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 Solaris 8 출시 계획 발표

이호연의 이미지

Sun Microsystems은 어제 수요일 자사의 UNIX 솔라리스8 출시 계획을 발표하면서 2월 17일 발표할 예정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2000에 대한 선수 공격에 나섰다.

그러나 솔라리스8은 실질적으로 지금 판매하는 것은 아니다. 썬의 발표에 따르면 솔라리스8의 최종 개발 완료는 3월달에 될 것이다.

그러나 솔라리스8의 발표에는 재미있는 뉴스가 있다. 바로 솔라리스8의 가격이 무료라는 점이다.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해도 마찬가지이다.

솔라리스의 역사를 볼때 솔라리스와 그 라이센스료는 설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수천달러정도 했었다. 몇년 전부터 비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했었다. 하지만 솔라리스8은 미션 크리티컬한 컴퓨팅 환경을 위해 더욱 강화된 확장성, 가용성, 관리성, 보안, 연결성 등으로 중무장하고 인터넷 기반 OS로 개발되고 있다.

바로 이전 버전인 솔라리스7과 비교했을 때 웹페이지 전송속도가 4배나 빨라졌고 LDAP 디렉토리를 솔라리스8에 통합시켜 놓았다.

"CEO들을 만나보면 한결같이 하는 소리가 가장 큰 업무상의 걱정이 인터넷이란 놈이 기존 기업 IT 인프라스트럭처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지난 연초 연휴동안 그들은 서비스 수준이 얼마나 Dot Com business를 일으키고, 추락시키는지 똑똑히 보았습니다."
Sun Microsystems의 COO인 Edward J. Zander씨의 말이다.

" 솔라리스8의 운영 환경은 새로운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수준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 반면에 가격과 위험은 더욱 줄여줄 것입니다."

솔라리스8은 무료로 배포되는 대신 그만큼의 고객을 더 확보할 수 있게 되어 더욱 광범위한 서비스와 지원 프로그램으로 이에 대한 보상은 충분히 될것으로 썬은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혁신과 규모를 유지하는 서비스 유도 모델로 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커뮤니티들에게 소스를 무료로 쓸 수 있는 라이센스를 제공하면서 그들의 DOT COM(.com) 비즈니스를 돕기위해 세계적 수준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썬의 솔라리스 마케팅 부사장의 말이다.

Solaris 8은 3월 5일정도에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pc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