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세계 각국어로 쓸수 있다

이호연의 이미지

지금까지 영어로만 표시할 수 있었던 인터넷 주소(도메인)를 한글을 비롯한 세계 각국어로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을 국내 벤처기업이 개발했다.

㈜한닉(www.hannic.com)은 1바이트(Byte) 언어인 영어만 IP주소로 변환해 주는 기존의 도메인네임시스템(DNS)의 한계를 극복,한글이나 일본어 등 2바이트 문자까지 IP주소로 바꿀 수 있는 ‘자국어 도메인 이름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이 일반화되면 한글 도메인은 물론 세계 각국에서 자국어로 도메인을 등록해 쉽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지금까지 도메인이 영어로만 가능했던 것은 국제인터넷정보센터(인터닉)가 채택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프랑스어 등 영어 이외의 1바이트 문자는 물론 한글 등 2바이트 문자들을 IP주소로 변환시키지 못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한닉의 프로그램은 영어 도메인을 갖지 않더라도 자국어 도메인만으로 해당사이트에 연결할 수 있다는 것.게다가 기존의 서비스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해 설치해야 하지만 이 서비스는 개인 컴퓨터의 제어판에서 네임서버의 IP주소만 바꿔주면 웹브라우저의 도메인입력창에 한글도메인을 입력시킬 수 있다.

자국어 도메인은 인터닉의 ‘닷’ 방식이 아닌 주제어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www’나 ‘com’ ‘kr’ 등이 필요없다고 회사측이 설명했다.이 프로그램은 국내 네임서버에 자국어 도메인시스템을 깔기만 하면 ‘홍길동@서울여의도’와 같은 자국어 E메일 주소를 만들 수 있다.

한닉은 기업 등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한글도메인은 연간 2만2천원의 관리비용을 받기로 했으나 실명의 개인에 한해서는 무료로 나눠줄 방침이다.또 앞으로 한글도메인의 분쟁을 막기 위해....

한꺼번에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