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용당한 공개개발자의 피와 땀
=================================================
본 메일은 Way-SERIES 메일링리스트에 등록된 주소로 발송되는 것입니다.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http://way.co.kr 홈페이지에서 해지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6,010분께서 메일링리스트에 등록되어 계십니다.
=================================================
Way-SERIES 개발자 임대호입니다.
그다지 유쾌하지 못한 소식을 전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1. 저는 우리나라에 인터넷 소프트웨어가 충분히 보급되지 못했던 1998년부터 개인적으로 개발한 십여 가지 소프트웨어를 시리즈 형태로 발표하며 많은 이들과 노력의 산물을 공유하여 인터넷 발전에 기여하고자 했습니다.
2. 최근 저에게는 \"정보공유\"라는 기치를 내걸고 활동해온 3년이라는 적지 않은 시간들을 무색하게 만드는 불미스러운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모 인터넷기업에서 제가 개발한 \"Way-BOARD\"의 소스코드를 고쳐서 다른 이름으로 둔갑 시킨 후 \"저작권\"을 등록했습니다.
도용된 소프트웨어는 여러 일간지에 해당 기업의 기술로 소개되었고, 주요 월간지가 영리적인 목적으로 부록CD에 수록하는 등 최소 수만에서 수십만 Copy가 불법으로 복제된 후 배포되었습니다.
현재 해당 기업과 출판사들에 대해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서 수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민사소송도 조만간 진행될 계획입니다.
미약한 개인의 힘으로 기업과 출판사들에게 대항 하는 것 자체가 역부족인건 사실입니다만 법이 보장하고 허용하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잘못을 바로잡을 것입니다.
3.저는 공개개발자들의 개발의지를 무참히 짓밟는 이번 사건을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제 작은 발걸음이 해당 업체를 비롯한 국내 인터넷 업계의 그릇된 풍토를 바로잡지 못한다면 제게는 공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의욕과 용기가 더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설령 제가 공개 개발을 중단하더라도 뜻있는 많은 개발자분들이 제 뒤를 이어 Way-SERIES의 숨결을 이어주실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만약 뜻있는 개발자분들에 의해 Way-SERIES가 공개프로젝트로 전환된다면 저는 Way-SERIES에 관한 모든 권리를 공익을 위해 이양할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Way 시리즈\"가 아무런 대책 없이 개발이 중단되는 것은 바람직 하지 못하므로 먼저 여러분의 의견을 청취하고 뜻있는 개발자분들의 참여를 기다린 후 개인적인 거취에 대해 조만간 입장을 표명하도록 하겠습니다.
4. 1998년 여름, 하룻밤 사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우연히 인터넷에 공개한 것이 계기가 되어 어느덧 통산 80만회 방문과 소식지 구독자 6천분에 이르는, 개인 홈페이지로서는 적지 않은 규모로 커져버린 홈페이지.
지금도 제가 만든 소프트웨어가 수많은 사이트에서 숨쉬며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것을 목격할 때면 형언할 수 없는 보람을 느낍니다.
하지만 작년에 악화된 건강도 회복하지 못한 상황에서 불거진 이번 사건은 저를 더욱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이젠 정말 쉬고 싶습니다.
5.요즘은 소송진행 등의 개인사정 때문에 여러분의 의견을 메일로 수신하여 답신드리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번 사건에 대해 의견이 있으신 분은 다음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ay.co.kr/way-board/way-board.php?db=COPYRIGHT
제가 답변글을 작성할 여력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만 틈틈이 의견을 읽어 제 발걸음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Way-SERIES / 임대호
URL : http://way.co.kr
=---=---=---=---=---=---=---=---=---=
------------------------------------------------
개발자가 메일링 리스트로 보냈다는 내용입니다.
홈페이지에는 자세한 사항이 제대로 나와 있진 않지만, 만약 사실이라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 말도 안되는 행동을 하는 회사가 있다니..그회사 이름이 뭐지여.
그런 말도 안되는 행동을 하는 회사가 있다니..
그회사 이름이 뭐지여. 정말이지 그런 회사가
있다면 그 회사 문닫게 말들던지 아님 그 회사
프로그램 불매 운동 해야 할것 같습니다.
힘내세요..
열받는군여.그런 어이 없는 행동을 하다니...그 회사 상호
열받는군여.
그런 어이 없는 행동을 하다니...
그 회사 상호랑 대표이름 공개해서 불매 운동에
나서야 됩니다.
꼭.....
꼬옥....
이 일과 관련하여 홈페이지에는 임대호님의 메일을 제외한 다른 정보가 없더
이 일과 관련하여 홈페이지에는 임대호님의 메일을 제외한 다른 정보가 없더군요.
즉, 어느 회사가 특허를 획득했는지, 그 회사가 특허를 받았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얼마나 원래 공개되었던 소프트웨어와 연관이 있는 것인지(그대로 가져다가 썼을것 같지는 않습니다. 회사도 결국 사람이 운영하는 것인데 그럴리가....) 등등 좀더 자세한 정보가 있어야 할것 같네요.
현재 소송이 진행중이라 자세한 사항을 밝히기 힘드신것 같은데 명확한 결론이 났으면 좋겠군요.
쩝...기가 막히네요....전 지금...님과 비슷한 일에 꼬여서
쩝...기가 막히네요....
전 지금...님과 비슷한 일에 꼬여서 열라 고생하고 있는 프로그래머입니다.......
--;
전 예전엔 게임 엔진만 전문적으로 제작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뭐..오픈 소스하는 편입니다...
그중에....3D엔진소스를 오픈했는데....
제 엔진에...몇가지 비쥬얼적인 측면만 건드려서....어떤 친구가....특허를 낼려다...그 엔진으로 겜을 만든 회사 몇군데가 그 사실을 알고...상호 소송에 들어 갔다네요......내 참 기가 막혀서...쩝......
전 그런데...별로 끼고 싶지도 않고....찜쪄먹던지..난리를 치던지 관심도 없습니다......
왜냐? 귀챦으니까요......그런데....쩝.....조만간에....검찰에 출두해야 된다네요......
(엄청 심각하게 게으른 저로선...장난 아닙니다.)
여러모러...엄청 귀챦구....심적으로 짜증난답니다....
내 참 드러워서.....--;
난 그냥 조용히 살고 싶은데.......
다행이...맘 착한 몇군데 게임 회사 사장 아저씨들이 지금 저한테 피해 안가게 도와 주고는 계신데......
무슨 죄인지 모르겠습니다....전생에 제가 무슨 죄를 져서....이고생을 하고 있는지......--;
님의 마음 열라 공감됩니다......쩝.....
에구.....아침부터....술땡기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