이 커져만 가네요. 단순이 정보를 검색하는 예전의 인터넷이 아니라... 우리 생활의 중심점이 되어져만 가는 인터넷... 그속에서의 개인신상보호... 참 머리 아픔니다... 인터넷이란게 편리하긴 하지만 점점 무섭게 보이네요. (또 들리는 말에 의하면 공개키 방식의 암호 인증 체제에 작지만 중대할수도 있는 헛점이 발견되었다고도 하구...)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연구목적과 전시대비.. 목적으로 나온 인터넷이
상업적인 공간으로 변하는거 같네염.
순수한 네트워크의 집합체가 욜나게
돈에 눈이 멀어 타락해 가는 모습으로 밖에 보이지 않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스톨만이 지적하듯이, 독점하고 돈을 챙기면서도 소프트웨어가 다운되면 그로 인한 손실을 보상하지 않는 것과 같이 과거 MS 가 해왔던 작태에 비해, 이번 서비스는 그런식으로 구렁이 담넘어가듯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들은 이제 과거에 보장하지 않은 안전을 보장하려 하고, 안전이 보장되지 않을 때는 MS 측의 엄청난 손실을 부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윗글 적은분들과 의견이 공감이 가네요...
만일 해킹을 당한다면 그 파문이 어찌될지가 의문스럽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음냐 27일날 올린 거였는데... 오늘 올라 왔군요^^;;;
제가 전문을 올리는 바람에 관리자님이 수정하여 올렸네요.
암튼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사는 WWW.DT.CO.KR 에서 검색하시면 관련 글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

덧글: 앗 ^^ 앞으론 올릴일 생기면 줄여서 올릴께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이건 그냥 물어 보는건데요..
Qos랑은 관계가 없나요? 이것도 결국 인터넷 유료화의 한방편이라고 하던데.....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현재 인터넷 상태에서 Qos를 확보한다는건 상당히 어려울수 밖에 없죠. 현재 몇개 교육기관와 연구 기관이 연계해서 시험 하고 있는IPv6에서는 프로토콜에서 감안한다지만...

하지만 여기서 이야기 하는건 Qos 보다는 현재의 인터넷의 과금 방법과 보안 방법에 관련한 거 같은데요.

Qos문제는 하나로나 한국통신같은 사업자들과, 정보 제공 업체들이 풀어야할 문제구..

MS도 정보 제공의 업체로 거듭날려고 하는거 같던데, 참 다각화 잘한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Qos는 Quality Of Services
아닌가?
서비스의 질?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http://www.zdnet.co.kr 는 넷스케잎에서 연결 안되는데, 제 브라우저 잘 못입니까?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이것은 헤일 스톰이 해킹당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만약 헤일 스톰이 해킹당하면 MS 에 댓가를 지불한 만큼 MS 도 그에 대한 보상을 지불해야 겠지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오히려 해킹당할 위험이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라는데요.

M$의 보안관련 "능력"의 문제도 있기는 하지만...
(이것은 순수한 보안전문업체가 아닌 이상은 어렵죠.)
주요한 원인은... "M$가 너무 유명하다"는 것입니다.
이미 알려진 사고만 해도... 지난 3개월간 2번이나 있었듯이, 너무 유명해서 너무 자주 시도된다는 거죠.

헤일스톤인지... 스톰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 서비스에 물려있는 다른 회사로 침입하기 위한 중간단계로서 해킹을 시도하게 된다면... 아마도 지금 M$가 해킹당하는 것만큼 자주 해킹당하지 않을까... 걱정이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MS는 하는짓이 너무 정치적이라 짜증난다
쒸벨놈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경제적이겠죠...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쩝~

ms에 문제는 헤일스톰이라는 기술로 인터넷이라는 개방공간을 묶는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짧게 좀 올립시다..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