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모니터의 피봇기능의 활용법

나는오리의 이미지

http://bbs.kldp.org/viewtopic.php?p=365983#365983
위 URL에도 글 남겼지만
LCD모니터의 피봇에 관하여 글타래가 하나쯤 있는것도 괜찮다 싶어 하나 만듭니다.

제가 LCD모니터의 피봇을 사용한적은 워드프로세서로 작업할 때 뿐이었습니다.
대충 긴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았기 때문이지요.

그 이외에는 어쩌다 한번씩 웹페이지를 볼 때 편하게 봤던 느낌이었습니다.
요즘은 화면 폭은 맞추더라도 아래로 아래로 한없이 페이지가 늘어나니까요.
높이를 고정으로 정해두지도 않기에 상하로 긴~ 페이지를 볼 때 유용했습니다.

그런데 이것만으로는 피봇기능이 유용하다는것을 증명하기엔 턱없이 부족해보입니다.
또한 피봇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다른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어서 컴퓨터 성능이 전반적으로 저하된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생각하게되니 과연 컴퓨터의 성능을 저하시키면서까지 피봇이 필요한가도 생각하게 되더군요.

다른분들은 LCD모니터의 피봇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좋은 활용법이 있다면 그 사용기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dgkim의 이미지

폰의 가로본능에 반감을 가지고,
세로본능으로 피벗을 한번 사용해보았는데..

제가 사용해본 경우 성능저하가 있었습니다.
(Nvidia의 피벗 기능이었지요)

LCD모니터를 돌리면 자동으로 되는 것도 있다는 것 같던데.. 그런 것 까지는 아니었습니다..

제가 느낀 LCD모니터의 피벗 기능은 밝기였던 것 같습니다.

어색하게 느껴졌지요..

제가 짝눈이라 더 심한지는 모르겠는데, 좌우가 밝기의 차이가 느껴져서 감이 좋지 않았지요..

첫 의도는 1280x1024해상도 LCD에서 1024x768을 쓰느니, 1024x1280을 쓰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했었지요.
(제가 사용하는 것이 아니었고)

그래서....

화면을 돌려도 밝기가 바뀌지 않는 그런 모니터도 있나요?
(백라이트가 두방향으로 나오는? 혹은 방향이 다른 방향인->세로로 맞추어진)

alee의 이미지

TN 패널을 쓰는 모니터의 경우 화면을 옆으로 돌리면 좌우 눈에 보이는 밝기가 원래 다릅니다.
PVA나 IPS 패널을 쓰는 모니터의 경우 이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좀 더 고가라는 점이죠.

망치의 이미지

저도 성능저하를 느껴 봤습니다. 모니터 자체의 문제인지 그래픽카드 및 드라이버 문제였는진 모르겠지만
세로 피봇시 상하 마우스 스크롤시 피봇전보다 상당히 버벅이는 느낌이 들었었습니다. 보다 많은 컨텐츠가 보여져서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리고...... 종스크롤 슈팅게임 할때 좋겠더군요 ㅡ.,ㅡ;

---------------------------------------
http://www.waitfor.com/
http://www.textmud.com/

dgkim의 이미지

그리고 저는 1024의 폭에 길들여진 듯 합니다.

1280은 좀 애매한 폭같다는 생각이지요(물론 거의 쓰지 않은 영향이겠지만)

현재 1152를 사용하고 있는데, 화면 활용이 최대화 혹은 가로 바둑판식을 사용하기에,

1024x1280은 꽤 유용할 것 같은 해상도이지요

(물론 듀얼 같이 넓은 것이라면 좋겠지만, 1280은 좀 좁다는 느낌.. 1600 같은 해상도는 제가 사용해 보지 못한 해상도이고..)

나는오리의 이미지

밝기라...전혀 생각지 못했던 문제점이네요.
피봇은 모니터 자체에서 지원하지는 않고 각 모니터별로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어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리눅스에서는 피봇이 안되는걸로 압니다.

그리고 모니터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도 성능저하가 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역시 피봇은 아직까지는 쓸모없는 기능일까요?

