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FAQ를 만드는데 찬성하시나요.?

펑키의 이미지
펑키의 이미지

프로그래밍 FAQ를 한번 만들어 볼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물론 좋게 생각하실겁니다. 제가 여쭈어 보고 싶은것은 여러분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게시판에 보면 주기적으로 질문한 내용이 계속적으로 올라 오는데 몇가지 분야를 정해서 좀 아시는분들이 자세히 설명을 해 놓으면 새롭게 입문 하시는 분이라던지 프로그래밍시 도움을 받고 싶으신분들께 좋은 도움이 될것 같아서 입니다. 자 그럼.. 여러분들 께서 하실일은 도와주시면 됩니다. 어떻게 돕느냐? 제가 리스트를 한번 정리해서 올릴것인데 아... 요거는 제가 한번 해볼께요. 조거는 제가 한번 해볼께요 하면서 자료를 올려 주시고 다른분이 보고 추가 하시거나 수정하시면서 자료를 만들면 어떨까요.?

투표해주세요. 도와주시겠다구.... 제가 아이디를 꼬투리 수첩에 적어 놓고 기다리겠습니다.

P.S 좀아까 MS 스티브 발머의 인터뷰를 보다가 아... 기분이 삭.. 나빠지네요.

맹고이의 이미지

이미 생각하고 계신지 모르겠지만

kldp wiki를 이용하는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8)

권순선의 이미지

wiki가 적절한 작업 공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C-Faq라든가...아무튼 적당한 페이지 제목으로 오픈하시고 개략적인 뼈대만 갖추어 놓으시면 될것 같네요. http://wiki.kldp.org/wiki.php/CVS-FAQ 도 한번 참고해 보시고요.

이곳에 올라온 글 중 자주 질문되는 내용을 그대로 copy/paste해서 올려도 되겠고요.

그럼....좋은 결과 있기를....

nachnine의 이미지

투표글을 보니 3번에는 절대 찍으면 안되게 해놨군요-_-;

C-FAQ 번역 문서도 이미 있는 상태.

프로그래밍 FAQ 라고 하면 너무 범위가 넓습니다.

각 프로그래밍 언어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FAQ가 마련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굳이 kldp에도 있어야 하는 이유가 별로 없는거 같습니다.

펑키의 이미지

C 통신 쪽만 만들어 올려보겠습니다. 내일이나 모레정도까지 대충 정리해서 올려 놓겠습니다. 뭐 거창하게 전부다 할수는 없구요. 제가 아는게 씨니깐 씨만 우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만 보니깐 2-3번 찍은 분들도 제가 정보국에 전화걸어서 다 추적하도록 하겠습니다.

1-800-WHO-AREU

여기 저기 찾아 보니깐 우리나라에서 만드는 C 통신 FAQ는 아직 없는것 같아서 만들어 볼려고 생각했습니다. 번역된것은 있긴한데.... 쩜.. 제가 서두에 올렸듯이 아직 많은 개발자분들께서 자료를 어디서 찾아야 할지 이럴때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신것 같습니다. 아 물론 전문가분들은 필요 없으시겠지요. 그러니 전문가분들은 아 이거 왜하나 하지 마시고 예전에 나도 저거 어찌 해야 할지 몰라 참 궁금했었어 하시던 생각하시옵고 많은 도움 주세요.

cinsk의 이미지

Official C Programming FAQs (from news:comp.lang.c)의 한국어 번역판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한국어 번역판은 LaTeX 문서로 되어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번역한 문서에 대한 링크가 kldp.org에 개발자 Link란에 있었는데, 지금은 그 Link page가 사라진 것 같군요.

Official C FAQ는 Steve Summit (comp.lang.c maintainer)가 관리하며, 번역판에도 마음대로 질문/답변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추가하려면, 기존 FAQ 질문/답변 번호와 중복되지 않은 번호를 써야 하며, 이 번호를 다시 Steve씨에게 보내줘야 합니다. 또한 comp.lang.c가 특정 OS, API, library에 상관없이 오직 C 언어 자체와 표준 C library에 대해서만 다루므로, OS/API/library에 종속적인 질문은 추가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만약 C FAQ를 kldp에서 만들고자 한다면, (wiki?) Official C FAQ에 대한 링크를 한 item으로 추가하고, 한국어 번역판 C FAQ에 대한 item을 추가하고, 그리고 추가적인 질문/답변들은 따로 item으로 추가하는 형식이 나을 듯 싶습니다.

