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2000 중국에서 판매금지

이호연의 이미지

2월 17일 전세계에서 동시에하려 했던 MS의 Windows 2000 발표가 중국 정부에 의해 끝내 좌절되었다.

지난 1월 국가보밀국이 발표한 '계산기정보계통 국제네트워크 보밀규정'을 이유로 강력한 암호 프로그램을 내장한 윈도 2000의 출시를 금지하고 나선 것이다. 보밀규정은 e-메일.전자상거래의 데이터 도청이나 변경을 막아주는 암호화기술을 사용한 제품의 판매를 금지하는 법이다.

중국 정부가 윈도우2000을 판매금지하게 된 원인은 윈도우 2000의 outlook Express와 Internet Explorer 는 암호화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어 국가 기밀.국가 비방 정보가 돌아다녀도 차단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윈도우 2000의 암호를 푸는 데는 초당 10억개의 연산처리 속도로도 지구 나이(1백20억년)의 4천5백억배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계산이 나와있다.

MS는 중국과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중국내 출시를 3월말로 늦춘다고 발표했다. 명분상의 이유는 중국어판 윈도우 2000에 사용된 중국어를 좀더 쉬운 것으로 바꾸겠다는 것이지만, 그 기간동안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볼 것으로 보인다.

예상되는 MS의 노력으로는 중국 국가 암호화 관리위원회와의 물밑 협상, 이 방법이 안될 경우 법정투쟁을 벌이는 방안 등이 예상된다. 그러나 암호화 관리위는 윈도우 2000을 시범 케이스로 삼아 암호화 기술을 사용한 다른 외국 소프트웨어의 판매도 금지하겠다는 강경한 태도여서 MS로서는 상당히 애를 먹을 것으로 예상된다.



pc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