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scape 6.0 베타 , 4월 5일 출시
Netscape이 5.0을 건너뛴 Gecko 기술의 브라우져 Netscape 6 Premieres의 베타 버전을 다음주 5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Netscape의 모기업 America Online의 회장 Steve Caserk 이 이 브라우져를 4월 4일 아침에 기조연설로 발표할 것이라고 한다.
Gecko 기술에 기반한 Netscape의 새 브라우져는 최근 MS의 Internet Explorer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Netscape 4.x를 대체할 것이라고 한다. 아직 Netscape의 새버전의 메세징기능과 Netcenter 지원이외에 어떠한 기능이 들어가 있는지 자세한 사항을 공개하지는 않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기술은 Gecko에 대해서만 언급을 하고 있다.
Gecko는 이미 이전에 보도한 바와 같이 Mozilla에 소스 공개로 기부한 이후에 Netscape에서 첫번째로 선보이는 것이다. Gecko 엔진은 그래픽과 텍스트를 서핑시에 매우 빠르게 그려준다고 하며 작은 크기에서 이 기술이 구현가능하기 때문에 브라우져를 웹에서 빨리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Netscaep 6은 5.5MB의 크기이다. 이전의 Netscaep 4는 15MB였으며 IE 5.5은 29.4MB이다.
Gecko는 클라이언트 측의 스크립팅과 데이터 정렬로 컨튼트를 빨리 받아서 배치하는 기능이 있다. 이 기술은 XML, HTML4를 지원하고 여러 플랫폼과 기기에서 동작한다.
Gecko는 웹 표준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웹 어플리케이션을 Gecko를 채용한 어떠한 브라우져나 휴대용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잇도록 개발할 수 있다. AOL은 Gecko를 자사의 제품에 전부 적용할 예정이라고 하며 AOL Instant messenger, ICQ 그리고 AOL TV도 Gecko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