또한 새로 올라오는 질문/답변이 comp.lang.c의 성격에 맞는 것일 경우, Steve씨에게 통보/허락을 받아 한국어 번역판 C FAQ에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물론 제가 게을러서 (Steve씨도?) 요사이 통 update를 못하고 있지만요. ^^;;

ageldama의 이미지

각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커뮤니티가 있지만
조금 특이하거나 흔히들 말하는 '돈 안될거 같은' 언어인 경우엔
그나마도 찾아보기 힘들거나 거의 죽어 있는 상태가 대부분입니다.

지나치게 방대하며 또한 별 영양가도 없을
크기만의 성장이 되기를 바라지는 않습니다만
어쨌든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프로그래밍 q&a'게시판이
그러한 역활을 비슷하게 해나가고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새로운 영역'을 소개하고 그런 것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하는 부분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뭐 제 바램은 제 개인적인 바램이겠고, 무엇보다 재밌지 않을까요? ^^;

----
The future is here. It's just not widely distributed yet.
- William Gibson

펑키의 이미지

위키 어떻게 사용하나요.?

통 못찾겠네요. 요 며칠 딴일줌 하다가 오늘 조금 뚜닥 거리면서 만들어 놨는데 위키에 올리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도와주세요.

bh의 이미지

잘 되었으면 좋겠어요~

--
이 아이디는 이제 쓰이지 않습니다.

펑키의 이미지

아.. 고맙습니다. 어제 부터 시간이 허락해서 위키 사용법도 익히면서 글을 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아마 월/화 요일 정도부터 직접 보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펑키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이제 막 마무리해서 올렸습니다. 제목만 올려 놓고 빠진부분도 있는데 이런쪽은 차근 차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또 제목에 없는 내용도 있지만 여러분들께서 아.. 이런거 넣으면 좋겠다 싶은거 마구 마구 올려 주시고 마구 마구 수정해주세요.

이제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처음 이쪽으로 입문 하시는 분들이 어렵지 않게 들어 오실수 있고 또 이쪽 사람들도 더 많아 질겁니다. 그래야 좋잖아요. 너무 사람이 없어요.

http//wiki.kldp.org/wiki.php/CSocketFAQ

많이 찾아주세요.

sDH8988L의 이미지

좋은 생각입니다...

저는 뭐... 그리 훌륭한 Programmer는 아니지만, 시간 나고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돕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건 여담인데요...

예전에 있었던거 같던데, hangul.kldp.org처럼요... LINUX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절실한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게시판이나 Site 형식으로 뭔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지금 당장 생각해 보자면, 일단, 한글, MultiMedia, Browser, 주변기기(이동용 HDD, USB장비 등등) 이런 식으로 Site가 있고 거기에 해당하는 기술들이나 문서들을 집중적으로 제공하면 초보자들이 Linux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서지훈의 이미지

근데... 지금 생각 해보니...
이런 사이트들 있지 않나요?
C / C++ / JAVA 등등...
이미 책으로도 출판 되었었는데...
아무래도 다시 또 중복 작업을?

참조: http://pcrc.hongik.ac.kr/~cinsk/cfaqs/

<어떠한 역경에도 굴하지 않는 '하양 지훈'>

#include <com.h> <C2H5OH.h> <woman.h>
do { if (com) hacking(); if (money) drinking(); if (women) loving(); } while (1);

맹고이의 이미지

음... 저도 어제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http://www.joinc.co.kr/modules.php?name=Jfaq&file=view&num=1

여기엔 Socket FAQ를 번역하고 있는 것 같네요.

펑키의 이미지


이 FAQ는 몇년전에 제가 읽어 본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FAQ를 만드는 당사자가 조금 더 실증적인 내용을 썼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습니다.

[http://pcrc.hongik.ac.kr/~cinsk/cfaqs]

이것은 C 일반적인 FAQ인데 소켓 FAQ와는 다른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사례를 들어 보인것은 제가 왜 FAQ를 만드는지에 대한 설명을 다시 드리고자해서 인용해서 올리는것입니다. 기왕에 제가 한번 언급한적이 있고 이번에 올리는 FAQ에도 내용을 올렸는데 이쪽 분야에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한것입니다. 먼저 C FAQ는 제가 저 친구를 싫어 하는 편인데 뉴스그룹에 가보면 저 친구의 대답이 보통 내가 만든 FAQ에 가보면 되는데 너희들 무슨 소리 하는거냐 하는 투입니다. 이것은 무슨책 몇페이지 보면 돼잖아 하는 대답과 그리 크게 다르지 않게 들렸었습니다. 물론 제가 질문해서 그러한 대답을 얻은것은 아니지만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참으로 불쾌한 대답아 아닐까 생각되었습니다. 분명 어떤 사람은 그 사람의 FAQ에 존재하지 않는 질문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가끔 막무가내일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또 다른 소켓 FAQ의 경우에는 제가 이제 약 1년 가량 이곳 프로그래밍 FAQ에 글을 올려 보면서 개인적으로 느낀것이 사용자들이 여쭈어 보는 내용이 참으로 제한적이라는것입니다. 또한 기왕의 FAQ에서 언급되지 않은것이 상당히 자주 질문되어 지는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FAQ를 만들어 보자고 생각을 한것입니다.

