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라면 정확히 모르겠지만 비디오게임 에뮬레이터라면 90년대 중반부터 유행하기 시작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단연 돋보였던 것이 MAME였죠.
MSX나 NES같은 에뮬레이터는 꽤 오래전부터 있었던걸로 압니다.
2. 일단 기판의 하드웨어 스펙을 파악한 다음에 해당 하드웨어의 CPU와 I/O, 비디오 하드웨어, 사운드 칩 드라이버 등을 구현합니다.
ROM 같은 것은 덤프해주는 하드웨어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기판들이 규격화된 ROM 부품들을 달고 있어서 쉽게 탈착이 되는 편이지만, 대부분 ROM들은 surface-mount되어 있기 때문에, 납땜을 녹여서 떼어낸 다음에 덤프작업은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판이 손상되기도 하구요.
대부분 덤퍼들은 기판을 기부받거나 직접 매입하여 덤프한 후에 돌려주거나 되파는 방법으로 작업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 역사라면 정확히 모르겠지만 비디오게임 에뮬레이터라면 90년대 중반부
1. 역사라면 정확히 모르겠지만 비디오게임 에뮬레이터라면 90년대 중반부터 유행하기 시작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단연 돋보였던 것이 MAME였죠.
MSX나 NES같은 에뮬레이터는 꽤 오래전부터 있었던걸로 압니다.
2. 일단 기판의 하드웨어 스펙을 파악한 다음에 해당 하드웨어의 CPU와 I/O, 비디오 하드웨어, 사운드 칩 드라이버 등을 구현합니다.
ROM 같은 것은 덤프해주는 하드웨어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많은 기판들이 규격화된 ROM 부품들을 달고 있어서 쉽게 탈착이 되는 편이지만, 대부분 ROM들은 surface-mount되어 있기 때문에, 납땜을 녹여서 떼어낸 다음에 덤프작업은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판이 손상되기도 하구요.
대부분 덤퍼들은 기판을 기부받거나 직접 매입하여 덤프한 후에 돌려주거나 되파는 방법으로 작업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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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lanetmono.org
처음 에뮬레이터의 시작은 MSX 에뮬레이터로 그것도 한국인이 만든걸로 알
처음 에뮬레이터의 시작은 MSX 에뮬레이터로 그것도 한국인이 만든걸로 알고 있습니다.
386시절에 나왔던걸로 기억하는데, 그 당시에 사운드는 안나왔지만 MSX 게임들을 플레이할수 있던걸로 만족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 나온게 Marat씨가 만든 FMSX (지금은 대학 교수시라고 하더군요.) 이후에 FMSX를 개조해서 보다 쉽고 상당한 성능을 이끌어낸 서영만씨의 ParaMSX등등 (이 에뮬레이터가 당시에는 엄청나게 유명했습니다.)
MSX하니까 양배추 인형과 메탈기어 생각 나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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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ylist :
당시 에뮬레이터 만든 사람들은 진정한 하드웨어 해커이자 소프트웨어 해커라
당시 에뮬레이터 만든 사람들은 진정한 하드웨어 해커이자 소프트웨어 해커라고 불려도 무방한 사람들입니다.
최근 이쪽계통 사람들 사이에서 ㅂㅌ라고 불리는것과는 확실히 차원이 다른 초고수들이랄까요? 무서운 사람들..:)