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의 핵심기술도 공개운동
오픈코어라 불리는 단체에서 ARM과 밉스와 같은 상용 지적재산권을 위협할 수 있는 32 비트 프로세서에 대한 핵심적인 지적 재산권(IP)를 무료로 공개했다.
이번달 말쯤, 엔지니어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OpenRISC 1000에 대한 고집적회로를 설명한 파일과 문서를 다운 받을 수 있다. C언어 컴파일러는 이미 전부터 공개 되었었다.
엔지니어는 무료로 이를 참조하여 코어에대한 작업을 하고, 추가하고 싶은 부분을 추가할 수 있으며 FPGA나 ASIC를 합성하여 제품 생산라인 만들어도 된다.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은 OpenRISC 1000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지원만 있을 뿐, 나머지는 엔지니어의 몫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석가들은 리눅스가 오픈소스를 바탕으로 운영체제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 듯이 오픈코어는 반도체 IP에도 큰 변화를 불러 일으킬 것이라고 예견했다.
오픈코어 운동은 IP 회사에게는 일종의 위협이 되고 있다. 오픈코어 단체에 의하면, 영국의 ARM은 오픈코어 그룹이 ARM의 클론을 제작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고 한다. 하지만 오픈코어 단체는 ARM의 라이벌인 밉스의 밉스-I를 구동할 수 있는 OpenRISC 버전을 개발중이라고 했다.
OpenRISC는 클론이 아니며 자체의 명령어 셋을 가지고 있다. OpenCore의 공식적인 웹사이트는 www.opencores.com이고, 기타 OpenIP, Free-IP 프로젝트에서도 정보를 구할 수 있다. 현재 웹사이트를 통해 OpenRISC 1000 CPU 코어에 대한 VHDL 코드와 MMU, 캐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언제면 저런걸
언제면 저런걸 알아볼 수준 되지?
디지털논리회로와 VHDL 언어를 배우시면 되요.
하드웨어의 구조에 대한 이해만 충분히 갖추고 있으셔도 이해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와~ 이번에 한 건 올리는군요.
안그래도 OpenCores.org 에 대해 오래전부터 계속 지켜보긴 했었지만,
이렇게 기사화 될 줄은 몰랐네요.
저도 어서 동참해야 할 듯...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2000년 뉴스인데연. ( -
2000년 뉴스인데연. ( - -)a
킥킥킥킥 May the F/OSS
킥킥킥킥
May the F/OSS be with you..
----------------------------
May the F/OSS be with you..
-_-
-_-
헛! 정말이군요...
요즘 OpenCores 에 자주 드나들지 못하다가 이 포스트를 보고 들어가봤는데,
상당수의 프로젝트가 생성되어 있어서 놀랬어요.
최근에 나온 뉴스 때문에 그런가 했더니... ^^;
그나저나 지금 상태의 IP 들을 모으면 SoC 칩 하나 만들지도...
====
( - -)a 이제는 학생으로 가장한 백수가 아닌 진짜 백수가 되어야겠다.
논리회로 기본
논리회로 기본 지식을 갖추고 vhdl이나 verilog 배우면 어렵지 않습니다.
여기에 반도체 특성과 관련된 것을 알아두면 더 좋고요.
근데 문제는 돈이죠.
PC S/W는 소프트웨어를 쉽게 구할수 있고
가격도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장만할 수 있습니다.
한데 vhdl, verilog 패키지나 반도체 설계와 관련된 장비, S/W는 엄청난 고가입니다. -_-;
예전에 학교에서 vhdl 했을적에 altera 껄 썼었는데(이름 생각안남)...
나중에 엿들은 바로는 그 수업에 쓴 S/W 정품패키지가 1억 한다고 하더군요. -_-;
(참고로 수업에는 데모판 사용)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
Written By the Black Knight of Destr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