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2000 차기 버전 "휘슬러" 최초 공

이호연의 이미지

윈도우 2000의 후속 버전이 최초 공개됐다.

휘슬러(Whistler)라는 코드명을 갖고 있는 윈도우 2000의 후속 버전이 최근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열린 'MS 윈도우 HW 기술자 컨퍼런스(WinHEC)'에서 공개돼 이번 컨퍼런스의 최고 화두로 떠올랐다.

빌 게이츠 회장이 직접 시연해 보인 휘슬러는 개인 사용자를 위한 비즈니스용 운영체제로, 특히 윈도우 2000과 윈도우 95/98이 결합된 단일 커널을 최초로 적용한 제품이다.

올 6월 출시될 윈도우 Me(Millennium Edition)의 새로운 기능도 선보였는데, 휘슬러와 윈도우 Me는 고속 부팅과 범용 플러그앤플레이 기술, 새로운 DLL 알고리즘을 도입한 안정성 향상 등에 초점을 맞춰 설계됐다.

따라서 윈도우 95/98과 비교할 경우 절반 수준인 10초 이내로 부팅된다.

특히 편리한 인스톨에도 많은 배려를 했으며 시각적으로 친숙하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심리학자까지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중 한 가지로 윈도우 이미지 아키텍처(Image Architecture)를 들 수 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한 영상을 PC로 바로 다운로드해 편집할 수 있다.

또한 편집된 영상을 웹 사이트에서 자동 구현해주므로 웹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웹사이트를 쉽게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칼 스톡 마이크로소프트 HW전략그룹부문 사장은 휘슬러의 주요 기능으로 △다중 쌍방향 디지털 오디오/비디오 △블루투스를 이용한 무선 네트워킹 연결 기술 △디지털 이미지와 웹 퍼블리싱의 편집 화면 기능 단일화 △바이러스 등으로 사용자 동의없이 변경된 시스템 파일에 대해 애플리케이션 자동 복구 △통신망을 통한 운영체제 자동 업그레이드 등을 들었다.

그러나 아쉽게도 휘슬러는 기존 시스템 및 주변기기 등과 하위 호환....

한꺼번에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