또 다른 개인적인 생각은 KLDP가 외국 문서의 번역 창고가 될 필요는 없을듯 싶었고 우리나라의 환경에서 자주 맞닥트리는 문제들에 대해 문서화를 하면 좋을듯 싶어서 시작을 하게 된것입니다. 따라서 저 혼자 해결할 문제는 분명 아닌지라 여러분들의 도움을 정중히 요청하게 된것입니다. 물론 혼자서 만들어도 핸드북 수준의 단행본이 될수도 있었을겁니다. 하지만 혼자서 만드는 문서가 제게는 별로 의미가 없을듯 싶어 보였습니다.

자바 FAQ가 10여종이 존재하던지 100여종이 존재하던지 또 다른 자바 FAQ가 만들어 진다면 이것이 보고가 아니고 무엇이 보고일까 생각되어 집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수가 있다고 생각되고 제가 도울 부분이 존재하다고 생각되었고 제 여력이 된다면 이렇게라도 돕고 싶었고 또 같이 동참하실수 있는 분들의 힘을 빌리게 된것입니다.

벌써 몇분께서 제 맞춤법 틀린것을 고쳐주고 나가셨습니다. 내용은 아니었지만 제게도 고맙고 그 글을 읽는 분들에게도 고마운 존재가 될것입니다. 이렇게 저렇게 도와 나가면 참 좋은 환경이 될것입니다. 제가 예전에 어떤 게시판에서 가득이나 이쪽분야 하는 사람들이 소수인데 그 나마 내쫓는다면 우리가 우리 그릇을 깨는것과 다르지 않다고 이야기 한적이 있습니다.

강력한 개발자 네트웍을 구성하고 있는 MS를 비교해본다면 변변한 문서들도 제대로 없고 어디가서 무엇을 찾아야 될지 처음부터 막막한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글 뿐만 아니라 복제본까지라도 커다란 도움이 될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궁금증이 있는 분께 맨페이지 보면 다 나와있다고 이야기 하면 이것 역시 좀 아니올시다 일수도 있을겁니다. 어떤 사람의 경우 간단한 예제나마 구경하고 싶은데 어디가서 찾을지 모르고 그나마 잘 이해도 못하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이들을 그냥 '니 실력 니가 알아서 하지 뭐'라고 내버려 둘수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경험이 있는 사람이 도와 준다면 참으로 큰 도움이 될수도 있을겁니다.

자.. 그래서 시작한것입니다.

제가 조금 오해했는지 모르지만 글의 내용으로만 보면 그거 있는데 왜하시나 하는 느낌을 받아서 조금 장황하게 글을 올렸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맹고이의 이미지

펑키 wrote:
제가 조금 오해했는지 모르지만 글의 내용으로만 보면 그거 있는데 왜하시나 하는 느낌을 받아서 조금 장황하게 글을 올렸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오해 하실까봐 조금 걱정했는데
"비슷한 거 있는데 왜 또 만드시나"라는 의도는 없었습니다.
그냥 비슷한 문서가 있는데 참고삼아 보시면 좋겠단 생각에.. :)

그리고 좋은 문서 감사드립니다~
저도 맞춤법은 고쳤어요... =3=33

펑키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맹고이님 글을 제가 참조만했습니다. 맹고이님께 직접적으로 그런 말씀을 드린것은 아닙니다. 괜한 오해를 해서 죄송합니다. 이거 하면서 좀 이런 저런 소리를 듣게 되니간 제가 괜히 민감해서 그런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오히려 제가 기분을 상하게 해드린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맹고이의 이미지

앗... 그렇게 미안해하시지 않으셔도 되는뎅... ^^;

아무렇지도 않아요~

bh의 이미지

좀전에 wiki 페이지 봤어요~
좋은글들이 많이 있네요,,
파이팅!!

--
이 아이디는 이제 쓰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