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L과 저작권 표시

좋은날의 이미지

써핑중 우연히 워드프레스의 스킨및 수정블러그의 스킨을 테터툴즈 블로그용
스킨으로 옮긴 분의 블로그를 방문하게 돼었습니다.
이분은 분명 원본의 스킨이 GPL이니 GPL을 따른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가지 제약을 두셨습니다.
해당 스킨을 보면 누가 어느 블로그의 스킨을 수정했는지, 또한 수정자의 블로그로 링크를 걸어 두셨더군요.
바로 이부분을 삭제를 못하도록 강제를 두고 있습니다.

보통 테터툴즈혹은 테터툴즈용 스킨을 보면 원 제작자의 표시를 삭제를 못하도록 강제를 하고 있습니다.
- 즉, 지금 이분은 보통의 테터툴즈용 스킨처럼 내가 테터툴즈용으로 수정한것이며 내가 수정했다는 표시를 해두었으니 내사 수정했다는 표시 부분은 삭제불가라고 밝히고 있는 것입니다.

이 분이 아예 스킨을 새롭게 만들어 저작권 표시 부분은 삭제 불가라고 밝힌다면 아무런 상관이 없겠는데.
해당 스킨들은 분명 GPL을 따르고 있습니다.
또한 원본의 스킨을 본다면 저작권 표시에 대한 부분은 찾아 볼수 없습니다.
그럼 이분은 혹시 말로만 GPL을 따른다는 것은 아닌지요?

제가 보기에는 GPL을 따른다며 저작권 삭제 불가 강제부분은 서로 충돌하는 부분인듯 합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건 아닌지요.

cwryu의 이미지

"누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느냐"의 부분은 라이선스가 무엇이냐에 상관없이 지우면 안 됩니다.

하지만, 그걸 웹페이지에 뻔하게 보이도록 링크를 걸어놓고 써야 된다....라고 주장한다면 무시하시면 되겠습니다. :D

luapz의 이미지

무시당할 주장해서 죄송합니다.

워드프레스용 스킨은 스킨 내용에도 분명히 GPL 표시가 되어 있었고 수정의 ocean 스킨 같은 경우는 irc #soojung 채널에서 스킨이 GPL 이라는 말을 들은적이 있었던것 같아 GPL이라고 했었습니다. ocean 스킨 내부에 GPL 표시가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보이지 않아서 soojung의 템플릿이라는 것을 표기하고 GPL이라고 표기했었습니다.

저작권 삭제 불가 항목이 들어가면 안되는 것을 몰랐습니다. GPL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 점을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성하는 의미로 제가 수정했던 스킨들은 모두 배포를 중지했습니다.

현실은 꿈, 간밤의 꿈이야말로 현실.
http://lv255.net/
http://willbefree.net/
http://netbsder.org/

7339989b62a014c4ce6e31b3540bc7b5f06455024f22753f6235c935e8e5의 이미지

사실 그 템플릿은 수정 템플릿이 아닙니다. :?
자바 블로그 도구 blojsom의 스킨을 포팅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http://wiki.blojsom.com/wiki/display/blojsom/About+blojsom

perky의 이미지

luapz wrote:
저작권 삭제 불가 항목이 들어가면 안되는 것을 몰랐습니다. GPL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있었던 점을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성하는 의미로 제가 수정했던 스킨들은 모두 배포를 중지했습니다.

phpBB처럼 이렇게 경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phpBB wrote:
We request you retain the full copyright notice below including the link to www.phpbb.com.
This not only gives respect to the large amount of time given freely by the developers
but also helps build interest, traffic and use of phpBB 2.0. If you cannot (for good
reason) retain the full copyright we request you at least leave in place the
Powered by phpBB line, with phpBB linked to www.phpbb.com. If you refuse
to include even this then support on our forums may be affected.

You need Pyth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