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통·MS, 인터넷 사업 공동추진

이호연의 이미지

한국통신(사장 이계철) 과 미 마이크로소프트(MS) 사는 인터넷사업의 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분야에 걸쳐 전략적으로 제휴, 협력키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통신은 MS가 보유한 인터넷 관련 기술과 컨텐츠 및 서비스 노하우를 활용하고, MS는 한국통신이 보유한 인터넷 인프라를 활용, 인터넷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양사가 추진할 인터넷 핵심사업은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바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 접속서비스
▶한국통신의 포털 서비스인 한미르(Hanmir) 와 MS사의 포털사이트인 MSN을 공유할 수 있는 공동 포털 서비스 구축
▶웹서버,소호(SOHO) 및 중소기업 대상의 각종 호스팅 서비스
▶MS의 인터넷 게임 기술을 이용한 인터넷 게임 포털서비스
▶TV에 셋톱박스를 연결한 웹 TV 서비스

등이다.

이중 인터넷 접속서비스는 MS의 윈도98의 차기버전인 `윈도 밀레니엄'의 바탕 화면에 KT와 MS의 공동포털사이트(KT-MSN) 의 아이콘을 마련, 이를 클릭하면 곧바로 한국통신의 개방형 인터넷 접속시설을 통해 인터넷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한것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윈도우 사용자들은 별도로 인터넷 접속 서비스 업체에 가입하지 않고도 윈도우 초기화면에서 인터넷에 바로 접속할 수 있게 된다. 요금은 한국통신의 기존 개방형 인터넷 서비스인 파우와우(PowWow) 의 수준(분당 3원,월 4천원 초과시 무료) 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또 KT-MSN 공동포털 서비스는 양사의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합,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KT의 한미르(http://www.hanmir.com)와 MS사의 MSN(http://www.msn.com)을 하나로 묶은 공동포털서비스로, 한국통신 한미르 ID와 MS사의 무료메일서비스인 핫메일 ID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별도의 가입신청은 필요 없다.

호스팅서비스는 웹서비스, 소호 및 기업용 호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한국통신은 인터넷기간망, 데이터센터 시설공급 및 운영, 과금작업을 담당하고, MS사는 호스팅을 위한 서비스와 소프트웨어에 관한 응용기술을 지원하고, 고객유치를 위한 공동마케팅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인터넷 게임포털서비스는 MS사의 인터넷 게이밍존(IGZ) 플랫폼 기술을 이용한 게임 전문포털 서비스이다. 이를 위해 MS사는 게임플랫폼을 비롯한 각종 소프트웨어 지원 및 서비스 개발과 서버운영을 담당하며, 한국통신은 서비스 주체로서 서비스기획.마케팅, 하드웨어 구축 및 서버운영 등을 담당한다.

웹TV서비스는 TV에 셋톱박스 등의 장비를 설치하여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로 양사는 국내 웹TV시장 발전을 위해 방송사, 셋톱박스 공급사, 시스템 통합업체 등과 공동노력하기로 했고 상용서비스는 한국통신의 ADSL 백본망을 이용하기로 했다.

한국통신은 "이번 MS와의 전략적 제휴를 계기로 인터넷망과 관련 컨텐츠를 결합한 다양한 부가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고, MS사는 국내 최대 기간 통신사업자인 한국통신의 인프라 기반을 확보함으로써 양사의 인터넷 비전을 실현해 나가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고 말했다.



pcb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