생각하고 생각한게 월마운트를 이용해서 모니터를 위아래로 듀얼로 쓰는겁니다. ㅡ.ㅡ;;;
이게 과연 좋은 생각인지는 ㅡ.ㅡ;;;

나는오리의 이미지

저는 작년가지만해도 15" CRT를 써서그런지 1024는 답답한 감이 있어서 1280으로 씁니다.
(현재는 17" LCD를 쓰고있습니다.)
1280x1024가 제게는 딱 좋은것 같더라고요.
19"를 넘어간다면 1600도 생각해보겠지만 17"까지는 1280이 제일 적당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LCD모니터는 권장해상도를 사용하는게 제일 좋다고 합니다.
이게 픽셀이 따로 반짝반짝해서 표시되는게 LCD라서 그 이외의 해상도에서는 찌그러지는 현상이던가? 뭐 그런게 있다더군요.
음...이것에 관하여 모니터 리뷰 자료를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저는 Linux뿐만 아니라, MS윈도우즈98SE(옛날에 구입한 정품)도 각각의 하드웨어에서 독립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MS윈도우즈98SE에서도 LCD모니터의 PIVOT기능이 지원이 되나요 ? 만약 된다면, WIDE LCD 모니터를 하나 구입할 생각입니다. 어드바이스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디지털LCD모니터의 경우에 디지털의 DVI뿐만 아니라, D-SUB단자 지원되는 것이 많던데, 디지털LCD모니터의 D-SUB단자에 일반 아날로그VGA(nVidia TNT M64)를 연결해서 쓸 수 있습니까 ? 그리고, 아날로그VGA(nVidia TNT M64)에서도 WIDE디지털LCD모니터를 연결만 하면 피봇기능을 쓸 수 있나요?

아날로그 VGA를 연결해서 쓸려면, "아날로그LCD모니터"제품만을 사용해야 합니까? 아날로그LCD모니터는 검색해보니 D-SUB단자만 있더군요!

지금까지 중고부품으로 허접한 하드웨어를 조립해서 쓰고 CRT모니터(그것도 14인치)만 사용해 왔던지라, LCD모니터에 대해서는 영 감을 못잡겠습니다.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기왕이면 자세하게...).

2007.09.30.

blkstorm의 이미지

질문을 좀 정리해서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2,3,4... 이런식으로) 일단 제가 이해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Windows98se에서도 피벗 기능이 지원이 된걸로 기억합니다. 단, 비디오 카드 드라이버에서 지원이 되는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단자만 맞는다면 화면이 나오는데는 지장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D-SUB의 경우에는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피벗 기능은 잘 모르겠습니다.

3. 아날로그 LCD건, 디지털 LCD건 단자만 맞으면 화면은 나옵니다. 가끔 DVI나 HDMI연결에서 화면에 이상한 점들이나 선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비디오 카드와 LCD모니터 궁합이 안맞는 경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피벗 기능 지원은 OS/모니터/비디오카드/비디오카드 드라이버/시스템 성능에 따라서 지원 가능 여부와 성능의 차이가 매우 많습니다. 특히 저사양 시스템의 경우에는 화면 업데이트가 눈에 띄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imyejin의 이미지

1600x1200 해상도의 LCD를 사용하고 난 이후로는 피벗같은 잡다한 기능에 관심이 없어졌습니다.

세로 픽셀이 1200 이상인 LCD 모니터를 지르세요 ^^; 그러면 피벗 기능에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 추천제품 Apple Cinema Display 23-inch

임예진 팬클럽 ♡예진아씨♡ http://cafe.daum.net/imyejin

[예진아씨 피카사 웹앨범] 임예진 팬클럽 ♡예진아씨♡ http://cafe.daum.net/imyejin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추천제품(Apple Cinema Display 23-inch)의 SPEC에 D-SUB 단자 자체가 없던데, 이것을 MSWINDOWS98SE에서 nVidia TNT M64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말씀인가요 ???

2007.10.01.

blkstorm의 이미지

DVI-DSUB 변환 단자를 붙이면 사용하실 수는 있습니다. 단, 시네마 디스플레이가 보여줄 수 있는 화질에 비해서 비디오카드 성능이 너무 떨어지는 것같습니다.

굳이 비유를 들자면, 수천만원짜리 스피커를 사다놓고 AM라디오를 이어폰 잭으로 연결해서 들으시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기왕 답변 주신김에, 저의 질문에 직접적인 답변을 좀 주십시요~~~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4:3비율 모니터의 피봇 기능을 이용하면 오락실 슈팅게임을 에뮬레이팅시 회면에 꽉 차는것이 굉장히 머찝니다. ^^=b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기왕 답변 주신김에, 저의 질문에 직접적인 답변을 좀 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